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상외교 타이밍에 사법개혁 전선 확대…당내 “정청래 자기 정치”
“대표님 애쓰십니다.”이재명 대통령은 4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에 앞서 가진 사전 환담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와 악수하며 이렇게 말했다. 정 대표는 이 대통령이 환담장에 들어서자 박수를 독려했고 시정연설 직후엔 “A급”이라며 극찬했다. 민주당이 현직 대통령 재판 중지를 명문화하는 ‘…
- 2025-11-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표님 애쓰십니다.”이재명 대통령은 4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에 앞서 가진 사전 환담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와 악수하며 이렇게 말했다. 정 대표는 이 대통령이 환담장에 들어서자 박수를 독려했고 시정연설 직후엔 “A급”이라며 극찬했다. 민주당이 현직 대통령 재판 중지를 명문화하는 ‘…
![[단독]조국 “영세정당 대표로서 한 말씀”…李대통령 폭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4/132702979.1.jpg)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이재명 대통령 시정연설 전 열린 비공개 사전환담에서 스스로를 “영세정당 대표”라고 소개해 좌중의 폭소를 자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조 위원장이 8·15 특별사면으로 출소한 후 이 대통령을 만난 건 이번이 처음이다.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사전환담 참석자…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생활상의 이유로 집이나 차량을 맞바꾼 경우 취득세를 면제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실질 이익 없는 교환에 세금을 부과하는 현 제도의 불합리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국군의날 만찬 자리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 등을 거론하며 ‘총으로 쏴서라도 죽이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증언이 법정에서 나온 것을 두고 국민의힘 대변인이 “친구들끼리 이런 종류의 얘기는 많이 한다”고 두둔했다. 국민의힘 이준우 대변인은 3일 YTN라…

국민의힘 지도부가 영남 지역을 이틀 연속 방문해 지방자치단체장들과 내년도 예산안을 협의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통적 지지기반을 찾아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표심을 다지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번 주 충청과 호남도 연달아 방문하는 등 외연 확장도 시도한다는 방침이…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한마디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는 자화자찬과 돈퓰리즘으로 점철됐다”고 평가했다.장 대표는 이날 오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지역 민생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오늘 이 대…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의 추경호 전 원내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계엄을 사전에 알거나 도운 것이 아닌 이상 국회의원이 계엄해제 표결에 불참했다는 이유만으로 구속되어서는 안 된다”고 반대했다.한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지금까지 알려진…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이재명 대통령과 국회에서 만남을 가진 뒤 “웃고 좋은 얘기만 했다”고 밝혔다.정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당부한 말씀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만나서 이렇게 얘기하니까 기분이 좋다.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얘기도 했다”고…

더불어민주당은 현직 대통령의 형사재판을 중단하는 이른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를 추진하려다 대통령실의 제동으로 중단한 데 대해 ‘명청(이재명-정청래)’ 갈등설이 불거지자 4일 진화에 나섰다.민주당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전격시사’에서 ‘대통령실의…

12·3 비상계엄 당시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으로 내란특검(특별검사 조은석)에 의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않고 당당히 임하겠다”고 말했다.추 의원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다분히 정치적 접근…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취임 이후 두 번째로 내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했다. 107석의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반쪽 시정연설’은 윤석열 정부 때인 2022년 이후 3년 만이다. 당시에는 더불어민주당이 보이콧하고 시위를 벌였다. 국민의힘은 이 대통령을 향해 “범죄자” “…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은 4일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않고 당당히 임하겠다”고 밝혔다.추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는 국민께 불체포 특권 포기 약속을 드렸다. 이번에도 저는 그 약속을 지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추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

국민의힘이 4일 이재명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보이콧(불참)에 나섰다. 의원들은 전날 특검이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수진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앞두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번 이재명 대통…

국민의힘은 4일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첫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 불참하기로 했다.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해 특검이 전날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최수진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4일 국회에서 규탄대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저희는 본회의장에 들어가지 않…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이재명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앞두고 “이제 전쟁”이라며 “대한민국 국회에서 야당을 지워버리고 본인 재판을 중단시키기 위해 사법부를 파괴하고 일당독재로 나아가겠다는 무도한 이재명 정권에 맞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송 원내…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중단된 5개 재판의 재개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통령실의 제동으로 당 지도부 차원에서 재판중지법 입법 추진을 공식화한 지 하루 만에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3…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현직 대통령의 형사재판을 중단하는 이른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밝힌 지 하루 만에 대통령실이 직접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이지 말라”며 제동을 걸었다. 민주당이 재판중지법을 추진한 데 대해 대통령실이 이례적으로 공개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3일 ‘사법불신 극복 사법행정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공식 출범하고 법원의 예산과 인사 등 행정사무를 담당하는 대법원 법원행정처 폐지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올해 안에 법원조직법을 개정해 법원행정처가 아닌 별도 기구가 내년 2월 법원 정기인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내란 특검(특별검사 조은석)이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사진)에 대해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지영 특검보는 3일 “범행의 중대성과 증거인멸 우려 등을 고려했다”고 영장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비상계엄 선포 당일 국민의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했다가 대통령실이 제동 건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해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국민에겐 타이밍도 아닐뿐더러 과유불급으로 느껴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애초 같은 당 내에서도 비판이 나올만큼 무리한 입법 추진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박 의원은 3일 페이스북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