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출생아 2025년에도 ‘역대 최소’ 전망…예측 15년 앞당겨져
일본에서 2025년에 태어난 일본인 아이 수가 66만5000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저출산 심화에 대한 위기감이 한층 커지고 있다. 전년보다 3% 줄어든 수치로 2년 연속 70만명을 밑도는 동시에 1899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저 기록을 다시 쓰게 됐다.4일 니혼게이자이신…
- 2025-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에서 2025년에 태어난 일본인 아이 수가 66만5000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저출산 심화에 대한 위기감이 한층 커지고 있다. 전년보다 3% 줄어든 수치로 2년 연속 70만명을 밑도는 동시에 1899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저 기록을 다시 쓰게 됐다.4일 니혼게이자이신…

목요일 퇴근 무렵에는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최고 5cm 안팎에 강한 눈이 내리고 강풍이 불어 빙판길을 주의해야겠다. 이번 강추위는 주말부터 풀리겠다.이창재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30일 정례 예보 브리핑을 통해 “오늘(4일) 오후부터 밤사이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을 중심으…

한국 남자 대표팀 출신 양현준(23)이 활약하고 있는 스코틀랜드 셀틱이 새 사령탑으로 윌프레드 낭시(프랑스) 감독을 선임했다.셀틱은 4일(한국 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낭시 감독을 새 사령탑으로 임명하게 됐다”고 밝혔다.계약 기간은 2년 6개월인 거로 전해졌다.셀틱은 지난 10…

배우 심형탁이 생후 300일 아들 하루가 계단 오르는 모습을 보고 감탄했다.그는 지난 3일 방송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하루와 키즈카페를 갔다.심형탁은 “키즈카페를 간 이유는 하루가 300일이어서 아빠가 크게 한 턱 쏜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그는 하루…

배우 이민정이 백설공주로 변신한 딸과의 사랑스러운 일상을 공개했다.이민정은 4일 소셜미디어에 “말을 따라 하는 토끼 인형과 야밤에 백설공주 옷 입고 대화 시도 중”이라는 글과 함께 짧은 영상을 올렸다.영상 속 이민정의 막내딸 서이 양은 소파에 엎드린 채 말을 따라 하는 토끼 인형을 손…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은 2026년 1월 3일과 4일 부산 사직체육관에서 열리는 ‘BNK금융 2025-26 여자프로농구 올스타 페스티벌’에 참가할 선수를 뽑는 팬 투표 후보 명단을 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김단비(우리은행)가 2년 연속이자 통산 9번째 올스타 팬 투표 1위에 도전하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최근 국민을 상대로 투자리딩방을 운영하며 수백억원대 사기 행각을 벌여온 범죄조직 검거 과정에서 결정적 제보를 제공한 시민에게 특별검거보상금 1억원을 지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특별검거보상금 제도 도입 후 지급된 금액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경찰청은 …

올해 가구당 평균 자산이 부동산 가격 회복세 등에 힘입어 5억 6000만 원을 넘겼다. 다만 자산이 늘어난 만큼 부채도 함께 증가해 가구당 평균 빚도 9500만 원을 넘어섰다.특히 집값과 전셋값이 동반 상승하면서 ‘갭투자’(전세 낀 매매) 등과 연관된 임대보증금 부채가 10%나 급증해…

“제가 무슨 범죄로 잡혀왔는지 알아요?”사기죄로 서울구치소에 갇혀 있던 A 씨(52)는 구치소 내 수용자들에게 ‘유명 기업의 사주이자 기업 인수합병 전문가’로 불렸다.A 씨는 평소 자신을 4개 업체의 실제 사주라고 떵떵거렸다.그는 “기업 인수 합병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주가조작으로 감옥…

정부가 조직개편에 따른 부처별 이전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8일 부산으로 이전하는 해양수산부 자리에는 내년 3월 기획예산처가 입주할 예정이다.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정부세종청사 재배치에 본격 착수한다고 4일 밝혔다. 행안부는 신설되거나 개편되는…

청소년 10명 중 4명 이상은 아침을 안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 사이에 ‘뼈 말라’(극단적인 마른 체형) 다이어트가 유행인 가운데 여학생 30% 가까이는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살이 쪘다고 느꼈다.담배 제품 현재 사용률은 감소했으나, 일반 담배와 액상형 전자담배 등 담배제품…

우리나라 중·고교생의 흡연 및 음주 지표가 10년 전보다 감소했지만, 일반담배(궐련)와 전자담배를 함께 피우는 담배 중복사용률은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아침을 굶는 비율은 증가하고 과일섭취율은 감소하는 등 식생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질병관리청은 올해 이뤄진 ‘청소년건강행태조…

개그맨 이봉원이 아내 박미선이 암 투병 이후 많이 달라졌다며 애틋함을 드러냈다. 4일 유튜브 채널 ‘봉워니형’에는 ‘테슬라 모델X 타고 거창으로 시제 지내러 가는 길!’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서 이봉원은 이른 새벽 시제를 지내기 위해 경남 거창으로 향하며 직접 운전대를 …

국세청은 최근 고가 아파트 증여 거래가 급증하는 과정에서 세금 탈루 행위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만큼 고가 아파트가 밀집한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및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소재 아파트 증여에 대한 증여세 신고 적정 여부를 전수 검증하겠다고 4일 밝혔다. 이 지역 아파트 …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4일 신한금융지주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열고 진 회장과 정상혁 현 신한은행장, 이선훈 현 신한투자증권 사장, 그리고 비공개를 원한 외부 후보 1명 등 4명을 상대로 최종 면접을 거친 후 표결을 통해 진 회장을 최종 회장 후보로…
![“이름 쓰기도 힘들었는데”…어르신이 중등반 오기까지, 샛별학교 4년[따만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2/132883830.3.jpg)
서울샛별학교는 글을 몰라 평생 눈치 보던 어르신부터 이주민·청소년까지 다시 배움을 시작하는 곳이다. 청년 교사와 어르신 학생이 서로를 위로하며, 한 사람의 배움이 또 다른 사람의 시작이 되는 4년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상대로 한 감사원의 ‘표적감사’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감사원 압수수색에 나섰다.공수처는 4일 “공수처 수사1부(부장검사 나창수)는 4일 오전 이른바 ‘감사원 표적 감사’ 사건 수사와 관련하여 감사원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다이슨이 일본 가방 브랜드 포터(PORTER)와 협업해 한정판 ‘온트랙 헤드폰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다이슨의 노이즈캔슬링 헤드폰과 포터의 시그니처 숄더백으로 구성됐고 전 세계 380세트만 제작된다고 한다.올해 창립 90주년을 맞은 포터는 ‘바늘 한 …

류중일 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자신의 전 며느리가 고등학생 제자와 부적절한 만남을 이어왔다고 주장하며 처벌해달라고 국민 청원을 올렸다.류 전 감독은 최근 국회 국민 동의 청원 게시판에 ‘아동복지법 개선 및 수사 기준 강화 요구’라는 청원을 올렸다. 그는 “여러 매체에 보도된 ‘학생…
![[속보]공수처,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감사원 압수수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4/132899954.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