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재난에도 억지 주장…쓰나미 주의보 대상에 독도 포함
새해 첫날인 1일 일본에서 규모 7.5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쓰나미 경보 및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독도가 자국 영토인 것처럼 해당 지역에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22분 이시카와현에는 대형 쓰나미 경보를 발령하고 야마가타현, 니가타현, …
- 2024-01-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새해 첫날인 1일 일본에서 규모 7.5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쓰나미 경보 및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독도가 자국 영토인 것처럼 해당 지역에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22분 이시카와현에는 대형 쓰나미 경보를 발령하고 야마가타현, 니가타현, …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이스라엘이 약 4년 만에 기준 금리를 내렸다.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1일(현지시간) 열린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4.75%에서 4.50%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스라엘의 기준 금리 인하는 2020년 4월 이후 …

대만이 중국의 침공 가능성에 대비해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가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보도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신년사에서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에 대해 “조국 통일은 역사적 필연”이라며 “양안 동포는 마음을 합쳐 민족부흥…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이 2024년 신년사에서 “중국과 대만의 통일은 역사적 필연”이라며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동포는 공동의 목적 의식을 갖고 중화민족 부흥의 영광을 함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해 전 신년사에서는 직접적인 통일 언급 대신 “양안 인민은 한 가족”…

존 로버츠 미국 연방대법원장(사진)이 “인공지능(AI)이 법조계에 혼합된 축복을 가져다준다”며 AI 사용 시 ‘신중함’과 ‘겸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I가 서민의 사법 접근성을 높이고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켜 주는 장점이 있지만 콘텐츠 진위 논란, 개인정보 미보호 등의 우려가 크고…

새해 첫날인 1일 일본 서부 이시카와(石川)현 노토(能登)반도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해 진원지로부터 30km가량 떨어진 와지마(輪島)시의 도로가 쩍쩍 갈라지고 시민들이 건물에서 빠져나와 대피해 있는 모습. 일본 본토로서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이후 13년 만에 가장 강…

사우디아라비아 내륙의 광활한 사막 한가운데 위치한 수도 리야드. 작년 12월 26일(현지 시간) 찾은 이 모래빛 도시에서 수많은 덤프트럭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공사 현장이 있다. 사우디 첫 도시철도로 770만 시민의 발이 돼 줄 ‘리야드 메트로’다. 2013년 착공한 이 경전철은 총 …
한국은 중국 일본 등 경쟁국들에 앞서 중동 지역 나라들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먼저 타결하는 등 중동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오만, 바레인, 쿠웨이트 등 6개 중동 국가로 이뤄진 걸프협력이사회(GCC)와…
‘수출 유망 제품은 자동차와 의료기기, 화장품. 다만 느린 업무 처리와 정부 규제는 경계해야.’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KOTRA의 중동 지역 무역관들이 중동 사업에 대해 내린 평가다. 본보는 지난해 12월 중동 현지 KOTRA 무역관 13곳 전체를 대상으로 ‘한국 기업들의…

“채용할 때 나이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100세 시대에 한국에서 법정 정년을 60세로 묶은 것도 큰 실수다. 중요한 건 나이가 아니라 능력이다.” 인사·조직관리 전문가인 린다 그래턴 영국 런던경영대학원 교수(69·사진)는 지난해 12월 9일(현지 시간) 동아일보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미국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 발발 후 줄곧 하마스를 지지해 온 예멘의 시아파 반군 ‘후티’ 선박들을 홍해에서 공격해 최소 10명의 후티 대원을 사살하고 선박 3척을 침몰시켰다. 지난해 10월 중동전쟁 개전 이후 미국이 후티와 직접 교전한 것은 처음이다. 그간 …

동해와 맞닿은 일본 서부 이시카와(石川)현 노토(能登)반도에서 새해 첫날인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다.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 중 낙도 지역을 제외하면 13년 만에 가장 강력했다. 이번 강진 직후 노토반도 등에 최대 높이 5m의…
미국이 20년 만에 다시 한국의 최대 수출국이 됐다. 대미(對美) 수출은 5개월 연속 증가해 사상 처음 110억 달러(약 14조3000억 원)를 넘겼다. 반면 대중(對中) 수출은 위축돼 지난해 대중 무역수지가 31년 만에 적자를 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2월 및 연간 수…
![[애널리스트의 마켓뷰]올해 증시 핵심 키워드 ‘미국 대선’](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4/01/01/122856091.4.jpg)
올해 미국 증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키워드는 ‘미국 대통령 선거’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 금리 정책, 글로벌 경기회복 속도 등도 중요하지만 미 대선은 미국의 장기적인 성장 방향성과 세계 경제 1위 국가로서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선보이는 이벤트이…
일본 기상청이 이시카와현 등에 내렸던 쓰나미 경보를 주의보로 하향 조정했다. 일본 기상청은 2일 오전 1시15분 기준 이시카와현 등에 발령했던 쓰나미 경보를 주의보로 전환했다. 일본 기상청은 쓰나미 경보 단계별로 보라색(대형 쓰나미 경보), 붉은색(쓰나미 경보), 노란색(쓰나미 주…
일본에서 새해 첫날인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후 잇따라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고 NHK방송이 보도했다. 일본 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이시카와현 나나오시에서 2명이 심폐정지 상태로 전해졌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건물 도괴(넘어지거나 무너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