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 들어있던 고영태 책상, 최순실이 놔두라 지시”
최순실 씨(60·구속 기소)의 국정 농단 의혹을 밝힌 결정적 증거물인 태블릿PC가 세상에 공개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최 씨의 ‘오판’ 때문이었다는 취지의 증언이 나왔다.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은 15일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태블릿PC가 …
- 2016-12-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순실 씨(60·구속 기소)의 국정 농단 의혹을 밝힌 결정적 증거물인 태블릿PC가 세상에 공개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최 씨의 ‘오판’ 때문이었다는 취지의 증언이 나왔다.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은 15일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태블릿PC가 …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듬해인 2014년 ‘비선 실세’ 최순실 씨(60·구속 기소)와 그의 남편 정윤회 씨 부부에게 이혼을 권유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출석해 “정윤회 문건 파동 때 따로 …

#1. 불가능하다던 ‘3차원 그래핀’, 누가 합성? 과학자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듯한 ‘그래핀’. 높은 전기전도도와 열전도도 등 장점이 많아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과학자들은 그래핀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1990년대부터 ‘3차원 구조’로 합성하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했다.…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사진)은 15일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박근혜 대통령이 관여했을 개연성이 있고 퇴임 후 박 대통령이 운영할 수도 있다고 봤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이 그에게 두 재단을 내사하게 된 경위를 묻는 과정에서 나온 …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인 선화공주가 밤마다 몰래 적국인 백제 서동의 방을 찾아간다는 노래가 퍼졌다. 왕은 마침내 공주를 귀양 보내고, 기다리던 서동은 공주와 백제로 돌아가 왕(무왕)과 왕비가 됐다.’ 백제 민요 ‘서동요’의 줄거리다. 단순한 ‘러브스토리’ 같지만 국보 11호인 전북…
박근혜 정권이 양승태 대법원장을 비롯한 사법부 간부들을 사찰해 삼권분립을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최순실 씨의 전남편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정윤회 씨가 수억 원을 받고 부총리급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14일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
19일 윤봉길 의사 순국 84주기를 앞두고 한국 미국 중국 일본의 학자가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가 열린다. 매헌윤봉길의사기념사업회(회장 김진우)는 국제학술회의 ‘매헌 윤봉길 의사의 상해 의거와 국내외 영향’을 16일 오전 9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연다. 학술대회는 윤 의사의 …
미국이 1년 만에 기준금리 인상에 시동을 걸자 국내외 금융시장이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금리 인상은 예견된 일이었지만 추가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환율과 채권금리가 요동쳤다. 1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8.8원 오른(원화 가치 하락) …

《 “연예인 닮은꼴 찾기? 에이, 너무 식상하잖아.” 물론 그럴 수 있다. 명절용 외국인 노래경연만큼 익숙한 포맷 아닌가. 그 맘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17일 오후 11시 잠깐 짬을 내 채널A를 틀어보자. 기존 선입견을 파고들, 잡았던 리모컨을 스르륵 놔버릴 독특한 예능프로그램이 …

1년 만에 금리 인상을 재개한 미국이 내년에 추가 인상의 ‘가속페달’을 예상보다 더 세게 밟을 것으로 보인다. 탄핵 정국으로 불안한 국내 금융시장과 수출 등 실물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초저금리에 기대 빚을 늘려온 서민들과 자금 사정이 열악한 중소기업들이 금리 …

“동물원의 우리는 부조리극의 무대와 닮았다. 우리 속 벽화는 그 무대 위 동물들에게는 어떤 쓸모도 없다. 우리 밖 구경꾼의 시선을 위한 장치일 뿐이다.” 내년 2월 11일까지 서울 서초구 페리지갤러리에서 열리는 노충현 작가(46)의 개인전 ‘자리’에 걸린 유채화 13점의 피사체는 ‘동…
![[눈과 귀가 즐거운 주말]정훈희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12/16/81866830.1.jpg)
■콘서트 정훈희(사진) ‘꽃밭에서’ ‘안개’ ‘무인도’를 부른 가수의 데뷔 50주년 기념 무대. 17일 오후 4시, 7시 30분, 18일 오후 4시 서울 소월아트홀. 6만6000원. 02-964-7250 김태화, 박상민 등 찬조 출연. ♥♥♥♥ (두근지수 ♥5개 만점) …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청문회에서 최순실 씨 전남편인 정윤회 씨가 현직 부총리급 공직자 임명과 관련해 7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크게 일고 있다. 정관계에 어떤 불똥이 튈지 새로 등장한 이슈를 집중 진단한다.

‘부모를 바꿀 수 있는 신비한 금수저가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텐가.’ 웹툰 ‘금수저’는 가난한 아버지의 아들로 태어난 주인공이 부모를 바꿔 준다는 금수저를 손에 넣은 후 생기는 에피소드를 그린다. 자신과 동갑인 아이가 있는 집에서 금수저로 세 끼만 먹으면 그 아이와 자신이 바뀌면…

배우 박정민의 발견이었다. 주로 영화와 드라마에서 활동한 배우이지만 탁월한 발성과 정확한 발음은 마치 연극 무대에 특화된 배우 같았다.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은 동갑내기 배우 박정민과 문근영의 출연으로 기대를 모은 작품이다. 5 대 5 가르마에 순백의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선 줄리…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수색 당시 미용 시술을 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직무 정지에도 전속 미용사는 평소처럼 청와대로 출근하고 있는 상황. 민낯으로 사람을 만나지 않으려 했던 대통령의 심리부터 최순실의 ‘대통령 패션 농단’까지 자세히 짚어 본다.
![[이윤석의 독서일기]우리는 각자 존재의 이유가 있고,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16/81866808.1.jpg)
‘걱정도 팔자다’란 말이 있다. 쓸데없는 걱정을 한다고 놀릴 때 쓰는 말이다. 현대 과학은 이 문장에서 풍자를 걷어낸 애초의 뜻이 진실에 더 가깝다고 말한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 즉 걱정 역시 타고난 팔자라는 것이다. 한나 홈스는 ‘성격’(사진)에서 진화론이 우리의 성격을 설명한다…
미국 금리 인상을 시작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경쟁적으로 돈을 풀던 세계 주요국이 잇따라 ‘돈줄 죄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유럽중앙은행(ECB)은 8일 통화정책회의에서 내년 4월부터 월별 자산 매입 규모를 800억 유로(약 99조2000억 원)에서 600억 유…

한국의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는 앞으로 어디까지 갈까. tvN 금토드라마 ‘도깨비’를 보다 문득 궁금증이 밀려온다. 뭐랄까. 최근 이 ‘웹툰스러운’(실제로 웹툰 원작인 경우가 많다) 장르는 사극이나 불륜만큼 흔하게 쏟아진다. 하나의 장르라 봐도 무방할 정도다. 살짝 지겨워질 찰나, 도…

“현 시점에서 완전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재정 정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70)은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14일(현지 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전임자들(전 연준 의장들)과 나는 실업률이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