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특검, 보안 유지하려 ‘사형-무기징역’ 논고문 2개 써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14/133157812.1.jpg)
[단독]특검, 보안 유지하려 ‘사형-무기징역’ 논고문 2개 써놨다
“반국가세력이 누구였는지 명확하게 드러났다.” 내란 특검(조은석 특별검사)을 이끄는 조 특검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선고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논고문을 최종적으로 다듬으면서 이런 문구를 직접 포함시켰다고 한다. 윤 전 대통령은 2024년 12월 3일 …
- 11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단독]특검, 보안 유지하려 ‘사형-무기징역’ 논고문 2개 써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14/133157812.1.jpg)
“반국가세력이 누구였는지 명확하게 드러났다.” 내란 특검(조은석 특별검사)을 이끄는 조 특검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선고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논고문을 최종적으로 다듬으면서 이런 문구를 직접 포함시켰다고 한다. 윤 전 대통령은 2024년 12월 3일 …

국방부가 경기·강원도 접경지역 일대 군사시설보호구역 63만㎡를 해제한다고 14일 밝혔다. 해제 지역은 경기 연천군 연천읍 차탄리(7497㎡)와 강원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25만1106㎡), 철원군 동송읍 오덕리·이평리와 철원읍 화지리(37만1023㎡) 등으로 축구장 90개에 해당하는 …

대구의 한 훠궈 체인점 직원이 배우 겸 가수 차은우와 닮아 화제가 되고 있다. 14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는 화려한 몸 놀림으로 밀가루 반죽을 길게 늘어뜨리는 훠궈 직원의 영상이 공유되고 있다. 이 직원은 해당 식당에서 특정 메뉴를 주문하면 소비자 앞에서…

법원이 새벽에 딸이 다니는 고등학교에 몰래 들어가 수년 동안 시험지를 빼돌린 엄마에게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했다. 돈을 받고 시험지를 넘긴 교사에게는 징역 5년이, 답을 외워 시험을 치른 딸에게는 징역형 집행유예가 내려졌다.대구지법 안동지원 형사1단독(부장판사 손영언)은 14일 고등…

인천 소래포구 종합어시장에서 가격 문제를 둘러싼 상인 간 갈등이 폭력 사건으로 이어져 경찰 수사를 받았다. 이웃 상인을 흉기로 위협하고 폭행한 혐의를 받는 40대 상인이 검찰에 넘겨졌다.

한국 경제의 허리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 절반 이상이 올해 투자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026년 중견기업 투자 전망 조사’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7∼28일 중견기업 650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

미국 LA 카운티 셰리프국 소속 보안관이 스타벅스에서 돼지 그림이 그려진 커피컵을 받아 논란이 됐다. 경찰 비하 논란 속에 직원은 해고됐고, 미국 내에서는 과잉 대응이라는 비판과 옹호가 엇갈렸다.

KT엠모바일은 14일 국내 알뜰폰 사업자 중 처음으로 가입자 190만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알뜰폰 사용자 다섯 명 중 한 명이 KT엠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2024년 12월 170만 명이었던 가입자가 1년 만에 20만 명 이상 늘었다고 한다.성장의 배경에는 단…

농심이 제주 서귀포에 농심 라면 체험공간 ‘RAMYUN MUSEUM(이하 라면 뮤지엄)’을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이번 라면 뮤지엄은 제주 ‘신화플라자’ 쇼핑몰 2층에 약 330㎡(약 100평) 규모로 조성됐다. 제주도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농심 라면의 맛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

“필랑트는 세단의 역동성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편안한 주행 감성을 결합해, 남과 다른 차량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선택지입니다.”파블리스 캄볼리브 르노 브랜드 최고경영자(CEO·부회장)가 13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던진 이 한마디는 이날 처음 공개된 르노의 하이브리드 신…

스티브 윗코프 미국 중동 특사가 이란 팔레비 왕조의 마지막 왕세자였던 레자 팔레비와 비밀리에 만났다고 13일(현지 시간) 미 정치매체 악시오스가 전했다. 이란 반체제 시위가 격화된 가운데, 미국이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가 이끄는 이란 신정체제 붕괴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

서울 종로구의 한 보험회사 건물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해 경비원이 중상을 입었다. 가해자는 평소 해당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 문제로 갈등을 겪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오픈AI의 공동 창업자였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샘 올트먼 오픈AI CEO의 법정 소송이 올 4월 27일(현지 시간) 시작된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국 오클랜드의 캘리포니아 연방 북부지법이 머스크와 올트먼에게 재판 일자를 이같이 통보했다.이번 재판은 머스크가…

형지엘리트는 중국 기업과 손잡고 웨어러블(입을 수 있는) 로봇 공동연구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형지엘리트는 중국 지능형 외골격 로봇 전문 기업 ‘상하이중솨이로봇 유한공사(중솨이로봇)’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웨어러블 로봇 공동 연구개발 및 시장 진출을 공동으…

메타가 ‘레이밴’ 스마트 안경 생산능력을 두 배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레이밴 안경의 글로벌 출시 일정을 미룬 바 있다.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메타와 메타의 스마트 안경 사업 파트너인 에실로룩소티카가 인공지능…

지난 십수 년 간 IT 인프라는 물리적으로 직접 서버를 구축하는 온프레미스(On-premise)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 급격히 이동했다. 초기에는 안전하고 잘 관리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는 무결한 시스템’으로 인식되기도 했지만 최근 몇 년새 발생한 여러 사건들은 클라우드가 …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등으로 기소된 송영길(63) 소나무당 대표에게 2심에서도 징역 9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윤성식) 심리로 14일 진행된 송 대표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그에게 1심 구형량과 …

작별을 위한 악수만 세 번 나눴다. 연신 손도 맞잡았다. 이재명 대통령이 떠날 때는 차량을 향해 90도에 가까운 ‘폴더 인사’를 건넸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오모테나시(おもてなし·진심 어린 환대)’ 외교는 이 대통령의 방일 마지막날까지 이어졌다. 중일 갈등 국면 …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1심 판결이 설 연휴 직후인 다음달 19일 나온다. 윤 전 대통령이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443일 만에 내란 혐의에 대한 법원의 첫 판단이 이뤄지는 것.내란 특검(특별검사 조은석)이 윤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선고해달라…

국가가 책임지는 행정·안보·공공 등의 영역에서는 ‘소버린(주권) AI’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가의 핵심 디지털 인프라를 글로벌 민간 기업에 의존하는 구조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14일 최종현학술원 과학기술혁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