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재고 없으니 나중에 오세요”…휴대전화 매장들의 ‘숨은 속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8일 16시 04분


코멘트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을 구매한 김모 씨(38)는 전량 리콜 발표 이후 불안한 마음에 교환 첫날인 19일 오전 일찍부터 이동통신사 매장을 찾았다. 하지만 "개통 순서대로 교환해주니 26일 이후에 오라"는 말에 일주일을 기다려 26일 다시 매장을 찾았다.

이번에도 매장 직원은 "같은 색상 재고가 아직 들어오질 않았으니 주 후반부에 다시 오라"고 했다. 금방 교환할 수 있을 거란 생각으로 배터리 충전 60% 제한 업데이트도 미루고 있던 김 씨는 27일 뒤늦게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김 씨는 "점심시간이면 배터리가 방전돼 너무 불편하다"며 "언제 교환할 수 있을지 아무도 얘기해주질 않는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삼성전자는 이달 25일까지 갤럭시 노트7 새 제품 40만 대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3사에 공급했다. 시장 공급이 중단된 지난달 31일까지 전국에서 팔려나간 물량 만큼이다. 이를 이상이 없는 새 제품으로 교환해준 뒤 신규 판매를 재개한다는 게 삼성전자 측 계획이었다. 이동통신 3사는 삼성전자로부터 받은 물량을 전국 2만 여 개 대리점에 나눠줬다.

하지만 정작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선 '매장에 물어보면 물건이 없으니 나중에 다시 오라'는 말만 한다는 불만이 이어진다. 실제 19일부터 진행된 갤럭시노트7 교환 비율은 일주일 동안 60%에 그쳐 미국이나 싱가포르에 비해 턱없이 낮다. 이동통신3사로 간 갤럭시 노트7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 휴대전화 매장들의 '모럴 해저드'

그동안 해외에 비해 늦은 한국의 리콜 속도를 두고 한국 소비자 특유의 안전불감증이 드러난 것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내막을 들여다보면 상황은 조금 다르다.

삼성전자가 공급한 교환용 제품은 신규 판매용 제품과 구분이 없기 때문에 대리점 입장에서는 당장 교환해주기보단 추후 판매용으로 제품을 확보해두는 게 훨씬 이득이다.

ID 'jich****'를 쓰는 한 누리꾼은 소비자 안전불감증을 비판하는 한 온라인 기사에 27일 직접 댓글을 달아 '양심선언'을 했다. 스스로를 휴대전화 판매점에서 일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한 그는 "삼성에선 제품을 많이 공급했지만 판매점들이 교환이 아닌 신규 판매용으로 쥐고 있다"며 "이미 구입한 소비자들은 '어차피 잡은 물고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삼성전자도 이런 실상을 파악하고 대리점들이 리콜에 좀 더 집중하도록 당초 28일이던 판매 재개일을 다음달 1일로 사흘 늦췄다. 삼성전자는 대리점들의 교환업무를 장려하기 위해 1대 당 2만~3만 원 가량 인센티브도 지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 제품을 팔았을 때 남길 수 있는 이익은 십수 만 원 수준. 당장 28일부터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물건을 팔 수 있는데다 3일만 더 기다리면 정상 판매도 할 수 있어 이 물량을 뒤로 숨기고 기다리는 매장이 적지 않다. 특히 블루코랄 등 인기 있는 색상일수록 판매용으로 아껴두는 경향이 있다.

서울 강북구의 한 대리점 사장은 "물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누가 실적에 상관없는 교환용으로 쓰려고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일부 지역 대형 대리점 중에는 거느리고 있는 소형 판매점들에게 물량을 일체 주지 않고 다음달 1일까지 재고로 쥐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판매자들의 '모럴 해저드'인 셈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로서는 직접 고객들을 찾아가 교환해 주고 싶어도 이동통신사 전산망이 있어야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이동통신사와 대리점 눈치만 보며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내년 3월 말로 기간을 너무 길게 잡아둔 것이 첫 번째 패착이었고 교환 인센티브를 적게 지급한 것과 교환용 제품과 새 제품을 구분하지 않은 것이 두 번째 패착"이라고 지적했다.
● 사전예약 구매자 개통 시작

한편 지난달 6~18일 사전 예약을 했지만 아직 단말기를 받지 못한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개통 업무가 28일 시작돼 당분간 교환은 계속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까지 총 7000대가 개통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 추세라면 오늘 하루 1만5000대 이상 판매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상 전자업계에서는 하루 1만 대 팔리면 '대박'으로 본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