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후쿠시마 오염수 9차 방류 시작…내달 13일까지 7800t 방류
일본 도쿄전력은 26일 오전 11시59분부터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9차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산케이신문, 민영 TBS뉴스 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부터 내달 13일까지 약 7800t의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해 1㎞ 앞바다에 방류한다.도쿄…
- 2024-09-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 도쿄전력은 26일 오전 11시59분부터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9차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산케이신문, 민영 TBS뉴스 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부터 내달 13일까지 약 7800t의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해 1㎞ 앞바다에 방류한다.도쿄…

26일 기상청은 제16호 태풍 시마론이 오후 3시 일본 가고시마 남남동쪽 약 430㎞ 부근 해상에서 에너지를 잃고 열대저압부로 약화했다고 밝혔다.이 태풍은 전날 낮 12시에 발생해 27시간 만에 에너지가 줄어들며 태풍 지위를 잃었다.시마론이 약화한 열대저압부는 중심기압은 1002h㎩,…

일본 정부의 정보수집위성 ‘레이더 8호기’를 실은 H2A 로켓 49호기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요미우리 신문 등이 26일 보도했다.H2A 로켓 49호기는 이날 오후 2시24분 일본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아사히신문은 예정대로 정보수집위성 레이더 8호기를 궤도에 투입…

이번달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역사상 최초로 50홈런-50도루 클럽 문을 연 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의 50호 홈런 공이 경매에 나온다. 역대 야구공 경매 최고가인 300만5000달러(약 40억 원)를 넘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5일(현지 시간) 미 스포츠 전문 매…

일본에서 커피 한 잔만 주문하고 장시간 카페를 떠나지 않는 손님들 탓에 카페 도산 건수가 역대 최다를 경신했다.24일 일본 아에라닷은 “코로나19 사태가 끝나고 카페 이용자가 늘었지만 지난해 카페 도산 건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지난 1월 발표된 데이코쿠 데이터…

최근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발생한 일본인 어린이 피습 사망 사건으로 중국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의 안전 우려가 증가한 가운데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주중 일본대사가 중국 진출 일본 기업이 많은 랴오닝성 다롄시를 방문했다. 25일 일본 산케이신문 등은 가나스기 대사가 전날 1700개가 넘…

일본 도쿄전력이 24일 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를 꺼내 중간 저장시설로 옮기는 작업에 착수했다. 일본에서 원전이 아닌 곳에서 사용후 핵연료를 저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니가타현 가시와자키카리와(柏崎刈羽) …
중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이 23일 미국 뉴욕에서 만나 최근 양국 현안으로 떠오른 중국 선전(深圳) 일본인학교 초등학생 피습 사망 사건과 관련해 논의했다. 일본 측은 빠른 수사 및 정보 공유를 요청했으나 중국은 “지나치게 쟁점화시키지 말라”며 선을 그었다.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한…

일본제철이 포스코그룹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보유지분 전량을 매각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일본제철은 포스코홀딩스 지분 3.42%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종가 기준 가치는 약 1조1000억 원이다.일본제철 측은 이날 홈페이지에 “전략적 제휴 계약 등에 따라 취득·보유해 왔던 포스코홀딩스…

일본 도쿄전력이 24일 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를 꺼내 중간 저장시설로 옮기는 작업에 착수했다. 일본에서 원전이 아닌 곳에서 사용후 핵연료를 저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니가타현 가시와자키카리와(柏崎刈羽) 원…

중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이 23일 미국 뉴욕에서 만나 최근 양국 현안으로 떠오른 중국 선전(深圳) 일본인학교 초등학생 피습 사망 사건과 관련해 논의했다. 일본 측은 빠른 수사 및 정보 공유를 요청했으나, 중국은 “지나치게 쟁점화시키지 말라”며 선을 그었다.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한 …

일본의 한 유명 인플루언서가 2억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성형 수술해 인생이 바뀌었다고 고백해 화제다.17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일본 인플루언서 히라세 아이리(27)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400만엔(약 2억2300만원)을 …

24일 오전 일본 이즈제도 남쪽에서 지진이 발생해 지진해일(쓰나미)주의보가 발령됐다.NHK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14분께 이즈 제도의 남쪽 해역에서 규모 5.9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지는 태평양에 위치한 이즈 제도 남쪽 해상의 화산섬인 도리시마섬 근해로, 깊이는 10㎞로 추정된다.…

사실상 차기 일본 총리를 뽑는 27일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주요 여론조사에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사진) 경제안보상,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전 환경상 등 ‘3강(强)’ 후보가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선거전 초반 역대 최연소…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새 대표에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전 총리(67)가 뽑혔다. 노다 대표는 23일 도쿄에서 열린 입헌민주당 임시 전당대회에서 에다노 유키오 전 관방장관, 이즈미 겐타 전 대표 등을 꺾고 신임 대표로 선출됐다. 노다 대표는 와세다대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일…

일본 노토반도 지진 재해지에서 기록적인 폭우가 내려 강의 범람이나 산사태 등으로 7명이 사망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23일 지지(時事)통신,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기록적인 호우가 내린 이시카와현·노토반도 북부에서는 이날 아침부터 소방, 경찰, 자위대에서 약 400명을 투입, …

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들이 21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정상회의를 갖고 북한의 핵무기 추구와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규탄했다. 또 쿼드 4개국 정상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공약을 재확인하며 북한과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국가들에 …
![美 ‘빅컷’에 日경제 버팀목 ‘엔저’ 흔들… 디플레 탈출 늦어질까 우려[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9/20/130070990.1.png)
반짝 변화일까. 엔저 추세가 완전히 바뀌는 걸까. 미국 달러, 유럽연합(EU) 유로와 함께 ‘세계 3대 기축 통화’로 꼽히는 일본 엔화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올 7월만 해도 엔화 가치는 달러 대비 160엔을 돌파해 1990년 이후 34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엔 약세). 이후…
일본 엔화의 강세는 일본과 여러 품목에서 경쟁하는 한국 주요 기업의 수출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일본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이어진 ‘슈퍼 엔저’는 한국 수출기업을 옥죄는 요소로 작용했다. 일본이 한국의 최대 수출 …

중국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이유로 중단했던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점진적으로 재개하기로 했다. 중국이 오염수 시료 채취에 참여해 모니터링 한다는 조건이 붙었지만, 지난해 8월 중국의 일본산 수입물 중단을 선언 이후 양국이 약 1년 만에 합의점을 도출했다.중국 외교부는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