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부른다/강원]동해의 해수욕장들

입력 1999-07-18 18:39수정 2009-09-23 22:3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원 동해안은 국내 최고의 청정지역인데다 90여개소의 해수욕장들이 밀집해 있다.

대부분의 해수욕장들이 깨끗한 물과 드넓은 백사장을 갖춘데다 인근에 경관이 뛰어난 호수나 계곡 관광명소 등이 있어 피서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경포해수욕장〓강릉시 경포동에 있으며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으로 손꼽힌다.

인근에 넓고 잔잔하며 갈대숲이 우거져 한 폭의 산수화를 연상케 하는 경포호가 있다.

▽낙산해수욕장〓양양군 강현면 전진리에 있다. 질 좋은 모래, 얕은 수심, 길게 펼쳐진 백사장 등으로 유명하다.

또 백사장이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 싸여 있다. 인근에는 낙산사와 의상대 7층석탑 해수관음상 등이 있다.

▽화진포해수욕장〓국내 해수욕장들 가운데 가장 북쪽인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 있다. 화진포호의 정취와 해변이 잘 어우러진 곳이다.

6·25전쟁 발발 전에는 북한 땅이었다. 인근에 ‘김일성(金日成)별장’이 있다.

▽송지호해수욕장〓고성군 죽왕면 오호리에 위치해 있다. 깨끗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이 특징.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으며 주위에는 25만평의 아름다운 송지호와 왕곡민속마을 등이 있다.

▽속초해수욕장〓속초시 조양동에 있으며 질 좋은 ‘금모래’가 널려 있다. 수질이 깨끗하기로 유명한 곳.

인근 청초호에서는 9월11일부터 10월30일까지 ‘99강원국제관광엑스포’가 열린다.

▽하조대해수욕장〓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에 있으며 조선 개국공신인 하륜과 조준 등이 낙향해 머물렀다는 얘기가 전해 내려 오는 곳이다.

해수욕장 앞에 있는 바위섬과 인근의 우뜩 솟은 기암괴석 등이 유명하다.

▽주문진해수욕장〓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에 있다. 경사가 완만하고 수질이 깨끗해 가족단위 피서지로 적격이다.

인근 주민진항에서 싱싱한 횟감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망상해수욕장〓동해시 망상동에 있는데 깨끗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 맑고 푸른 바닷물을 자랑한다.

가족단위 피서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인근에는 최근 발견돼 개방되고 있는 천곡동굴이 있다.

▽맹방해수욕장〓삼척시 갈천동에 있으며 울창한 송림과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이 일품. 인근에는 환선굴과 신리민속마을 등이 있다.

〈춘천〓최창순기자〉cschoi@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