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트럼프, ‘1·6 의사당 난입’ 3주년 맞아 서로 “민주주의 위협” 비난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대결 가능성이 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새해 첫 주말 ‘1·6 의사당 난입 사태’ 3주년을 맞아 서로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나란히 비난하며 ‘대선의 해’ 출정을 알렸다. 최근 지지율 정체로 고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
- 2024-01-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대결 가능성이 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새해 첫 주말 ‘1·6 의사당 난입 사태’ 3주년을 맞아 서로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나란히 비난하며 ‘대선의 해’ 출정을 알렸다. 최근 지지율 정체로 고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

“펑하는 충격음이 들렸어요. ‘아, 이렇게 죽는구나’라고 생각했죠.”주말을 앞둔 5일 금요일 저녁(현지 시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캘리포니아주 온타리오로 가는 비행기에 탑승 중이던 비 응우옌 씨(22)는 좌석에서 앉자마자 살짝 졸고 있었다. 이륙한 지 5분쯤 지났을까. 갑…

전미총기협회(NRA)를 미국 보수 진영 최대 로비단체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 ‘총기 옹호 세력의 얼굴’ 웨인 라피에르 최고경영자(CEO) 겸 부회장이 기부금 횡령 스캔들로 33년 만에 사임했다.뉴욕타임스(NYT)는 6일(현지 시간) “라피에르가 자신에 대한 기부금 횡령 관련 민사재판…

“미국이 중국, 러시아, 이란의 도전에 직면한 시기에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를 책임지고 있을 뿐 아니라 대통령직 승계 순위 6번째 인물이 사라졌다.”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70)이 중환자실(ICU)에 입원하고도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사흘 동안 이를 숨겼던 사실이 드러나 미 정…

일본 집권 자민당 최대 파벌 ‘세이와(?和)정책연구회’(일명 아베파)의 비자금 스캔들과 관련, 7일 도쿄지검이 관련자들을 처음으로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도쿄지검 특수부는 이날 이케다 요시타카 의원과 그의 정책 담당 비서를 정치자금규…

“어머님! 힘내세요.” “잘 하고 계세요.”6일 오후 8시 20분경 일본 이시카와(石川)현 스즈(珠洲)시. 1일 노토반도 강진으로 무너진 2층집에 깔린 90대 할머니에게 구조대가 큰 소리로 말을 걸었다. 꼼짝도 않던 할머니 손이 점차 온기가 돌며 맥박이 잡혔다. 발견 이후 구출이 시작…

“학교에서 총성을 듣자마자 아빠가 학생들을 지키려 자기 안위는 돌보지 않을 걸 직감했어요. 그게 원래 아빠거든요.”4일(현지 시간) 미국 아이오와주의 한 고교에서 벌어진 총기 난사 현장에서 학교장이 목숨을 걸고 아이들을 보호해 지역사회의 영웅으로 떠올랐다. 이 과정에서 총상을 입은 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대대적인 군사 숙청을 실시했는데, 그 이유가 내부적으로 만연한 부패가 인민군을 현대화하려는 노력을 훼손했기에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란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6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중국의 방위 산업 내 부패가 전반적으로 광범…

러시아가 북한산 미사일을 사용했다는 의혹과 관련, 우크라이나가 그 증거로 미사일 잔해를 공개했다. 자유유럽방송(RFE)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지방검찰청의 드미트로 추벤코 대변인은 6일 러시아가 북한산 미사일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했다는 증거라며 미사일 잔해들을 공개했…

중국이 미중 수교 45주년을 맞아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국이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해 달라”는 메시지를 내놨다. 중국 정부는 대만 문제 등이 “자국의 핵심 이익 중 핵심이자 미국이 건드려서는 안 될 ‘레드라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

중국 정부가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한 것을 비판하며 미 방산업체 5곳을 제재한다고 7일 밝혔다.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와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이 대만 지역에 무기를 판매한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개 공동성명, 특히 1982년 8월17일 공동…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 교외의 주로 시아파 무슬림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소형 버스 한 대가 폭발해 민간인 최소 2명이 죽고 14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탈레반 정부의 한 관리가 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사고는 2024년의 첫 테러 공격으로 기록되고 있다. 칼리드 자드란 경찰 대변인…
이스라엘군이 6일(현지시간) 가자 지구 북부에 있는 하마스 지휘 체계의 “해체를 완료”했다고 밝혔다.AFP통신에 따르면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 육군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가자지구 북부에 있는 하마스 군사 체계의 해체를 완료했다”면서 하마스가 현재 이 지역에서 “지휘관 없이” 산…
![‘가자 전쟁’, ‘사우디와 이란’…새해에도 술렁이는 중동[이세형의 더 가까이 중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07/122930520.1.jpg)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와 뗄 수 없는 중동.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카이로 특파원, 국제부 차장, 카타르의 싱크탱크 아랍조사정책연구원(ACRPS) 방문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중동을 취재했습니다. 단행본 <중동 라이벌리즘>과 <있는 그대로 카타르>를 펴냈습니다.‘가자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