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주 2회 이상 운동하면 ‘수면장애’ 없앨 수 있답니다!
2024.04.03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주 2회 이상 운동하면 ‘수면장애’ 없앨 수 있답니다!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1회당 1시간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대 연구팀은 벨기에·덴마크·에스토니아·프랑스·독일·스웨덴 등 유럽 9개국에서 진행한 ‘유럽 지역사회 호흡기 건강조사’ 참가자 4,400 여명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규칙적인 운동이 우리 몸의 건강에 유익하고, 만성 불면증 개선 등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지만, 어떠한 요인들이 수면 장애를 완화시키는지는 불분명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연구팀은 “신체 활동과 수면 사이의 연관성은 성별, 연령, 체질량 지수, 체력 수준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을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주당 1시간 이상 운동한 사람이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것으로 분류” 했으며 “10년 동안 참가자들의 활동 상태 변화에 따라 지속적 비활동, 비활동적, 활동적, 지속적 활동적 등 네 가지 그룹으로 분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참가자 중 지속적 비활동 그룹은 36.9%, 비활동적 그룹은 20.3%, 활동적 그룹은 17.9%, 지속적 활동 그룹은 24.9%이었다고 하네요.

그 결과 “장기적으로 꾸준히 일주일에 2~3회, 주당 1시간 이상 운동한 사람들은 현재 불면증이 겪을 가능성이 낮았고, 매일 밤에 권장수면 시간인 6~9시간 동안 수면할 가능성이 훨씬 높았다” 고 밝혔습니다.

봄이 되면 온종일 나른하고 시도 때도 없이 졸음이 밀려오는 춘곤증도 수면장애의 일환이라고 하네요.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수면장애 떨쳐버리고 건강한 봄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1
“다이어트약은 초기 일시적 효과, 끊으면 ‘요요’ 불러”
글로벌 제약사들이 새로운 비만치료제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지금까지의 약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더 큰 비만치료제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다이어트를 계획 중인 많은 이들이 ‘꿈의 다이어트약’이라 부르는 그 약이다. 이런 분위기에…
전문보기
2
주름 펴려고 맞는 보톡스, 자주 맞으면 ‘이것’ 손상될 수 있다고?
주름을 펴려고 맞는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주사를 반복적으로 맞으면 뇌 신경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학술지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는성균관대학교 양자생명물리과학원 조한상 교…
전문보기
3
“6주 만에 풍성해졌다”…탈모 극복한 여성, 세 가지 비법은?
심한 탈모를 겪었다가 6주 만에 풍성한 머리카락을 되찾은 여성이 자신의 모발 관리 비결 세 가지를 공유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선에 따르면 파빈 사호타는 지난 6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탈…
전문보기
4
혈액 속 황금비율 되찾으니… 나이 든 면역체계 젊어졌다
과학자들이 나이 든 쥐의 면역체계를 젊은 시절에 가까운 상태로 되돌리는 데 성공했다. 어떠한 혈액의 구성 성분으로도 변할 수 있는 조혈줄기세포를 통해 혈액세포의 균형을 재구성한 것이다. 혈액세포의 구성을 변화시키자 노화로 인한 면역…
전문보기
5
“‘이 껍질’ 버리지 마세요”…면역력 높이고 스트레스 낮춰
양파껍질이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6일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민·관·학 협업을 통해 ‘양파껍질 추출물을 포함하는 두통 및 관련 증상 개선용 조성물’ 등 양파껍질과 관련한 연구를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