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저녁 식사를 일찍 하면 살도 빠지고 혈당수치도 낮아진답니다.
2024.03.13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저녁 식사를 일찍 하면 살도 빠지고 혈당수치도 낮아진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저녁 식사 때에는 과식하지 말기, 잠들기 직전에 야식을 먹지 않기,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 피하기 등의 상식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저녁 식사를 일찍 먹는 것이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에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뉴욕대 의대의 랭곤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하루 중 이른 시간에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저녁 식사는 최소한 오후 5시 이전에 일찍 먹고, 그 뒤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이런 유형의 식사는 당뇨 전 단계나 높은 비만도가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단 1주일 동안의 이른 저녁 식사만으로도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시간이 줄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의 대부분을 이른 시간에 섭취하면 혈당이 상승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대사 건강이 개선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조기 시간제한 식이요법’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되는 식사법이라는 것이죠.

여러분도 좀 더 일찍 저녁 식사를 함으로써 다이어트와 혈당 감소의 일석이조 효과를 누려보지 않으시겠습니까?
1
“처음엔 살기 위해서 달렸죠…이젠 ‘서브스리’에 도전합니다”
김현호 매일홀딩스 홍보팀 차장(42)은 2018년 11월 궤양성대장염인 크론병 진단을 받았다. 그해 여름 복통이 계속되며 혈변까지 보게 돼 건강검진을 받았고 결국 서울대병원에 갔더니 크론병이었다. 크론병은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
전문보기
2
“아침에 ‘이것’ 많이 먹으면 외모 매력 떨어져…피부 등에 영향”
아침에 매력적으로 보이길 원한다면 흰 밀가루, 설탕 등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 식사를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은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논문을 인용해 …
전문보기
3
“오래 앉아있는 사람들, 하루 9000보 걸어야 심혈관질환 사망률↓”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9000보에서 1만 보를 걸으면 심혈관 질환 발생률과 이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해외에서 나왔다. 5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대 연구진은 성인 7만여 명을 대상으로 …
전문보기
4
야구 트레이닝계 ‘전설’ 김용일 “근력 운동은 짧게, 자주”
36년째 야구계에 몸담고 있는 김용일 프로야구 LG 수석 트레이닝 코치(58)는 트레이닝계의 살아 있는 전설이다. 그는 1989년 LG의 전신 MBC 청룡에 트레이너로 입사해 2003년 현대 유니콘스에서 국내 최초로 트레이닝 ‘코치…
전문보기
5
“원푸드 다이어트? 반짝 효과 뒤 요요 확률 매우 높아”
《10여 년 전만 해도 비만 의학 교과서에는 ‘지방과 섭취 열량을 줄이는 게 모범적 다이어트’라고 돼 있었다. 시대가 바뀌었다. 지금은 ‘생활방식에 맞고 건강에 지장 없으며 영양학적으로 문제 없다면 좋은 다이어트’라고 규정돼 있다.…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