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20정상선언, 이례적 첫날 전격 채택… 트럼프 보란듯 압도적 찬성
22일(현지 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날 ‘G20 남아공 정상선언’이 채택됐다. 회의 마지막 날 폐막에 앞서 채택하던 관례와 달라 이례적이다. 이번 G20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 개최됐다.대통령실은 이날 남아공이 1세션에서 ‘G20 남아공 정…
- 2025-11-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2일(현지 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날 ‘G20 남아공 정상선언’이 채택됐다. 회의 마지막 날 폐막에 앞서 채택하던 관례와 달라 이례적이다. 이번 G20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 개최됐다.대통령실은 이날 남아공이 1세션에서 ‘G20 남아공 정…

올해 마지막 다자외교 무대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취임식 때 맨 ‘통합 넥타이’를 착용해 눈길을 끌었다.12·3 비상계엄 상처 봉합의 국민 통합 메시지를 상징했던 ‘통합 넥타이’는 ‘포용·지속성장·회복력 있는 세계’ 등을 주제로 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비트코인 일부를 매도했다고 22일 밝혔다. 비트코인이 연일 약세를 보이는 와중에도 “비트코인을 팔지 않겠다”고 말한 그가 일주일 만에 이를 뒤집은 것이다. 기요사키는 이날 자신의 X(엑스)에 “약 225만 달러(약 33억 원)어치 비…

일본 정부가 자국의 정부-민간 합작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라피더스에 약 11조 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미 16조 원가량을 투입한 데 이어 추가 재정을 쏟아붓는 것. 일본은 과거 세계 최강 반도체 강국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한국과 대만에 역전 당한 뒤 존재…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모두가 기회를 함께 누리는 ‘포용성장’을 추구하여 소외되는 국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3대 포용성장 해법을 제안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지금…

미국 워싱턴주에서 H5N5형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돼 치료를 받고 있던 노인이 21일(현지시간) 숨졌다. 해당 변이의 첫 번째 인간 확진 사례다.22일 로이터에 따르면, 사망자는 그레이스하버카운티 출신으로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였다. 사망자는 여러 종류의 가금류를 집에서 기르고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얕보이지 않는 옷 고르느라 몇 시간을 썼다’고 발언해 일본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이번 발언은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 행사’ 발언 이후, 중일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나온 것이라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대만 유사 시 개입’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중·일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중국 주일대사관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에 대해 “중국 고유의 영토”라고 강하게 주장했다.일본 매체 닛칸스포츠에 따르면 주일 중국대사관은 21일 저녁 공식 …

중국이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에 대해 “노골적인 도발”이라고 비난했다.22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푸충(傅聰)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전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푸 대사는 서한에서 “다카이치 총리가 일본 …

일본이 내년 1월 한국, 중국, 일본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자며 한국과 중국에 의사를 타진했지만 중국이 거부했다고 22일(현지 시간)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으로 비롯된 중일 갈등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복수의 외교 …
일본이 내년 1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자는 뜻을 한중 양국에 타진했으나 중국이 이를 거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2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은 임시국회 일정 등을 고려했을 때 연내 정상회의 개최가 어렵다고 보고 물밑에서 내년 1월 개최를 조율해…

‘슈퍼맨’ 코믹스 초판본이 경매에서 912만 달러(약 134억원)에 낙찰되면서 역대 만화책 경매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웠다.21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1939년 출간된 ‘슈퍼맨 #1’이 경매에서 912만 달러에 낙찰됐다. 이 책의 출간 당시 가격은 10센트였다.이전 만화책…

푸충(傅聰)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21일(현지시각)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중국에 대한 잘못된 발언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입장을 자세히 설명했다.이 서한은 유엔 총회의 공식 문서로 모든 유엔 회원국에 배포될 예정이다.푸…

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전날 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도착했다. 공항에선 남아공 10대들이 댄스 공연을 선보이며 이 대통령 부부를 환영했다. 21일 밤 요하네스버그 O.R. 탐보 국제공항에 도착한 이 대통령 부부는 공군 …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오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한 첫 세션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경제성장, 무역의 역할, 개발재원 및 채무 부담 …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 올해 국내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랐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가 국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22일 배급사 애니맥스브로드캐스팅코리아에 따르면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은 이날까지 누적 관객 563만8000여…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두바이 에어쇼에서 인도 전투기가 추락해 조종사가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21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인도 공군 테자스(Tejas) 전투기가 에어쇼 도중 알막툼국제공항으로 추락해 폭발했다. 이번 사고는 중동 최대 규모의 항공 행사인 두바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1일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의 주권을 옹호하는 것과 필요한 미국의 지원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중요한 선택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제한적 안전 보장을 제공하면서, 크렘린궁의 오랜 요구 사항을 담…
![이민자에 밀리고 ‘내 집’은 그림의 떡…스페인 청년들 극우화[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1/132813683.1.png)
언젠가부터 유럽 경제를 얘기할 땐 침체, 둔화 같은 단어가 따라붙곤 하죠. 하지만 이런 유럽 경제에도 희망의 나라가 있으니, 바로 스페인입니다.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 이코노미스트지 선정 ‘최고의 경제’ 국가로 뽑힌 스페인. 한때 ‘PIIGS(피그스)’로 불렸던 스페인 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 당선인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만나 회동했다. 이들은 지난 몇 달 동안 설전을 퍼부으며 서로를 비판해 왔으나 이날 회동은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됐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맘다니 당선인과 회동 후 “훌륭한 만남을 가졌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