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과 ‘21세기판 아편전쟁’ 벌이는 중국
미국 서부 지역 대표 도시 샌프란시스코는 많은 영화의 배경이 된 ‘낭만의 도시’였다. 전 세계 수많은 관광객이 골든게이트브리지, 피셔맨스 워프, 차이나타운, 버널하이츠 등을 보려고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했다. 샌프란시스코는 첨단기술의 산실인 실리콘밸리와 인접해 ‘벤처의 요람’으로도 불렸다…
- 2023-11-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서부 지역 대표 도시 샌프란시스코는 많은 영화의 배경이 된 ‘낭만의 도시’였다. 전 세계 수많은 관광객이 골든게이트브리지, 피셔맨스 워프, 차이나타운, 버널하이츠 등을 보려고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했다. 샌프란시스코는 첨단기술의 산실인 실리콘밸리와 인접해 ‘벤처의 요람’으로도 불렸다…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북한의 최근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두고 24일(현지시간) “역내 긴장을 고조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날 북한의 위성발사 관련 3자 전화회담을 진행하…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인도주의 휴전 첫날인 24일(현지시간) 구호품이 실린 트럭 137대가 가자지구로 유입됐다고 유엔이 밝혔다. CNN에 따르면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늘 아침 시작된 인도주의적 휴전 기간 유엔은 가자지구 안팎으로 인도주의적 지원이 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인절 교환 합의에 따라 하마스가 억류 중이던 인질 24명이 24일(현지시간) 석방된 가운데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 수감자 39명을 석방했다. 알자지라와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수감자 39명을 실은 적십자 버스는 오페르 교도소를 떠나 이날 오후 8…

하마스가 인도주의 휴전 첫날 이스라엘 인질 13명을 석방한 데 대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환영을 표했다. 24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실은 인질 석방 후 발표한 첫 성명에서 “우리 국민들의 귀환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모든 인질의 …

가상화폐 테라·루나 사태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한 송환 요청이 승인됐다.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지 8개월 만이다.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24일(현지시간) 웹사이트를 통해 한국과 미국 정부 요청에 따른 권 대표의 범죄인 인도를 위한 법적 요건이 충족됐다고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가 24일(현지 시간) 오전 7시부터 교전을 중단했지만 이스라엘은 그 직전까지 공세를 이어갔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교전 중단 약 한 시간 뒤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서 “오늘 새벽 우리 군은 알시파 병원 지역의 지하 땅굴과 갱도를 파괴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인질 석방에 극적으로 합의하기까지는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이스라엘 모사드 등 정보기관들이 치열한 물밑 협상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정상들의 설득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 시간) 인질 석방 협상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지난달 7일 이후 48일 만에 잠시 총성이 멈췄다. 나흘간 교전을 중지하기로 양측이 합의하면서 24일 오전 7시(현지 시간)부터 일시 휴전에 들어갔다. 양측은 이날부터 나흘간 50여 명의 인질을 석방하고, 인질 1명당 이스라엘 감…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26일 부산에서 열린다. 4년 3개월여 만에 개최되는 것이다. 특히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관련 논의가 이번에 이뤄지는 만큼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이번 3국 장관회의에선 회의 이후 공동 기자회견이 추진됐지만 왕이(王毅·사진)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일본 정부는 24일 서울고법이 전날 일제강점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해 일본에 배상 책임이 있다고 판결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양국 협력이 지속돼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정…
![“근본적 문제는 리더십 결여… 국민들 ‘이래도 괜찮나’ 비판” [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11/24/122338781.8.jpg)
“기시다 정권은 차기 선거에 불출마해 자연스럽게 물러났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권처럼 될 가능성이 있다. (기시다 총리는) 내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 불출마할 수 있다.” 일본의 정치 전문가인 시라토리 히로시(白鳥浩) 호세이대 대학원 교수(정치학·사진)는 21일 동아일보와의 인…
![감세 역풍, 차관 3명 낙마, 물가상승… 3연타에 지지율 ‘퇴진 수준’ [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4/122342206.1.jpg)
올해 5월 17일 일본 도쿄 국회의사당 인근의 한 특급 호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이틀 앞두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수장을 맡은 집권 자민당의 ‘기시다파’ 파벌인 고치카이(宏池会)가 대규모 정치자금 모금 행사를 했다. 자민당 내 4위 파벌이지만 총리…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의해 납치됐던 이스라엘인 인질 13명이 24일(현지시간) 풀려나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에 인계됐다고 미국 CNN이 전했다. ICRC는 이들을 데리고 병원에서 간단한 건강 검진을 진행했다. 이후 이집트로 통하는 라파 국경 검문소에서 이스라엘군에게 넘겨진 …

그룹 ‘블랙핑크’가 대영제국훈장을 받은 가운데, 멤버 로제가 팀 쿡 애플 CEO와 만났다. 로제는 24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정말 대단한 한 주였다. APEC에 초청되어 정신건강에 대한 저희 경험을 이야기 하고, 블랙핑크가 버킹엄 궁전 한국주 만찬회에 초청되어 동료들과 함…

이스라엘 인질 13명이 처음 석방돼 이집트로 이송된 가운데, 하마스 정치 지도자가 “이스라엘이 휴전 조건을 준수하는 한 하마스는 휴전 조건을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24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하마스 정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는 영상 성명을 내 이같이 말했다. …

하마스에 억류됐던 이스라엘 인질 13명이 이집트 국경을 통해 석방됐다. 지난달 7일(현지시간) 납치된 이후 48일 만이다. 24일 CNN,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총리실은 인질 13명이 현재 국제적십자위원회와 함께 이집트에 있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관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