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하면 2년간 무료 사무실 제공해드려요”
“과천으로 사무실을 옮기니 엔지니어 전문인력 채용이 한결 쉬워졌어요.” 재생에너지 관련 스타트업인 ‘디알퓨얼셀’의 박달영 대표(58)는 올 10월 경기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과천시가 1216㎡(약 370평) 규모의 사무실을 11개사에 2년간 무료로 제공한…
- 2023-1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과천으로 사무실을 옮기니 엔지니어 전문인력 채용이 한결 쉬워졌어요.” 재생에너지 관련 스타트업인 ‘디알퓨얼셀’의 박달영 대표(58)는 올 10월 경기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과천시가 1216㎡(약 370평) 규모의 사무실을 11개사에 2년간 무료로 제공한…

올해 10월 자신이 속한 미국 공화당 내 강경파 주도로 역사상 처음으로 하원의장에서 해임됐던 케빈 매카시 전 의장(58·사진)이 이달 말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워싱턴을 떠나며 “워싱턴(미 의회)이 손을 댈수록 미국이 더 나빠지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매카시 전 의장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사진) 일본 총리가 7일 “신뢰 회복 노력을 위해 총리로 있는 동안 파벌(기시다파)에서 떠나 있겠다”고 밝혔다. 기시다파 회장 자리에서도 자연스럽게 물러나게 됐다. 일본 검찰이 자민당 주요 파벌들의 비자금 조성 혐의를 수사하는 상황에서 중립적인 모습을 취하기 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한 후 줄곧 팔레스타인에 온정적 태도를 취했던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사진)이 6일 1971년 이후 52년 만에 ‘유엔 헌장 99조’를 발동해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휴전을 촉구하도록 요청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선제 공격…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지휘관 상당수를 제거했다며 이들의 사진을 6일 공개했다.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5명이 이번 작전으로 제거된 사람들이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제재 속에 국제사회에서 고립돼 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 사우디아라비아를 직접 찾아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회동했다. 푸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까지 만나 ‘오일 블록’과의 유대를 다졌다. 그가…
![[Tech&]세계 시장에 도전장 내민 K농기자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2/07/122534393.1.jpg)
《해외 시장에 채소 종자를 수출하고, 축산 불모지인 줄 알았던 인도에 보조 사료를 팔고, 세계 시장에서 친환경 유기농업을 이끄는 사람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생각지도 못한 방식으로 소위 대박을 내고 있는 대한민국 농기업들이 있다. 거대 다국적 종자 기업을 제치고 현지 맞춤형 채소 종…

서울 아파트값이 5월 셋째 주 이후 약 8개월 만에 떨어졌고, 전국 아파트 가격도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하락했다. 아파트 시장이 조정 국면에 들어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2월 첫째 주(4일 조사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최근 메가시티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메가시티는 여러 도시가 생활·경제권을 공유하며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행정 시스템 개편,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을 우선 해결해야 합니다. 동아일보와 채널A는 ‘한국형…

5일 경기 수원시 두산로보틱스 공장. 음식 냄새에 홀린듯 따라가 보니 치킨 프랜차이즈 A사의 푸드트럭에서 한창 닭을 튀기고 있었다. 그런데 끓는 기름에 닭을 넣고 있는 건 다름 아닌 로봇 팔이다. 사람의 일은 닭에 튀김옷을 입혀 로봇 팔 끝에 설치된 철제 바구니에 넣는 것. 다음부터는…
5년 주기로 정기 세무조사를 받아야 하는 법인의 매출 기준이 내년부터 2000억 원으로 500억 원 상향된다. 매출 기준이 완화되면서 정기 세무조사 대상 법인이 700곳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7일 국세청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1일 국세행정개혁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법인세 사무…

7일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한 시민(왼쪽)이 감귤을 고르고 있다. 이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1∼4일 서울 가락시장에서 감귤(노지온주)의 평균가는 5kg당 1만4113원으로 전년 대비 23.3% 올랐다.

정부가 의료기관 이용 후기를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한다. 일반인이 쓴 후기까지 불법 의료광고로 규정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없애 의료정보 플랫폼 등의 신산업 성장을 돕겠다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7일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

고금리 장기화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위험이 커지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금융지주를 시작으로 건설사, 2금융권 등을 잇따라 만나 상황 점검에 나선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5일 KB,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의 PF 담당 부사장들을 소집…

부동산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가구 평균 자산이 11년 만에 처음 뒷걸음질쳤다. 임대보증금을 중심으로 가구당 평균 부채는 소폭 상승했고, 특히 저소득 가구가 고금리에도 더 많은 빚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통계청과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에 …
서울 은평구 녹번역과 중랑구 사가정역·용마터널 인근 등에 총 1600채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 이들 지구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로 새로 지정된 곳이다. 기존에 지정된 지구 중 주민 참여율이 저조한 곳은 사업 추진이 철회됐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에 신규 지정된 3곳…
국내 연구진이 한 번 충전 시 9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이차전지를 개발했다.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고도 남는 거리로,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희탁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와 LG에너지솔루션 공동연구팀은 차세대 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금속…

삼성전자가 10, 20대를 겨냥한 스마트폰 ‘갤럭시 S23 FE(팬에디션)’를 8일 국내 출시한다. FE 모델은 플래그십인 S 시리즈와 중저가 A 시리즈 사이의 준프리미엄급 제품이다. 가격은 84만7000원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3 FE에 고사양 프로세서가 탑재돼 쾌적한 게이밍 …

에버랜드가 겨울축제 오픈을 하루 앞둔 7일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내에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를 모티브로 만든 12m 높이 ‘자이언트 바오’를 공개했다. 풍선 형태로 공기를 넣어 만든 자이언트 바오는 털원단을 활용해 부드럽고 따스한 촉감도 느껴볼 수 있다.

납품업체들에 자사 매장에서만 할인행사를 하라고 강요한 CJ올리브영에 약 19억 원의 과징금이 부과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올리브영이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면서 올리브영은 수천억 원대의 과징금을 피하게 됐다. 7일 공정위는 대규모유통업법을 어긴 올리브영에 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