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 국내 EAI시장 연 30%이상 고성장 전망

입력 2001-05-14 13:56수정 2009-09-20 18:2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기업 어플리게이션통합)는 기업내부 또는 기업간의 애플리케이션을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안에서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및 프로세스의 조합이다.

EAI는 기업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나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같은 백엔드 소프트웨어에 상관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통합해 주는 솔루션으로 메시지중심의 미들웨어, 데이터 변환, 라우팅, 업무프로세스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처럼 EAI가 대두된 배경에는 기업의 전산구조와 기술이 분산시스템 환경으로 옮겨가면서 통합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의 인수, 합병이 활발히 이루어 지면서 다른 기종 플랫폼간의 상호연계, 프로그램들의 증가로 인한 유지보수의 어려움, 데이터 중복성과 일관성 결여 등이 발생했다.

B2B가 기업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면서 기업간 교차된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웍 프로토콜이나 DB, 운영체계와 상관없이 연계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한 것도 주요인이다.

특히 ERP를 통해 기업의 여러 프로세스를 통합하려 했던 기업들이 한계를 느끼고 있다.

ERP를 도입할 당시에 제공된 프로세스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ERP시스템에 기업의 업무가 종속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따라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시 ERP 및 Legacy 시스템을 포함한 기업의 프로세스 통합이 요구되는 것도 EAI 시장의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각종 조사기관들의 전망도 낙관적이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관 오범에 의하면, 세계 EAI시장은 1999년 960억 달러 규모인 통합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시장의 단 1%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2004년경에는 시장의 28%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앤더슨 컨설팅은 2002년까지의 EAI 시장 성장률을 연평균 30%로 예측하고 있다. 데이터퀘스트는 2003년 EAI 시장 규모를 16억5천만달러로 예측하고 있다.

한국 시장은 이제 막 태동기에 들어섰지만 올해의 경우 150~200억원 정도의 시장은 무난할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ERP 인프라가 비교적 여타 국가 보다 활발한 한국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2005년까지 국내 EAI 시장은 평균 30% 이상의 고성장세가 유지된다.

특히 기업내외부의 업무를 전체적으로 통합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데다, E-비즈니스 솔루션과의 접목이 활발해 지는 시점에서 대다수 전문가들은 EAI솔루션이 향후 토털 E-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AI 시장보고서]전문보기190 KB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