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문부과학성등 5개 사이트 한때 마비

  • 입력 2001년 8월 15일 20시 04분


일본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역사교과서 왜곡에 항의하기 위한 한국 네티즌들의 '8·15 사이버시위'로 일본문부과학성과 산케이신문등의 홈페이지가 15일 일시적 접속 불능 상태에 빠졌다.

오후 한때 접속 불능 사태가 이어지던 문부성 사이트는 오후 7시를 전후해 정상을 되찾았다가 시위가 본격화된 9시부터 다시 접속 불능 상태로 빠지고 말았다. 후소사를 제외한 산케이신문등 다른 4개의 사이트도 접속 장애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계속 접속이 안 되고 있는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등의 사이트는 아예 접속을 차단해놓았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반일 사이트를 통해 시위 상황을 수시로 전달했고 접속만 하면 자동으로 6개 사이트에 F5 (새로 고침) 키를 동시에 누르는 효과를 내는 사이트를 만들어 서로 홍보하는 등 적극적으로 시위에 참여했다.

▼10보 9시 40분

문부성, 산케이신문, 자민당,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홋카이도 의회등 5개 사이트가 접속 불능상태에 빠졌다. 이들 사이트에는 페이지에 문제가 생겨 서버에 접속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떴다. 유일하게 접속이 이뤄지는 후소사도 접속이 완료되는 데 5-6초가 걸리는 등 속도가 느려졌다.

오후 9시부터 9시 30분까지 하기로 예정됐던 시위였지만 네티즌들은 시간을 넘겨가면서까지 계속 시위를 벌여나갔다. 네티즌들은 접속이 되지 않는 사이트를 서로 확인하며 시위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다.

▼9보 9시 10분

9시 시위가 시작되자 후소사를 제외한 나머지 5개 사이트가 접속 장애 현상을 보이고 있다. 후소사 홈페이지도 속도가 느려져 완전히 접속되는 데 10여초가 걸렸다. 8시경까지만 해도 원활하게 접속되던 문부성, 자민당등 사이트도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접속 장애를 겪고 있다.

네티즌들은 9시가 되기 전부터 대상 사이트에서 가상연좌 시위를 시작했다. 한 반일 사이트의 네티즌은 8시 50분부터 시위에 들어간다면서 다른 네티즌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지난 3·31사이버 시위를 주도했던 일본교과서바로잡기 운동본부 게시판에는 네티즌들이 현재 시위 상황을 묻고 대답하는등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8보 오후 7시 45분

문부성 홈페이지가 정상을 되찾았다. 오후 7시 40분 현재 문부성 사이트에 접속하는 데는 평소보다 조금 느린 2-3초밖에 걸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날 오후부터 접소이 불가능했던 산케이신문, 홋카이도 의회,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홈페이지는 여전히 접속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 자민당과 후소사 홈페이지는 원활하게 접속이 이뤄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예정된 대로 오후 9시에 대대적인 사이버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반일 사이트에는 9시 사이버 시위에 역량을 모으자는 네티즌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 3월31일 사이버시위 상보

▼7보 오후 5시 20분▼

네티즌의 시위대상이 된 일부 사이트의 접속 장애 사태가 계속되고 있다. 오후 5시 20분 현재 일본 문부성, 산케이신문,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홋카이도 의회 홈페이지등 4개 사이트에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접속 장애 메시지가 뜨고 있다. 후소사와 자민당 홈페이지는 접속이 원활하게 되고 있다.

시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네티즌들은 이번 시위의 의미를 되묻는 등 다양한 의견을 게시판에 올리고 있다. 한 반일 사이트에 글을 올린 ID '광복소녀'라는 네티즌은 "일본에서 소위 지식층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왜 그런 말도 안 되는 짓거리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역사를 왜곡하고 진실을 인정하지 않는 일부 일본인들의 태도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아닷컴에 글을 올린 ID 'P'라는 네티즌은 "2002년 월드컵을 공동진행하면서 일본과 더 친해지길 바랬는데 서로 화해하기엔 많은 상처를 준 것 같다"며 "13일에 강행된 고이즈미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는 그의 의도가 어쨌건간에 절대로 해선 안 될 일이었다"고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6보 오후 3시 20분

네티즌의 파상 공세로 현재 자민당과 후소사 홈페이지를 제외한 4개의 사이트가 접속 장애를 겪고 있다.

오후 3시 20분 현재 네티즌들의 시위 대상이 된 문부과학성, 산케이신문,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홋카이도 의회 홈페이지는 접속이 아예 이뤄지지 않고 있다. 후소사는 오전과 마찬가지로 원할하게 접속되고 있으며 자민당 홈페이지는 접속이 약간 느려지기만 한 상태다.

네티즌들은 서로 시위 대상을 묻고 지시하는 등 시위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이다. 이번 시위에 참여한 한 사이트에는 네티즌들이 현재 접속 장애를 일으키고 있는 사이트를 묻고 대답하는등 오후 들어 60여 건의 글이 올라오면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5보 오후 12시 30분▼

사이버 시위대가 오전 한때 문부성 사이트를 접속 불능 상태로 만든데 이어 오후 들어 자민당 홈페이지도 일시적 접속 불능 상태에 빠뜨렸다.

이 사이트는 15일 12시를 넘기면서 계속 '서버를 찾을 수 없다'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는 메시지만 내보내고 있다.

