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석방 일주일… 일제히 보폭 좁힌 여권 대선주자들
윤석열 대통령 석방 이후 여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들이 핵심 지지층 여론을 살피며 ‘로우키’로 움직이고 있다. 헌법재판소에서 윤 대통령 탄핵이 인용돼 조기대선이 치러질 경우 당 경선부터 치러야 하는만큼 지지층 반감을 사서는 안 되지만, 동시에 본선 경쟁력을 고려해 중도층 표심도 공략해야 …
- 2025-03-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 석방 이후 여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들이 핵심 지지층 여론을 살피며 ‘로우키’로 움직이고 있다. 헌법재판소에서 윤 대통령 탄핵이 인용돼 조기대선이 치러질 경우 당 경선부터 치러야 하는만큼 지지층 반감을 사서는 안 되지만, 동시에 본선 경쟁력을 고려해 중도층 표심도 공략해야 …

여야가 14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받는 돈)을 현행 40%에서 43%로 조정하는 안에 잠정 합의했다. 소득대체율 44%를 고수해 온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정부‧여당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소득대체율 1%포인트 차이로 팽팽히 맞서던 여야가 이견을 좁히면서 이르면 20일 국회 …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최재해 감사원장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3인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연이어 기각되면서 ‘줄탄핵’ 비판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줄거부권’을 행사한 윤석열 탓”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심우정 검찰총장이 윤 대통령 구속 취소에 대해 즉시항고를 포기한 …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4일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서울중앙지검 명태균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이지형 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김 의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검찰은 김 의원에게 2022년 6월 지방선거 포항시장 공천 과정 등…

여러 차례 파행을 겪으며 공전하던 연금 개혁은 여야가 서로 한 발씩 양보하면서 협상의 물꼬가 트였다는 평가다. 국민의힘은 연금 재정 고갈을 막는 ‘자동조정장치’ 도입 논의를 모수개혁 합의 이후로 미루기로 하면서 대화의 발판을 마련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소득대체율(받는 돈의 비율)을 43…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헌법재판소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파면 결정을 촉구했다. 다만 이재명 대표는 신변 안전을 이유로 불참했다. 최근 당으로 ‘러시아제 권총을 밀수해 이 대표를 암살하겠다’는 제보가 이어짐에 따라 이 대표는 당분간 불특정 …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만일 조기 대선이 열리고 자신이 당선돼 대통령이 되더라도 윤석열 대통령을 사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이 의원은 14일 개혁신당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개혁신당 대통령 후보 경선, 이준석 후보자 정책·비전 영상’에서 ‘대통령이 되면 윤 대통령을 사면할 것이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최재해 감사원장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3인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연이어 기각된 것과 관련해 당 차원의 별도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대신 심우정 검찰총장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에 대한 즉시항고 포기를 거듭 문제 삼으며 “명백한 탄핵 사유”라고…

박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헌법재판소가 감사원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를 줄기각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차원에서 국민에게 그럴 수밖에 없는 사정을 설명하고 사과할 것을 하는 것이 옳다고 권했다.김 전 총리는 14일 오후 채널A와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야당이 주도한 탄핵소추안이 헌재에서 잇따…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겸 부총리가 ‘명태균 특검법’에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 것에 대해 “내란 공범임을 인정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잇따른 국무위원 탄핵 기각 결정으로 탄핵소추 카드를 또다시 꺼내기는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박찬대 원내대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자녀 채용 비리 의혹에 휩싸인 김세환 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14일 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윤리위는 전날 전체회의를 열고 김 전 사무총장 징계의 건을 직권 상정했다.김 전 사무총장은 자녀 특혜 채용 혐의로 기소돼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암살 위협’에 따라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민주당의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최근 ‘러시아제 권총을 밀수해 이 대표를 암살하겠다’는 내용의 제보가 당으로 이어지면서 이 대표가 불특정 다수가 몰리는 장외 활동을 자제한 채 비공개 일정을 이어가는 모…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명태균 특검법’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극우 세력의 지지를 얻어 대권 주자로 나서는 헛된 꿈을 꾸고 계신 것 아닌가”라며 “하루빨리 헛된 꿈과 허몽에서 깨어나시길 권한다”고 …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연금 개혁안 관련해서 국민의힘에서 주장한 ‘소득대체율 43%’ 안(案)을 조건부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혀 연금개혁 논의에 진전이 예상된다. 민주당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1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위원장의 ‘민원사주’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요구안과 사퇴 촉구 결의안이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해 “(민주당이 추진하는) 30번째 탄핵(소추)라고 생각하고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권 원내대표는 이…

더불어민주당이 장외 집회 등 강경 투쟁에 나서자, 당내 일각에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경 투쟁의 실익에 관해 회의적인 이들이지만 ‘빅마우스’(여론주도자)들과 강성 지지자들의 눈치에 의견 표명을 숨긴 채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한 민주당 의원은 14일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되고 일말…

재계가 반대하는 상법 개정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주도로 처리됐다. 경제단체들은 즉각 성명을 내고 “기업들을 투기 자본의 먹잇감으로 내몰 것”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정부에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했다. 상법 개정안은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재석…

더불어민주당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법 개정안을 야당 주도로 처리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조기 대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소액 주주의 표심을 노린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재계의 거센 반발에도 지난해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에 이어 ‘개미(개인)투자자’ 표심을 …
헌법재판소가 13일 최재해 감사원장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3인에 대한 탄핵 심판에서 전원일치 기각 판결을 내리자 국민의힘은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사필귀정”이라며 반겼다. 국민의힘은 이날 기각된 탄핵소추 4건을 “더불어민주당의 입법권 남용, 의회 독재”로 규정하고 “(헌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