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3수 이상 합격생 비중 10년來 최고…“의대정원 확대 영향”
의대 정원 확대 영향으로 서울대 삼수 이상 합격생 비중이 최근 10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7일 종로학원의 ‘최근 10년간 서울대 정시 합격자 현황분석’에 따르면, 2025학년도 서울대 정시 합격자 1570명 가운데 재학생 비중은 40.3%(633명)로 전년 대비 2.…
- 2025-02-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의대 정원 확대 영향으로 서울대 삼수 이상 합격생 비중이 최근 10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7일 종로학원의 ‘최근 10년간 서울대 정시 합격자 현황분석’에 따르면, 2025학년도 서울대 정시 합격자 1570명 가운데 재학생 비중은 40.3%(633명)로 전년 대비 2.…
![[재도전성공패키지 in 성남] 앱 기반 초중고 밀착 학습 케어 서비스 제공 ‘비욘드날리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7/130987149.1.jpg)
[IT동아X성남산업진흥원 공동기획] 성남산업진흥원은 중소기업의 성장 지원과 창업공간 지원, 국내외 판로개척 등 스타트업, 벤처 전문 지원기관입니다. 그중에서 충분한 사업 경험과 우수한 아이템을 토대로 2024년도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스타트업들을 IT동아가 만납니다.…

대만 배우 쉬시위안(48·徐熙媛·서희원)의 여동생인 방송인 쉬시디(46·徐熙娣·서희제)가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퍼진 가짜뉴스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6일(현지시간) 대만 ET투데이 등 복수 외신에 따르면, 쉬시위안의 유해는 전날 오후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전용 전세기에 실려 타이…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이 2025 하얼빈 동계아시안게임 첫 레이스를 기분좋게 마무리했다.김길리와 최민정(이상 성남시청)은 7일 중국 하얼빈 헤이룽장 빙상훈련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대회 쇼트트랙 여자 1500m 준준결승에서 나란히 조 1위를 차지해 준결승행 티켓을 따냈다.함께 출전한 심석…

법무부가 지난해 불법체류 외국인 4만5000명을 적발하는 등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법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적발된 불법체류 외국인은 4만5442명이다. 자진출국한 외국인은 4만6229명이다. 2022년 41만명이던 국내 불법체류 외국인은 2023년 43만명으로 늘었지만,…

트로트 가수 송대관이 별세했다. 향년 78세7일 연예계에 따르면 송대관은 이날 세상을 떠났다. 고인은 전날 컨디션 난조를 호소, 서울대학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하지만 치료 도중 이날 오전 끝내 숨을 거뒀다. 사인은 심장마비로 알려졌다. 빈소는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이다.…

조기대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극체제를 견제하는 비명(비이재명)계 대권 잠룡 ‘3金’(김경수·김부겸·김동연)의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당내 현역 의원도 “명비어천가 반대하면 ‘입틀막’(입을 틀어막는 행위) 현상이 당 안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벌어진 일”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7일 친문(친문재인)·친노(친노무현)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복당을 허용했다.김성회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 7명이 복당됐는데 김 전 지사도 포함됐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김 대변인은 “민주당 경남도당 …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 합병 의혹’에 대해 1·2심 모두 무죄가 선고되자 대법원 상고와 관련해 외부 의견을 듣기 위해 형사상고심의위원회를 7일 개최했다.법조계에 따르면 형사상고심의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고검 청사에서 비공개로 개최됐다.앞서 서울…

대검찰청은 7일 오전 8시부터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DeepSeek)의 접속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대검은 이날 오전 공지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관련 업무보안 문제를 검토해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등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잠정적으로 인터넷망에서 딥시크에 접…

“폭격이나 전쟁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서울 강서구에 사는 백모 씨(36)는 7일 “한밤중 울린 재난 문자에 놀라 잠에서 깼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나라 상황이 수상하니 기저에 불안이 커진 듯하다”고 했다.지진은 이날 오전 2시 35분쯤 충북 충주시 북서쪽 22㎞ 부근에서 발생했다…

12·3 비상계엄과 관련해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로 구속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국민의힘 윤상현 김민전 의원을 접견한 자리에서 “민주당이나 좌파는 강력하게 카르텔을 형성하고 집요하게 싸우지 않느냐”며 “우리는 모래알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윤 의원이 전했다. 윤 …

알뜰하게 생활하던 아내가 돌연 생활비로 가방과 옷을 사는 등 사치를 부려 이혼을 고민 중이라는 남성의 사연이 전해졌다.6일 YTN 라디오 ‘조인섭 변호사의 상담소’에는 “사치가 심한 아내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며 이혼이 가능한지 묻는 남성의 사연이 전해졌다.자신을 외국계 기업 회사원으…

부산 사하구 부경보건고와 병설 부경중는 12일 오전 10시 사하구 은항교회에서 늦깎이 학생 412명의 졸업식을 갖는다. 올해 중학교 졸업생은 22회, 고등학교 졸업생은 23회 졸업생이 된다.중학교 졸업생 197명은 부경중에서, 고등학교 졸업생 215명은 부경보건고에서 2년동안 수학해왔…

뉴진스가 팀명을 ‘NJZ(엔제이지)’로 변경했다.지난해 11월 뉴진스는 어도어와의 전속계약 해지 선언을 했다. 이어 지난달 23일 뉴진스 멤버들은 소셜미디어(SNS)에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새로운 활동명을 이틀간 공모하려고 한다”며 댓글로 활동명을 공모했었다.이름 공모 후 2주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김현종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을 외교·안보 보좌관으로 임명했다.김 전 차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의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내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협상을 주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산업통상…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수석 최고위원은 7일 “명태균을 덮기 위해 계엄을 발동했다는 의혹이 점점 사실로 굳어지고 있다”고 말했다.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명태균의 ‘쫄아서’ 발언이 나왔고, 윤석열이 명태균 사건을 언급하며 비상대책 필요를 언급했다는 김용현 …

우크라이나는 생포한 북한군 포로 2명을 남한으로 이송할 가능성과 관련해 한국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6일(현지 시간)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는 코리아타임스 서면 인터뷰에서 아직 한국과 공식 협상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포로들이 북한 송환…

방송인 이지혜(45)가 생일을 맞아 소아암 환자들을 위해 5000만원을 기부했다.6일 이지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밉지않은 관종언니’에 45세 ‘이지혜 큰맘 먹고 저지른 역대급 플렉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영상에서 이지혜는 생일 버킷리스트 중 하나로 ‘소형 전기차 구매’를 꼽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비를 위해 연구회를 열어 ‘열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구축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강구했던 방안을 답습했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