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싱하이밍 주한대사 韓 각계 접촉 목적은 관계 발전”
중국 외교부가 최근 한국에 대해 고압적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대통령실 관계자가 비판한 것과 관련해 싱 대사가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일한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줬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가 ‘싱 대사의 가교 역할이…
- 2023-06-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외교부가 최근 한국에 대해 고압적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대통령실 관계자가 비판한 것과 관련해 싱 대사가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일한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줬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가 ‘싱 대사의 가교 역할이…

박진 외교부 장관은 12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안전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으면 방류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문에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

한덕수 국무총리는 12일 한국 정부의 대중관계 기조를 강하게 비판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를 두고 “대단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김 의…

일본이 12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 방류 설비 시운전을 시작한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은 “사전 통보를 받은 적은 없다”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대정부 질문에 출석,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방류 설비 시운전에 대한 사전 통보를…

한덕수 국무총리는 12일 윤석열 정부 외교 정책과 관련해 “한번도 중국과 디커플링(탈동조화)해야 한다는 정책을 추진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윤 의원은 한…

대통령실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향해 “가교 역할이 적절하지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국가적 이익을 해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싱하이밍 대사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사라는 자리는 본국과 주재국을 잇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만난 것에 대해 12일 “이 대표는 중국 공산당 한국지부 지부장이냐”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은 우리 정부가 싱 대사를 불러들이자, 주중 한국대사를 불러…

중국 외교부가 정재호 주중 대사를 불러 한국 외교부의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 초치(招致)에 대해 항의했다. 싱 대사가 “(한국이) 미국에 베팅한 것은 잘못”이라는 등 ‘내정간섭’ 수준의 발언을 쏟아낸 것에 우리 정부가 경고하자 ‘맞불’을 놓은 것이다. 주한 중국대사와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싱하이밍 대사를) 면담이 아닌 거의 알현한 수준이다.”(대통령실 핵심 관계자) “대한민국 국익을 좀 더 지켜내기 위해서 공동 협조할 방향들을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다. 그게 외교다.”(이재명 대표) “중국대사의 고압적이고 고의적인 하대에 입…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 정쩌광(鄭澤光) 주영국 중국대사, 우장하오(吳江浩) 주일본 중국대사, 루사예(盧沙野) 주프랑스 중국대사 등 주요국 주재 중국대사가 중화주의 일색의 공격적 발언을 거듭해 비판받고 있다. 외교 분쟁을 우려해 우회적이고 모호한 ‘수사(修辭)’로 일관하는 타…

지난달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대사관 건물을 재개관한 주한 프랑스대사관은 두 신축 건물 이름을 각각 ‘몽클라르관’과 ‘장루이관’으로 붙였다. 6·25전쟁 당시 유엔군 프랑스 대대를 지휘한 랄프 몽클라르 장군과 군의관 쥘 장루이 소령을 기린 것이다.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는 지난…
중국 외교부가 정재호 주중 대사를 불러 한국 외교부의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招致)에 대해 항의했다. 싱 대사가 “(한국이) 미국에 베팅한 것은 잘못”이라는 등 ‘내정간섭’ 수준의 발언을 쏟아낸 것에 우리 정부가 경고하자 ‘맞불’을 놓은 것이다. 주한 중국대사와 제1야…

한국 정부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엄중 경고하자 중국 당국도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를 불러 항의했다. 중국 외교부는 11일 “눙룽 외교부 부장조리가 전날 정재호 주중대사를 만나 한국 측이 싱 대사와 이재명 야당 대표가 교류한 것에 부당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교섭을 제기하…
![[단독]“싱하이밍, ‘영주권자’ 투표권 제한 움직임에 한동훈 접촉 시도했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11/119695413.2.jpg)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해 12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직접 찾아 면담하고, 올 2월 단독 만찬까지 제안했던 배경에는 ‘영주권자의 지방선거 투표권 개선’ 문제가 핵심 이유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여당이 영주권자에게 아무 조건없이 지방선거 투표권까지 부여…

외교부가 9일 싱하이밍(邢海明·사진)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招致·주재국 정부가 외교사절을 불러들여 항의성 입장을 전달)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전날(8일) 싱 대사는 자신의 관저를 찾아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에서 “미국에 베팅한 것은 잘못”이라는 등 논란성 발언을 쏟아…

윤석열 대통령은 9일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AI 기술의 발전 방향과 한국 기업과의 협력 등을 논의했다. 핵심 첨단기술로 AI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윤 대통령은 올해 초 참모들에게 “챗GPT를 익히라”고 지시하기…

여당이 9일 외교부가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에서 “중국이 미국에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은 잘못된 판단” 등의 언행을 한 싱하이밍(邢海明) 중국 대사에 대해 초치하고 강력한 유감 표명한 것에 대해 “‘외교적 만행’에 가까운 내정간섭과 결례에 대한 당연한 조치”라고 밝혔다.…

외교부가 9일 “중국이 미국에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은 잘못된 판단이다.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는 발언 등으로 논란이 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엄중 경고했다.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싱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외교부는 “어제(8일) 우리나라 야당 대…

박진 외교부 장관이 최근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가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에 강한 불만을 피력한 데 대해 ‘외교관례에 어긋난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박 장관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제3차 ‘경제안보 외교포럼’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싱 대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8일 한국의 대중 외교정책을 비판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의 발언이 논란을 빚자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중국이 한국을 작심 비판하는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는 여당의 비판 관련 질의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