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니스 홀린 ‘어쩔수가없다’ 9분간 기립박수
“박찬욱 감독의 최고 걸작은 아닐지 몰라도, 지금까지 선보인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작 가운데 최고인 건 분명하다.”(영국 일간지 가디언)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어쩔수가없다’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현지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상영 직후 …
- 2025-09-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박찬욱 감독의 최고 걸작은 아닐지 몰라도, 지금까지 선보인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작 가운데 최고인 건 분명하다.”(영국 일간지 가디언)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어쩔수가없다’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현지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상영 직후 …

물방울 맺힌 유리창 밖을 보는 것처럼 흐릿한 영상을 선명하게 복원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이 개발됐다. KAIST는 바이오·뇌공학과 장무석 교수와 김재철AI대학원 예종철 교수 공동 연구팀이 움직이는 ‘산란 매질’ 너머 본래 영상을 복원할 수 있는 ‘비디오 디퓨전 기반 영상 복원 기술…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는 제51회 한국수학인증시험(KMC)이 11월 9일 전국 고사장에서 실시된다. 이번 대회부터 초1, 2학년 부문이 신설돼 수학에 흥미를 가진 초1∼고2 학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상위 15% 학생에게는 한국수학경시대회(KMC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본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55)가 유명 패션지 ‘배니티 페어’ 표지 모델로 검토됐으나 편집진의 내부 반발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정치 성향에 따라 멜라니아 여사가 모델로 나오는 가상 표지 이미지를 게시해 지지를 밝히거나, 반대로 이를 조롱하고 비…

미국 빅테크인 메타가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사진) 등 유명인의 이름과 모습을 사칭한 인공지능(AI) 챗봇 수십 개를 만들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위프트와 앤 해서웨이뿐만 아니라 스칼릿 조핸슨 등 유명인의 챗봇이 본인의 동의 없이 메타의 …
◇김정권 씨 별세·김종현 전 경남도민일보 부국장 장인상=8월 30일 경남 사천농협장례식장, 발인 2일 오전 8시 055-852-0004 ◇신용례 씨 별세·김미영 영훈 영문 영택 씨 모친상·이상일 용인시장 장모상=8월 31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발인 2일 오전 8시 031-78…
![[단독]위성락 “美와 日처럼 핵연료 재처리 권한 확대 협의중”](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8/31/132291605.1.jpg)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사진)이 31일 “미국과 우라늄 농축·재처리 측면에서 우리가 더 많은 여지를 갖는 쪽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가급적 일본과 유사한 권한을 갖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일본 수준으로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우리가 편의상 사용하는 작은 플라스틱, 프라이팬, 휴대전화부터 머무는 공간까지 화학물질이 안 쓰인 곳이 없습니다. 나날이 더 많아지겠죠. 화학물질의 독성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는 ‘국가독성과학연구소’(독성연)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대대적으로 변경한 연구소…

한국계 최초의 미국 상원의원으로 외교안보 전문가인 앤디 김 민주당 의원(뉴저지·사진)이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양국 대통령 간 강한 협업관계(working relationship)를 보게 돼 기뻤다”고 평가했다. 또 이재명 대통령이 워싱턴의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를 방문해 …

28일(현지 시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발표한 ‘2025년 인공지능(AI) 분야의 100대 인물’에 한국인 여성 두 명이 포함됐다. 주인공은 최예진 미 스탠퍼드대 교수와 조앤 장 오픈AI 모델행동 총괄로, 이들은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
SK텔레콤, SK에코플랜트가 아마존웹서비스(AWS), 울산시와 함께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29일 열었다. AI 데이터센터는 고성능 AI 연산을 위해 고전력, 냉각, 네트워크 역량을 갖춘 데이터센터다. 이번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제25대 병원장에 비뇨의학과 이지열 교수(61·사진)를 임명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신임 원장의 임기는 2026년 8월 31일까지다.
◇노기진 씨 별세·상인 NH투자증권 금융소비자보호부 이사 부친상=28일 서울아산병원, 발인 30일 오전 6시 20분 02-3010-2000 ◇송요순 씨 별세·김재호 철호 씨 모친상·예진 뉴시스 국제부 기자 조모상·김희선 오자영 씨 시모상=29일 경기 의정부을지대병원, 발인 31일 오전…
◇유병진 전 명지대 총장이 29일 명지대 용인 자연캠퍼스에서 청조근정훈장을 받았다. 교육부가 수여하는 청조근정훈장은 사립학교 교원이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다. 유 전 총장은 교육과 연구 등 다방면에서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영아의 아토피 피부염 원인이 엄마의 장내 특정 세균과 식이섬유 섭취 부족에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는 김희남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교수 연구팀이 이 같은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아토피 피부염 연구는 피부 조직에만 초점이 맞춰져 왔다. 하지만 최…

“10년 전 한국의 과학자가 훗날 역사책에 기록될 중요한 순간에 있었던 겁니다. 한국의 중력파 연구에 큰 관심을 보여 제게 꾸준히 메일을 보내던 대학생은 어느덧 과학자로 성장해 현재 중력파 연구의 최전선에 서 있어요. 작게 뿌린 과학의 씨앗이 세대를 넘어 꽃을 피운 겁니다.” 27일 …
![[단독]“가자지구 전쟁-기아로 매일 90명 숨져, 韓이 함께 비극 멈춰달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29/132276245.6.jpg)
“한국이 대규모 기아와 살상이 발생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아픔을 극복하는 데 더 큰 노력을 기울여 달라.” 2017년 7월부터 세계보건기구(WHO)를 이끌고 있는 ‘세계의 보건 대통령’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60)이 27일(현지 시간)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우연을 믿지 않더라도 지금까지 쌓아 온 지식을 믿어 보세요. 언젠가 반드시 쓰일 기회가 올 겁니다.” 갈색 머리의 외국인 교수는 연단에서 졸업생들을 향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배웠던 중국어가 지금은 판소리 사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28일 서울대 관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