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PF자료 내라” 부실정리 압박… 제2금융권 ‘버티기’
금융당국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확산을 막고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도모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와 빠른 PF 구조조정이 필수적이라며 금융권을 압박하고 있다.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경기 회복을 기대하며 ‘버티기’에 나서려는 움직임도 있지만, 금융당국은 이번 주초 발표…
- 2024-05-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금융당국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확산을 막고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도모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와 빠른 PF 구조조정이 필수적이라며 금융권을 압박하고 있다.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경기 회복을 기대하며 ‘버티기’에 나서려는 움직임도 있지만, 금융당국은 이번 주초 발표…
올 1분기(1∼3월) 국내 건설 수주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간 부문을 중심으로 수주가 많이 줄었다. 공사비 급등으로 인해 대형 건설사들이 수익성이 낮은 국내 주택건설 수주 등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1분…

10일 취임 2주년을 지나 집권 3년 차로 들어선 윤석열 대통령이 맞닥뜨리는 난관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다.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거부권 행사를 기정 사실화함에 따라 다가오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재가하는 방안이 유력하지…

총선 참패 32일 만에 구성된 국민의힘 지도부가 또 친윤(친윤석열) 및 검사 등 법조인들로 채워졌다.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지명직 비대위원으로 재선에 성공한 친윤 유상범(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엄태영(충북 제천-단양) 의원과 서울 강동갑에서 낙선한 친윤 전주혜 …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유승민 전 의원이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내에선 “총선 참패에도 친윤(친윤석열) 중심을 벗어나지 못하는 당 운영이 윤석열 대통령과 각을 세운 한 전 위원장과 유 전 의원의 출마 명분을 키우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1…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 추경호 원내대표,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왼쪽부터)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입장하고 있다. 고위당정협의회가 열린 건 1월 14일 이후 약 4개월 만으로 4·10총선 후 처음이다. 이도운 대통령홍…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로 촉발된 라인야후 사태와 관련해 본격 ‘반일(反日)’ 키워드를 앞세워 대정부 공세에 나섰다. 휴식 겸 치료를 위해 입원 중인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하룻밤 사이 ‘반일’ 관련 게시글을 3건 연달아 올리며 사태를 집중 조명…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 적용을 2년 재유예하는 개정안이 21대 국회에서 폐기 수순에 놓였다. 중대재해법 재유예 법안은 정부 여당이 2월 더불어민주당의 요구대로 산업안전보건지원청을 설립하는 절충안을 내놨지만 민주당이 거절한 이후 여야 논의가 멈춘 상태다.…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4배인 100%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세에 미국, 한국, 독일 등 주요 자동차 제조국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11월 대선을 앞둔 미국이 먼저 무역장벽 높이기에 시동을 건 것이다. 11일(현지 시…
![[단독]10대그룹 총수들, 日-中 기업인들과 9년만에 서울 회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13/124903599.1.jpg)
국내 10대 그룹 주요 총수들이 일본, 중국 기업인들과 9년 만에 서울에서 회동한다. 27일 열리는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을 통해 3국 재계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동아시아 경제권 교류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3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장관)과 회담한다. 외교부 장관의 중국 방문은 2022년 8월 박진 당시 장관이 중국 산둥성 칭다오를 찾아 왕 부장과 만난 이후 1년 9개월여 만이다. 베이징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

방탄소년단(BTS) 리더 RM(사진)의 솔로 2집 선공개곡 ‘Come back to me’가 82개국 아이튠스에서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10일 공개된 RM의 ‘Come back to me’는 11일 오전 9시 기준 독일, 프랑스, 일본…

“끼이익.” 3일 경기 이천시에 있는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이곳에서는 차량이 우회전할 때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중 하나인 비상자동제동장치(AEB)를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안전운전 관련 실험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이들은 차량 속도를 시속 20km에서 시속 60∼7…

조선 영조 대 양반 집안에 ‘묘마마(猫媽媽)’가 있었다. 길고양이를 여럿 키우면서 이들에게 비단옷을 입히고 좋은 음식을 먹였다. 그가 죽었을 때 고양이 수백 마리가 고인의 집 주위에서 며칠 동안 울부짖었다. 조선 후기 문인 이규경(1788∼1856)이 백과사전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

“많이도 먹네.” 2018년 서울에서 고향 대전으로 내려온 서른 살 ‘솔’은 엄마에게 이런 구박을 받으며 산다. 솔은 외주 프로덕션에서 6년 동안 PD로 일했다. 자신이 기획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잘리고서 엄마 집으로 향했다. 자기 일에서 성공하지 못한 스스로가 길가의 쓸모없는 돌멩이처…

1998년 8월 영국 브리스틀. 주말 이틀간 유럽의 그라피티(상가나 담벼락에 몰래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빨리 완성하는 그림) 예술가들이 모여 365m 길이의 벽면에 마음껏 예술 활동을 펼쳤다. 그라피티는 통상 불법인 경우가 많지만 이날 행사는 시청 승인을 받아 치러진 공식 행사였다.…
![[오늘의 운세/05월 1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13/124903515.2.jpg)

국제대회로 격상을 준비 중인 동아일보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는 12일 경북 문경국제소프트테니스장에서 막을 내린 제102회 대회를 통해 ‘국제대회 리허설’을 진행했다. 외국인 참가 선수가 지난해 21명에서 올해 112명으로 5배 이상으로 늘었다. 동아일보기를 18년째 후원하고 있는 문경시…

“이번에 내가 세운 기록도 오래 남았으면 좋겠다.” 10일 경북 김천실내수영장에서 열린 제96회 동아수영대회 남자 고등부 접영 100m 결선에서 대회 기록(52초47)으로 우승을 차지한 김영범(18·강원체육고 3학년·사진)은 “동아수영대회 책자를 보니 40년 넘게 깨지지 않고 있는 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서울미래모빌리티센터. 지난달 30일 센터 메인룸에 들어서자 가로 약 7m에 달하는 대형 스크린이 모습을 드러냈다. 화면 정중앙에는 상암지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도와 운행 중인 차량이 색깔별로 스크린에서 움직이고 있었다. 스크린 왼쪽 상단에는 자율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