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샤워 후에 젖은 수건은 어떻게 처리하시죠?
2024.04.1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샤워 후에 젖은 수건은 어떻게 처리하시죠?

여러분은 한 번 사용한 수건을 어떻게 하시나요? “한 번 사용한 후에 바로 세탁한다”, “젖은 수건을 말려서 계속 사용한다” 등 젖은 수건의 처리, 사용법은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한번 사용한 수건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의 찰스 거바 박사가 82개의 수건을 가져와 분석한 결과 “전체의 89%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되었으며, 특히 세탁하지 않을수록 대장균의 존재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젖은 수건을 말려 재사용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대장균을 포함한 각종 세균들이 다량으로 번식할 수 있다는 것이죠.

대부분 “깨끗하게 씻은 몸의 물기만 닦아낸 수건이기 때문에 다시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사용한 수건에는 물기뿐만 아니라 피부의 각질세포와 체액, 피지 등 분비물이 함께 묻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거바 박사는 “이렇게 세균이 증식한 수건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수건에 있던 병원성 세균이 우리 몸으로 들어와 각종 세균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몸에 상처가 있거나 건조한 피부의 갈라진 틈으로 세균에 더욱 쉽게 감염될 수 있다”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젖은 수건을 곧바로 세탁하기 어렵다면 충분히 말린 후에 세탁할 것, 세탁할 때도 다른 의류의 세균이나 먼지가 수건에 묻지 않도록 단독 세탁할 것, 수건을 너무 오래 쓰면 딱딱하고 거칠어져서 피부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1~2년 주기로 교체할 것 등도 권장합니다.

저도 아침과 저녁, 하루에 두 번씩 샤워하고 머리 감는 아이들 때문에 늘 젖은 수건을 말려 쓰고 있답니다. 이런 습관부터 당장 바꿔야겠습니다.
1
“50년 테니스 친 덕에 일흔 중반에 탁구와 골프도 즐겨요”
초·중학교 시절엔 운동을 피했다. 5살 때 들판에서 뛰어놀다 오른쪽 팔꿈치를 크게 다치는 바람에 왼팔로만 살아와야 했기 때문이다. 당시 두 차례나 수술을 받았지만 미비한 의료 시술로 인해 더 이상 오른팔이 성장하지 않았다. 왼팔에 …
전문보기
2
‘애사비’ 한 큰술 12주 간 매일 먹었더니…체중 8kg ‘쏘옥’
사과를 발효해 만든 ‘사과 사이다 식초’(Apple Cider Vinegar·애플 사이다 비네거)는 정말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을까.국내에서 사과 초모 식초로도 부르는 ‘ACV’(이하 사과 사이다 식초)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 있는…
전문보기
3
알고보면 영양 덩어리, ‘감자·고구마’의 재발견
1만 원은 줘야 제사상에 올릴 사과 한 알을 살 수 있는 고물가 시대다. “장보기가 겁이 난다”는 불평이 허풍으로 들리지 않는다. 값은 싸지만 영양가는 높은 먹을거리에 관심이 쏠린다. 주인공은 바로 감자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널…
전문보기
4
오트밀+물+라임즙 ‘오트젬픽’ 다이어트 열풍…전문가들은 ‘기겁’
‘오트젬픽’(Oatzempic)이라는 다이어트 방법이 온라인에서 화제다. 귀리(Oat)를 볶거나 쪄서 가공한 오트밀을 물과 섞고, 라임 즙을 추가해 음료형태로 마신다. 당뇨병 때문에 개발했으나 다이어트 치료제로 인기 있는 오젬픽(O…
전문보기
5
하루 1만보 걸어야 건강 유지? 5000보로는 부족할까?
하루 1만보 걷기는 건강을 지키는 표준으로 여겨진다. 만보계가 상품으로 팔리는 이유다. 정말 하루 1만 보가 진리일까. 5000보로는 부족할까.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은 심장병, 당뇨병, 비만, 대장암, 고혈…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