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출산하면 신체 나이가 3~8년이나 더 젊어진다고?
2024.03.2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출산하면 신체 나이가 3~8년이나 더 젊어진다고?

출산이 여성의 신체 나이를 더 젊어지게 할 수도 있다는 아주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예일대와 하버드대 연구팀은 출산 후 3개월이 지난 여성들의 생물학적 나이가 현저히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여성 119명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였다네요.

이 연구팀은 “임신 초기와 중기, 후기인 참가자들의 혈액에서는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손상을 입은 상태”였으며, “그 혈액에서는 실제 나이보다 1~2세 더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는 유전자 발현 조절(DNA 메틸화)이 발생했다” 고 밝혔습니다. 즉 임신으로 인해 생물학적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더 빠르게 증가했다는 것이죠.

하지만 “출산 후 채취한 혈액에서는 참가자들의 생물학적 나이가 무려 3~8년이나 더 젊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임신 전 비만이었던 여성들에게서는 정상 체중인 여성들에 비해 출산 후 생물학적 나이가 덜 젊어지는 경향이 있었다고 하네요. 반면, 모유 수유는 출산 후 생물학적 나이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습니다.

임신과 출산을 앞둔 여성들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출산 후 더 젊어지기 위해서라도 지나치게 비만하지 않도록 몸 관리해야 할 것 같네요. 출산 후 모유 수유를 고집할수록 몸이 더 젊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
“산 100km 달려보셨나요? 고통 참으면 더 큰 기쁨 와요”
“지난해 초 우연히 UTMB(울트라트레일몽블랑)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봤는데 제 심장이 뛰는 겁니다. ‘그래 저거야. 나도 달려야지’하며 산을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포인트를 주는 대회에 출전해 UTMB에 출전할 자격을 갖췄는데…
전문보기
2
[나만의 다이어트 찾기]권혁태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하루 열량 탄수화물 비중 30~50% 바람직… 10% 밑은 위험”
1972년 미국 의사 로버트 앳킨스가 쓴 책 ‘다이어트 혁명’에 수록된 다이어트 방법이 세계적으로 화제를 불렀다. 탄수화물은 먹지 않고 단백질과 지방을 더 먹으면 체중이 빠진다는 것. 빵이나 밥을 안 먹으면 기름진 육류는 무제한 먹…
전문보기
3
환절기, 감기와 아토피가 걱정이라면 꼭 챙겨 먹어야 할 나물 5가지
봄나물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방향성은 특정 성분들 때문인데 이 성분들의 식치 효능도 뛰어나다. 특히 아래 다섯 가지 봄나물을 추천한다. 첫째, ‘나물계 인삼’ 냉이다. 한약명은 제채(薺菜). 중국에서는 백세갱(100세를 살게 하…
전문보기
4
‘살찔까 봐 금연 못한다고?’…“오히려 흡연이 복부 비만 증가시켜”
흡연이 복부 비만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게르만 D.카라스크빌라 교수팀은 22일 유럽인을 대상으로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 유전자 변이를 이용해 흡연과 복부 비만 사이의 관계를 분석해 …
전문보기
5
퇴직 1년만에 전기기술자 변신한 대기업 전산부장…“일하면서 하루 2만보씩 걸어요”
“연면적 5만 평을 종일 뛰어다니다보니 저절로 운동이 됩니다. 하루 2만보가 기본이예요.”경기도 의왕시에 자리한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타임빌라스’. 이정균(60) 씨는 이곳의 전기안전관리 책임자다. 200여 개 매장의 전등과 콘센…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