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4.5t 초대형 탄두 시험성공” 軍 “기만 의심”
북한이 전날(1일) 초대형 탄두를 장착한 신형 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2일 주장했다. 하지만 우리 군은 지난달 26일 다탄두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허위 주장한 북한이 이번에도 발사 실패를 숨기기 위한 기만술인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날린 두 발의 미사일…
- 2024-07-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전날(1일) 초대형 탄두를 장착한 신형 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2일 주장했다. 하지만 우리 군은 지난달 26일 다탄두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허위 주장한 북한이 이번에도 발사 실패를 숨기기 위한 기만술인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날린 두 발의 미사일…

우리 군이 휴전선(군사분계선·MDL) 이남 5km 이내 지역에서의 포사격을 2일 전격 재개했다.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 체결로 해당 지역이 지상 적대행위 금지 구역으로 묶이면서 훈련이 중단된 지 6년 만이다. 그간 북한과의 국지전이나 전면전 발발 시 실제 포사격이 진행될 지역…

한국계로 미국 연방의회에서 활동 중인 영김 공화당 하원의원이 북한 강제노동 생산품 수입 차단 등 적극적인 제재 허점 보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1일(현지시각) 폭스뉴스에 공개한 ‘미국은 북한의 중대한 위협을 좌시해서는 안 된다(US shouldn’t sleep on major th…

북한이 상반기 결산을 위해 진행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단행한 인사에선 여성 간부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2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0차 전원회의 확대회의(6월 28일~7월 1일)에서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당 부장 등 핵심 보직 간…

북한이 관영매체인 조선중앙TV와 조선중앙방송 대외 송출 수단을 중국 위성에서 러시아 위성으로 전환한 데 대해 통일부는 “관계기관과 협업 하에 북한 방송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 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기존 중국 위성 사용을 중단하고 러시아 위성…

우리 군은 지난 1일 4.5톤(t)급 초대형 탄두를 장착한 새 전술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해 성공했단 북한의 주장은 기만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또 북한이 1일 발사한 탄도미사일 2발 중 1발은 평양시 북쪽 지방의 한 야지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돼 그 피해 여부를 우리 군이 파악하고 …

중국 위성을 사용해 TV 방송을 해외로 송출해온 북한이 지난달 러시아 위성으로 전환했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한국의 한 위성 방송 수신 제공업체가 북한 조선중앙TV의 신호가 지난달 29일부터 기존에 사용하던 중국의 ‘ChinaSat 12’ 위성…

북한이 4.5톤(t)급 초대형 탄두를 장착한 새 전술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해 ‘성공’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일 “미사일총국이 신형 전술탄도미사일 ‘화성포-11다-4.5’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면서 “신형미사일은 4.5t급 초대형 탄두를 장착하는 전술탄도미사일”이라고…
![[단독] 軍, ‘휴전선 인근 K-9 사격훈련’ 주내 재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2/125720226.2.jpg)
정부가 이번 주초부터 휴전선(군사분계선·MDL) 이남 5km 이내 지역에서 K-9 자주포 등을 동원한 포병 실사격 훈련 등을 6년 만에 순차적으로 재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물 풍선’ 테러 등을 지속적으로 감행하는 북한의 연속된 도발에 대응해 앞서 9·19 남북군사합의…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가 공중폭발로 실패한 지 닷새 만에 또다시 탄도미사일 2발을 1일 발사했다. 특히 이날은 그간 여러 차례 발사해 비교적 안정적인 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1발이 짧은 거리만 비행하는 데 그쳤다. 이에 러시아 수출 등을 염두에 둔…
북한 나진항 부두에 지난달 말 대형 선박이 정박한 사실이 위성 사진에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일 보도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가까운 나진항은 미국이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의 중심지로 지목해 온 곳이다. 지난달 19일 북-러가 정상회담을 통해 새 조약을 맺고 …
![[단독] 北 해킹 공격, ‘이렇게’ 대비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1/125717350.1.jpg)
북한이 우리나라 공공기관을 해킹 공격할 것을 대비해 경찰이 내부망 PC 17만 대와 서버 530개에 백신 시스템을 강화하고 악성 코드 분석에 나서기로 했다. 경찰 내 해킹 침투팀과 방어팀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하는 등 해킹 대비 훈련도 강화한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지…

북한 나진항 부두에 지난달 말 대형 선박이 정박한 사실이 위성 사진에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일 보도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가까운 나진항은 미국이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거래의 중심지로 지목해온 곳이다. 지난달 19일 북-러가 정상회담을 통해 새 조약을 맺고 사실…
![[단독]軍, 휴전선 인근서도 포병사격 나선다…해상이어 이번주 육지서 훈련재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1/125711581.1.jpg)
정부가 이번 주 초부터 휴전선(군사분계선·MDL) 이남 5㎞ 이내 지역에서 포병 사격 등 훈련을 순차적으로 재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물 풍선’ 테러 등을 지속적으로 감행하는 북한의 연속된 도발에 대응해 앞서 9·19 남북군사합의 전면 효력정지를 시킨 데 이어 지난달…
통일부는 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얼굴이 단독으로 새겨진 배지(초상휘장)가 등장한 것에 대해 “선대 흐리기 일환인 동시에 독자적인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확립하려는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김인애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 배지가 금번 전원회의에서 처음으로 공식 등…
![북한에 왜 ‘김정은 얼굴 배지’가 등장했을까?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1/125705516.1.jpg)
● 북한 배지 문화의 변화일요일인 30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0차 전원회의 2일 차 회의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얼굴이 단독으로 새겨진 배지가 처음 등장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회의에 참석한 참석 간부 전원이 배지를 왼쪽 가슴 위에 달고 나왔다는 것이다…

식량난 해결을 위해 농업에 ‘과학 기술’ 도입을 강조해 온 북한이 농업 과학 기술 봉사(서비스) 프로그램 ‘황금열매’ 사용자가 늘고 있다고 선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과학 농사의 친근한 길동무’, ‘다수확의 안내자’로 불리는 ‘황금열매’의 올해 상반기 새 가입자 수…

미국 백악관이 지난해 북러 무기 거래 현장으로 공개 지목한 북한 나진항에서 길이 115m의 대형 선박이 또 포착됐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1일 보도했다.VOA에 따르면 미국 민간 위성 서비스 ‘플래닛 랩스’의 지난달 29일 자 위성사진에서 북한 전용으로 알려진 부두에 대형 선박이 …

대통령실은 1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에 따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군 당국 등과 함께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이 오전 6시40분부터 20분 가량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도발 의도와 대응 태세 등을 점검했다.…

북한 공식 석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얼굴이 단독으로 새겨진 배지(초상휘장·사진)가 30일 처음 공개됐다. 최근 김 위원장이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 등 선대 신격화에 힘을 빼고 자신을 우상화하는 작업에 나선 가운데, 이 역시 이러한 기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