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4명 모두 민노총 전현직 간부… ‘핵심’ 지목된 조직국장, 국보법 폐지 활동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날(18일) 압수수색을 당한 피의자 4명이 모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간부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피의자들은 국가보안법 폐지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하는 집회를 주도하거나 관련 집회에 적극 참여했다. 19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공안 당…
- 2023-01-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날(18일) 압수수색을 당한 피의자 4명이 모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간부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피의자들은 국가보안법 폐지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하는 집회를 주도하거나 관련 집회에 적극 참여했다. 19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공안 당…

용인=최훈진 기자 choigiza@donga.com “닭하고 토끼하고가 의좋게 노는 것을 좋아하는 나의 의식의 심부에는 어떤 미신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나는 닭띠이고 나의 아내가 바로 토끼띠이니까 말이다.” 김수영 시인(1921∼1968·사진)이 1960년대 쓴 에세…

“소퇴도 배를 갈라 간이 들었으면 좋으려니와 만일에 간이 없고 보면은 불쌍한 토명만 끊사오니 누굴 보고 달라 허며 어찌 다시 구허리까? 당장에 배를 따서 보옵소서!” 판소리 수궁가에서 토끼가 간을 빼먹으려는 용왕을 속이는 대목이다. ‘교활한 토끼는 굴이 셋’이라는 속담에서 알 수 …

최근 경기 평택시 오산 미 공군기지에서 핵·화생방전에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신형 야전 의무텐트의 전개 및 설치 훈련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시 북한의 핵과 생화학 공격으로부터 장병을 보호하고 작전 태세 유지를 위한 신형 보호 장비가 주한 미 공군에 도입된 것이다. 18일(현지 …

북한이 지난해 12월 말 정찰위성으로 촬영했다며 용산 대통령 집무실을 비롯해 서울과 인천 일대 사진을 공개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무실과 관저 등이 미국의 민간 위성사진만으로도 선명히 포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현지 시간) 미국의소리(VOA)는 구글이 제공하는 지도…

인류 역사상 가장 크고 강력한 성능의 우주망원경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의 뒤를 이을 차세대 우주망원경 ‘거주가능한 세상 천문대(HWO)’의 청사진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040년 지구에서 약 150만 km 떨어진 우주 공간을 향해 떠난 뒤 지구를 닮은 외계 행성에서 생명체의…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18일부터 시작된 국가정보원과 경찰의 전방위 압수수색에 대해 ‘노조 탄압’이라며 19일 강력히 반발했다. 수사당국은 18일 민노총 본부와 산하 화물연대 사무실, 19일 한국노총 일부 산하 조직과 민노총 산하 건설노조 사무실…

대전 유성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연구동에는 합성생물학연구센터가 있다. 10일 방문한 이곳의 첫인상은 생물학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자동화된 장비들이 제각기 분주하게 작업하는 장면은 오히려 반도체 연구소를 연상케 했다. “나노그램(ng·1ng은 10억분의…
대통령실은 경찰이 19일 건설 현장 불법 행위와 관련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기존에 비정상적으로 움직였던 사법 시스템이 법과 원칙에 따라 이제 정상화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법과 원칙’이라는 정부의 국정 운…
실제 동거 커플들의 생활을 밀착 관찰하며 고민과 갈등을 깊숙이 들여다본다. 첫 방송에서는 서로 첫눈에 반했지만 멀어졌던 돌싱맘 배수진과 미혼남 배성욱이 다시 만난 사연을 소개한다. 진행은 모델 겸 방송인 한혜진, 개그맨 이용진, 댄서 아이키, 배우 이수혁이 맡았다.

“다쳐! 다쳐! 막지 마세요!”(경찰 관계자) “밀지 마! 나가라고!”(노조 측) 19일 오전 9시 10분경.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소속 수사관 수십 명이 서울 영등포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지부 사무실에 들이닥쳤다. 노조 관계자들은 출…
![[오늘의 운세/1월 20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20/117521647.1.jpg)
▽프로농구 △LG-한국가스공사(창원체육관) △현대모비스-KCC(울산동천체육관·이상 19시) ▽여자프로농구 △KB-BNK(19시·청주체육관) ▽프로배구 여자부 △GS칼텍스-현대건설(서울 장충체육관) 남자부 △한국전력-대한항공(수원체육관·이상 19시) ▽핸드볼 SK코리아리그 △SK-…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1, 2번 시드가 모두 2회전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벌어졌다. 메이저 대회 남자 단식에서 1, 2번 시드가 3회전 진출에 실패한 것은 2002년 호주 오픈 이후 21년 만이다. 카스페르 루드(25·노르웨이·세계랭킹 3위)는 19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프로야구 LG의 주전 유격수 오지환(33)이 구단 사상 최초로 다년계약에 합의했다. LG는 오지환과 2024∼2029년 6년간 총액 124억 원(보장액 100억 원, 옵션 24억 원)에 계약했다고 19일 밝혔다. 2019시즌 뒤 첫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었던 오지환은 당시 …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의 밤’ 행사에 참석했다. 행사는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마련됐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주제곡이 흘러나온 행사장…

‘할머니를 위해.’ 김가영(40·하나카드)은 4일 경기 고양시에서 열린 NH농협카드 여자프로당구(LPBA) 챔피언십 결승전 내내 이 생각만 되뇌었다. 김가영은 친할머니가 지난해 12월 31일 세상을 떠난 뒤에도 강원 원주시 빈소와 경기장을 오가며 끝까지 대회 일정을 소화했다. 결승…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둘러싸고 한국과 이란이 서로 상대국 대사를 초치(招致·주재국 정부가 외교사절을 불러들여 항의성 입장을 전달하는 것)해 날 선 항의를 주고받는 등 양국 간 외교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란은 “북핵 문제가 더 심각해지면 자…

인터밀란이 AC밀란과의 234번째 ‘밀란 더비’를 승리로 장식하며 수페르코파 이탈리아나(이탈리아 슈퍼컵) 정상에 올랐다. 인터밀란은 19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슈퍼컵에서 AC밀란에 3-0 완승을 거두고 대회 2연패이자 통산 7번째 우승을 차지했다. 2011년 슈퍼컵에서 …

“양현준(21)이 2골씩 넣어주면 경기장에 (평균) 5000명은 오지 않을까요?” 김병지 프로축구 강원 대표이사는 최근 열린 기자회견에서 성적과 관중 증대 방안에 대해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 강원은 2021시즌 12개 팀 중 11위로 승강 플레이오프 끝에 K리그1(1부 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