자민당 홈페이지는 시위 초반인 오전 9시경 1-2초만에 로딩 됐으나 11시 이후 집중적인 시위가 시작되면서 로딩 시간이 1분 이상으로 늘어나다 12시부터 20분 가량 접속 불능 상태에 빠졌다.

오전에는 5초안에 열리던 산케이신문 사이트 역시 네티즌의 시위 참여가 늘면서 오후들어 30초 이상 기다려야 사이트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속도가 느려졌다.

이 사이트는 한국 네티즌의 사이버 시위에도 불구, 업데이트를 하는 등 여유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4보 11시 30분▼

네티즌들의 온라인 시위가 집중된 문부성 사이트는 11시 30분 현재 일시적 접속 불능 상태에 빠지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

그러나 간헐적인 접속 장애를 일으키고 있을 뿐 서버 다운까지는 이르지 않고 있다.

시위대는 문부성 시위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봤다고 판단, 시위 대상을 문부성에서 산케이신문 자민당 등의 사이트로 바꾸고 있다.

산케이신문과 자민당 홈페이지는 시위대의 접속이 몰리면서 속도가 급격히 느려지고 있다.

▼3보 11시▼

네티즌들의 사이버 시위가 활발해 지고 있다. 시위대는 문부성 사이트 접속을 집중 시도, 일시적 접속 불능 사태를 만든데 이어 산케이 신문에 대한 시위도 진행하고 있다.

본격적인 시위가 진행되면서 자동 시위 프로그램에 이어 자동시위 사이트(http://tntman.com/~junitive/japan.html)도 등장했다.

▼2보 10시 30분▼

네티즌들의 사이버 시위가 예상보다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자 시위 참여자들이 특정 사이트에 시위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차 목표가 된 사이트는 일본 문부성 홈페이지.

시위가 여러 사이트에서 분산돼 행해지고 있어 시위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자 시위 대상 사이트 목록 맨 앞에 있는 문부성 사이트에서 집중적인 시위를 벌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10시 30분 현재 문부성 사이트는 시위대의 접속이 몰리면서 접속속도가 느려지거나 일시적으로 접속 불능상태에 빠지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위대는 일단 문부성 사이트를 다운시킨 뒤 다른 사이트를 골라 같은 방법으로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1보 9시 30분▼

광복절인 15일 한국 네티즌들이 일본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역사교과서 왜곡에 항의해 일본 정부기관이나 극우단체 인터넷 사이트에서 대대적인 사이버 시위를 벌이기로 했으나 이들 사이트에 대한 접속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

15일 오전 9시 30분 현재 사이버 시위 대상이 된 문부과학성, 자민당 등 6개 정부기관 또는 단체의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왜곡 교과서를 펴낸 출판사인 후소샤 홈페이지, 일본 자민당 홈페이지는 1-2초 만에 접속이 이뤄지고 있다.

또 산케이신문, 문부성 홈페이지 접속도 큰 어려움이 없이 2-3초안에 서버로 연결되는 등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3월 31일 네티즌들이 문부성, 후소샤 등의 서버에 동시 접속해 서버를 다운시키거나 접속불능 상태를 만들었던 것과 비교할 때 '8·15 사이버시위'가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시되고 있다.

3월 시위와는 달리 8·15 사이버 시위는 휴가철, 공휴일이 겹쳐 참여율이 저조하거나 시위 자체가 무산된 게 아니냐는 추측마저 불러일으키고 있다.

앞서 '안티일본'(http://fuck-japan.com) 등은 최근 문부성과 우익신문인 산케이신문, 집권 자민당, 역사왜곡을 주도하고 있는 새 역사 모임 등의 기관 및 단체 6곳을 정해 이들 단체의 홈페이지에 동시 접속해 사이트들을 마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효과적인 동시접속을 위해 오전 9시와 12시, 오후 3시와 6시, 9시 등 5차례에 걸쳐 이들 기관 및 단체 사이트를 방문해 30분 동안 'F5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상의 '새로고침'을 수시로 클릭해 서버의 작동을 어렵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사이트가 다운된 이후에도 일본의 총리관저 등 일본의 다른 주요기관의 사이트에 항의글을 올려 야스쿠니 신사 참배 규탄, 역사교과서 왜곡반대의 뜻을 전하기로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역사왜곡 교과서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지역의 교육위원회 5곳에 교과서 채택을 반대한다는 뜻의 항의 팩스도 보낸다고 이들은 밝혔다.

한편 동아닷컴은 지난 3월 31일 대규모 사이버 규탄 시위 때 실시간 중계를 통해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네티즌의 분노를 상세히 보도했다.

3·31 사이버시위 중계 당시 3900여건의 글이 동아닷컴 게시판에 올라왔고 총 10만여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국 네티즌들이 8·15 사이버 시위를 벌이는 일본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1. 문부과학성 (http://www.mext.go.jp/)

2. 산케이 신문 (http://www.sankei.co.jp/)

3. 자민당 (http://www.jimin.or.jp/)

4.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http://www.tsukurukai.com)

5. 후소사 (http://www.fusosha.co.jp)

6. 홋카이도 의회 (http://www.gikai.pref.hokkaido.jp)

박종우·안병률<동아닷컴 기자>hey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