與 ‘辛-愼 퇴진’ 내분…노무현 “어떻든 책임져야”

  • 입력 2001년 11월 21일 18시 50분


여야는 21일 신건(辛建) 국가정보원장과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를 놓고 당 공식회의와 대변인 논평, 국회 법사위 회의장 등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관련기사▼

- 강경한 국정원 "탄핵공세 법적 근거 없다"
- 말 아끼는 검찰 "사퇴요구 대응 여력없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은 두 사람의 책임론을 거론하고 나서는 등 여권의 ‘신-신 사퇴’ 전선은 균열 조짐을 보이기도 했다.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가 외국방문을 떠나기에 앞서 “책임문제가 거론되는 분들은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한 데 이어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신 원장과 신 총장이 무리하게 자리를 보전하는 것은 국정원과 검찰 조직은 물론 정권과 본인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몰아붙였다.

장 부대변인은 “신 총장은 검찰의 ‘3대 게이트’ 축소 은폐뿐만 아니라 동생이 이용호(李容湖) 게이트에 연루돼 있다. 신 원장은 김은성(金銀星) 전 2차장에 대한 감찰보고를 묵살했다”고 사퇴 이유를 들면서 “탄핵소추라는 정치적 불상사가 초래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최병국(崔炳國) 의원은 국회 법사위에서 최경원(崔慶元) 법무부장관에게 “검찰조직이 이토록 욕을 먹고 있는 상황에서 진정으로 검찰과 후배들을 위한다면 자진사퇴하도록 검찰총장에게 독촉하라”고 다그치기도 했다.

▼민주당▼

야당의 사퇴 요구는 내년 대선을 겨냥해 공권력 무력화를 시도하려는 계획된 시나리오인 만큼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당4역회의에서 “작년에 있었던 사건을 갖고 올 봄에 취임한 사람들의 사퇴를 시한까지 정해 요구하는 것은 대단히 방자한 태도”라며 야당을 맹비난했다. 그는 또 “공권력 무력화를 위한 야당의 정치공세에 단호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국가적 불행이 된다”며 “야당의 정치공세를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모든 것이 ‘이회창 대권공작 시나리오’에 입각한 공권력 무력화 기도”라며 “한나라당이 합당한 귀책사유를 제시하지 못한 채 도덕적으로 업무수행이 어렵다는 추상적인 이유를 대는 것은 스스로 정치공세임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노무현 상임고문은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총장은 어떻든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질 때이며, 국정원장도 이렇든 저렇든 견뎌내기 어려울 것”이라며 야당 주장에 동조했다. 이에 이상수(李相洙) 총무는 “그렇게 민감한 사안에 대해 함부로 얘기하다니 심히 못마땅하다”고 반박했다.

<윤종구기자>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