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이승헌]오바마-헤이글 ‘썰렁 이별’이 부러운 이유](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4/11/27/68198867.1.jpg)
[기자의 눈/이승헌]오바마-헤이글 ‘썰렁 이별’이 부러운 이유
24일 오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척 헤이글 국방장관의 사퇴를 발표한 백악관 국빈 만찬장. 헤이글 장관이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 등 오바마 대통령의 백악관 참모들과의 갈등으로 사실상 경질되는 자리인 만큼 10여 분의 사퇴 발표 회견 분위기는 냉랭했다. 둘은 거의 웃지 …
- 2014-11-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기자의 눈/이승헌]오바마-헤이글 ‘썰렁 이별’이 부러운 이유](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4/11/27/68198867.1.jpg)
24일 오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척 헤이글 국방장관의 사퇴를 발표한 백악관 국빈 만찬장. 헤이글 장관이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 등 오바마 대통령의 백악관 참모들과의 갈등으로 사실상 경질되는 자리인 만큼 10여 분의 사퇴 발표 회견 분위기는 냉랭했다. 둘은 거의 웃지 …

문경은 SK 감독(43)과 이상민 삼성 감독(42)은 절친한 연세대 1년 선후배 사이다. 시즌 전 미디어데이 때 문 감독은 이 감독을 향해 “나도 신인 감독 시절 9연패도 당해 봤고, 9등도 해봤다. 6번 맞대결에서 뜨거운 맛을 보여주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처음 지휘봉을 잡은 이 감…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탁구 라켓을 잡고 취임 후 처음으로 운동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매월 마지막 수요일 열리는 ‘문화가 있는 날’ 행사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스포츠센터를 찾아 탁구동호인들을 격려했다. 유남규 탁구국가대표팀 감독과 3분여간 경기를 즐겼다. …

리오넬 메시(27·FC바르셀로나)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역사적인 기록을 세웠다. 메시는 26일(한국 시간) 키프로스 니코시아의 GSP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포엘(키프로스)과의 2014∼2015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F조 5차전 방문경기에서 전반 38분과 후반…
새누리당이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인사청문회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혁신안을 내놓았다. 공직후보자의 사전검증 질문서를 표준화해 공개하는 한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인사조직을 법제화해 인사 기획과 검증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고위공직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기 전에 대통…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이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할 비대위원들은 다음 달 8일경 전당대회 룰(규칙)을 의결한 뒤 사퇴하라”고 주문할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문 비대위원장은 그동안 내년 2·8 전당대회에서 대표 경선 출마가 유력한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비대위원의 …

정의화 국회의장이 26일 지정한 예산 부수법안은 담뱃세 인상 방안을 담은 지방세법 개정안 등 14건의 법률 개정안이다. 예산 부수법안으로 지정된 법률 개정안은 여야가 합의하지 않아도 내년도 예산안 자동처리 시점인 다음 달 1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附議)된다. 예산 부수법안은 …
26일 야당이 국회 의사 일정을 거부하면서 정기국회 의사일정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국회의 예산안 심사와 상임위원회 법안 심사 일정 등이 전면 중단됨에 따라 또다시 ‘식물 국회’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사일정 중단 선언으로 이날 예정됐던 …

‘국회 상임위원회 파행→예산안 단독 처리→정국 냉각’이란 예산국회의 구태가 이번에도 되살아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6일 새정치민주연합의 ‘국회 상임위 일정 전면 중단’ 선언으로 순항할 것 같았던 국회 일정이 암초를 만난 탓이다. ○ 새정치연합 “여당의 합의 번복에 불만” …
삼성전자가 26일 자사주 2조2000억 원(시가총액 177조 원의 1.25%)어치를 사들이기로 한 것은 주가를 안정시키고 우호 지분을 확대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분이 0.57%에 불과한 데다 삼성생명이…

신경숙 작가의 자전소설이자 대표작인 ‘외딴방’(사진)이 내년 10월 미국에서 선보인다. 지난달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에서 한국문학 세미나로 주목을 끈 신 작가가 세 번째 영문판으로 북미 출판계에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된다. 최근 신경숙의 해외 판권 대행사인 KL매니지먼…

“우리(삼성)의 실력이 부족해서 일부 계열사가 인수합병(M&A)당하는 건 어쩔 수 없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올해 중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쓰러진 이후 열린 삼성그룹 수뇌부 회의에서 이런 발언을 했다. 삼성 고위 관계자는 “당시 그룹 경영진은 이 발언에 상당한 …

‘마치 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기분이다. 순식간에 인생 여정이 180도 바뀌어 버린 날. 무언가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지 않으면 세상 모든 화살이 나에게만 돌아오는 것 같았다.’ 21일 서울 구로구 서울남부교도소에서 만난 수용자 한모 씨(47)가 노트에 쓴 일기다. 그는 “한때 마…
자동차 마니아 사이에서 우려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차 아슬란의 장단점을 꼼꼼히 뜯어본다. 네 번째를 맞는 무료 튜닝 프로젝트에서는 세 아이를 위해 밤낮없이 뛰는 아빠의 차를 고급 수입차 못지않게 개조한다.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통합진보당.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빨리 나올 경우 연내에 그 존폐 여부가 결정된다. 재판의 핵심 쟁점을 시사만화가 이홍우 화백과 전옥현 전 국정원 차장 등이 출연해 짚어본다.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간 ‘빅딜’은 올해 8월 한화그룹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탄약 등 재래식 무기 생산으로는 방위산업체의 성장이 어렵다고 보고 삼성그룹에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 의사를 타진한 것이다. ㈜한화 최고경영진이 삼성그룹 경영진에 인수를 제안할 당시만 해도 화학 계열사…
삼성과 한화 간의 ‘빅딜’이 성사되면서 현재 진행 중인 다른 대기업들 간의 계열사 매각 및 인수 움직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주요 대기업 중 계열사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인 곳은 포스코와 KT. 포스코는 세아베스틸과 포스코특수강 매각을 위한 계약 체결을 추진 중이다. …

삼성그룹과 한화그룹이 26일 ‘빅딜’을 성사시킨 것은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규모의 경제’로 원가 절감과 사업 다각화에 나서려는 한화그룹과 ‘선택과 집중’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하려는 삼성그룹이 접점을 찾았다는 얘기다. 이번 빅딜로 한화그룹은 방위사업과 석유화학사업의…

“샤끼뽕, 미안해…. 네가 주문(呪文)이지…. 그래…. 좋은 세상이 올 거야….”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의 한 음반사 사무실. 길고 구불거리는 머리를 늘어뜨린 아담한 여자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음표를 밥풀처럼 오물오물 씹어내듯 부르는 가수, 소녀 할머니 광인 현자가 다 들어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