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스크바, 또 드론 공격 받아…7월 이후 6번째
러시아 방공부대가 6일 오전(현지시간) 모스크바로 날아오는 우크라이나 드론 1대를 격추했다고 세르게이 소비아닌 모스크바 시장이 밝혔다. 소비아닌 시장은은 메시지 앱 텔레그램에 적성 드론이 이날 오전11시(한국시간 오후 5시) 모스크바에 접근했다고 말했다. 우크라는 침공전 개시 반년…
- 2023-08-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 방공부대가 6일 오전(현지시간) 모스크바로 날아오는 우크라이나 드론 1대를 격추했다고 세르게이 소비아닌 모스크바 시장이 밝혔다. 소비아닌 시장은은 메시지 앱 텔레그램에 적성 드론이 이날 오전11시(한국시간 오후 5시) 모스크바에 접근했다고 말했다. 우크라는 침공전 개시 반년…

프란치스코 교황은 카톨릭 신도들의 최대 신앙 축제인 ‘월드 유스 데이’가 다음에는 한국 서울서 2027년 개최될 것이라고 6일 37차 포르투갈 리스본 행사를 종료하면서 발표했다. 카톨릭 월드 유스 데이는 아시아에서는 1995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마지막으로 열렸으며 당시 요한 바오로 …

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X’ 계정에는 백악관으로 보이는 곳에서 그가 커피를 마시는 9초짜리 영상이 게시됐다. 머그컵에 든 커피를 한 모금 마신 바이든 대통령이 말한다. “나는 다크한 커피를 좋아해.” 컵에는 그가 눈에서 적색 레이저 빔을 내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최근 인기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6일 중국이 안중근 전시실과 윤동주 시인 생가를 폐쇄한 데 대해 “속 좁은 소인배나 갈 법한 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리 이웃관계가 서운하다 하더라도 지켜야 할 금도는 있는 법”이라며 이같이 올렸다. 박…

미국이 이르면 8일 중국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미국 기업의 투자를 제한하는 ‘아웃바운드(역외)’ 투자 제한 행정명령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이 미중 반도체 수출통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기에 앞서 중국이 반발해온 추가 제재에 나선다는 것. 중국이…

제25회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가 온열질환자 속출을 비롯한 파행을 겪자 현장에서 철수한 영국과 미국의 언론은 준비 부족 등을 지적했다. 폭염 대비는 물론 화장실과 샤워실 위생, 식단 등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영국 BBC 방송은 이번 잼버리에 가장 많은 4500명이 참가했지만 4일 제…

유럽 대부분이 폭염으로 시달리고 있는 5일(현지 시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는 가톨릭 세계청년대회에 참가하러 세계 각국에서 온 청년 가톨릭교도 약 150만 명이 모였다. 한국 못지 않은 고온에 온열질환자 발생이 우려됐지만 주최 측은 스마트폰을 통해 폭염 경고를 내리고 탈수 방지를 위…

지난달 26일 쿠데타가 발발한 서아프리카의 최빈국 중 하나인 니제르를 두고 미국 등 서방 국가들과 러시아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은 니제르에 대한 지원 중단을 선언한 반면, 위기감을 느낀 쿠데타를 일으킨 니제르 군부는 러시아 용병 그룹 바그너에 지원을 요청했다. 서방 국가들이…

2018년 평창, 2014년 소치 겨울올림픽에서 남자 피겨스케이팅 2연패를 달성한 일본의 피겨 스타 하뉴 유즈루(羽生結弦·28)가 결혼을 발표했다.6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하뉴는 4일 자신의 SNS에 “저는 이번에 입적(入籍·혼인신고를 뜻하는 일본 표현)하게 됐다”라며 결혼 사실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히로시마 원자폭탄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해 핵 없는 세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연설했다고 6일 마이니치신문 등 외신이 보도했다. 6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을 찾은 기시다 총리는 원폭 투하 78주년 기념식에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벌어진 핵 잔혹 행위는 결코…

2023 제25회 새만금 국제 잼버리에 참여했던 영국 대원들이 서울 호텔에 도착했다. 영국과 더불어 미국·싱가포르가 조기 철수를 결정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한국의 대외홍보에 큰 차질이 생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영국 일간 이브닝스탠더드에 따르면 한국 주최 잼버리에 참여했던 14~17세…
러시아가 지난 7월28일 공개된 일본의 2023년 방위백서에 대해 반발하며 기시다 정권이 “외교적 독립성을 최종적으로 잃어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교도통신은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서쪽에서 방위상 가장 크고 직접적인 위협”이라고 말한 데…

브릭스(BRICS)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국가 이름에서 영어 알파벳 첫 글자를 따와 부르는 신흥경제 5개국 모임을 말한다.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짐 오닐 이코노미스트가 2001년 처음으로 이 단어를 썼다. 오닐 이코노미스트는 ‘브릭스를 꿈꾸며: 20…
![기후변화, 중동에서 새로운 ‘기름 전쟁’ 불붙이나[이세형의 더 가까이 중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05/120576479.1.jpg)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와 뗄 수 없는 중동.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핫스팟’ 중동의 모습을 쉽고, 재미있게 또 의미를 담아 알려 드리겠습니다. 중동에서 ‘기름 전쟁’이 터졌다. 정확히는 ‘기름 확보 전쟁’이 한창이다. 갑작스러운 기름 생산 부족으로 기름을 확보하…

중국 동부의 산둥성 더저우시 핑위안 현에서 일요일인 6일 새벽 2시 33분( 베이징 현지시간)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으로 10명이 부상을 당하고 진앙 부분에 있는 건물 74채가 무너졌다고 현지 당국은 밝혔다. 산둥성과 핑위안 비상대책 본부는 지진에도 불구하고 통신망…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에서 5일(현지시간) 선박 두 척이 충돌하면서 그 중 한 척이 침몰해 선원 중 한 명이 사망하고 다른 6명은 구조되었다고 이집트 국내 TV가 정부의 수에즈운하국 (SCA)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침몰한 배는 SCA소속의 예인선으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고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