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주 3일 이상의 근력운동, 행복한 노년을 위한 최소한의 투자입니다.
2024.03.2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주 3일 이상의 근력운동, 행복한 노년을 위한 최소한의 투자입니다.

적어도 1년 이상 일주일에 사흘 넘게 꾸준히 근력운동을 하면 근감소증의 위험이 50% 가까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우리나라의 40∼79세 성인 약 13만 명을 대상으로 ‘저근육’(low muscle mass) 위험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를 최근에 발표했습니다. 이는 저항성 운동의 수행 빈도 및 수행 기간과 근감소증을 진단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되죠.

저항성운동이란 자신의 신체 무게나 기구 등을 활용해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근력운동은 저항성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이죠. 이 연구팀은 “저항성 운동의 수행 빈도를 주당 1일, 2일, 3∼4일, 5일 이상 수행한 경우로 나누고, 수행 기간은 12개월 미만, 12∼23개월, 24개월 이상 지속한 경우로 나눠서 연구 대상을 분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결과 “주 3∼4일씩 12∼23개월 저항성운동을 한 경우에는 전혀 안 했을 때보다 근감소증 위험이 20% 줄었고, 주 5일 이상 운동한 경우에는 24% 감소했다”고 하네요. “특히 저항성운동을 24개월 이상 지속한 경우에는 효과가 더 커졌는데, 주 3∼4일 이상 운동한 경우 근감소증 위험이 45%나 줄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연구 대상자 중 주 3일·1년 이상 저항성운동을 실천한 사람은 전체의 9%에 불과했다”며 아쉬워했습니다. 즉 10명 중 9명은 근감소증에 걸릴 위험이 큰 셈이라는 것이죠. 국립보건연구원 박현영 원장은 “신체기능의 저하, 골다공증, 당뇨병 등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근감소증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주 3일 이상 꾸준히 저항성운동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야흐로 만물이 생동하는 봄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우리들의 행복한 노년을 위한 ‘근력운동’을 함께 하지 않으시겠습니까?
1
“달리기만 했는데 복근이 생겼죠… 조만간 3시간 9분대도 도전해요”
“체력도 키우고 나른한 일상을 탈출하기 위해 무작정 혼자 달렸어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이잖아요. 그런데 눈에 보이는 아무 운동화를 신고 달렸더니 주위에서 ‘조깅화나 마라톤화를 장만해 달리라’고 하는 겁니다…
전문보기
2
스트레스 받으면 폭식? 간헐적 단식보다 소식하세요
일정 시간 단식하는 것을 간헐적 단식이라고 한다. 단식 기간을 넘기면 음식은 무제한으로 먹어도 된다. 반면 끼니를 거르지 않되 적은 양의 음식만 섭취하는 소식(小食), 즉 저열량 다이어트도 있다. 이 두 가지는 식사량을 얼마나, 어…
전문보기
3
홈트레이닝이 가볍다고? 짧은 시간 고강도 홈트레이닝 운동 ‘HIIT’
홈트레이닝 유튜브 채널을 다년간 운영하다 보니 국가대표 운동선수나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해외 유튜버들과 함께 운동 영상을 촬영할 기회들이 종종 생긴다. 체력과 운동 기량이 뛰어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홈트레이닝 촬…
전문보기
4
매일 커피 4잔 마시면, ‘이 암’ 재발 위험 32% 감소
대장암 환자가 커피를 매일 4잔가량 마시면 재발 위험을 32%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네덜란드 와게닝겐 대학 인간 영양과 건강과 아비솔라 오엘레레 교수팀이 네덜…
전문보기
5
“이 나이에 벌써 치매?”…조발성 치매환자 10년간 3.6배 ↑
노인이 되기 전 발생하는 ‘조발성 치매’ 환자 수가 10년간 3.6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13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 따르면 2009년 1만7772명이었던 조발성 치매 환자 수는 2019년 6만3231명으로 10년간 약 3.…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