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한일관계, 인태 비전에 매우 중요”…CSIS “日, 후속 조치가 관건”
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 시간) 한국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문제 해법을 발표한 것에 대해 “한미일 3국 관계는 북한을 넘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위한 비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 회복이 북한 대응은 물론 중국에 맞서기 위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핵심…
- 2023-03-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 시간) 한국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문제 해법을 발표한 것에 대해 “한미일 3국 관계는 북한을 넘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위한 비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 회복이 북한 대응은 물론 중국에 맞서기 위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핵심…

“내 생각과 똑같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쓴 뒤 김대중 전 대통령의 1998년 10월 일본 국회 연설문을 접하고 참모들에게 이같이 언급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참모들과 3·1절 기념사 독회를 하고 일본에 대해 ‘군국주의 침략자’라…

미쓰비시중공업 등 일본 기업을 상대로 대법원에서 승소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15명 중 생존자 3명은 일본 기업 대신 국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 배상받는 한일 정부의 배상안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 피고기업의 상표권 등 국내 자산을 매각해 배상금을 지급하라”며 …

피아니스트 이혁 씨(23)가 7월 14일 프랑스 혁명 기념일인 ‘바스티유의 날’ 기념공연에서 독주를 펼친다. 한국인이 프랑스 국경일 기념 무대에 오르는 건 처음이다. 이 씨는 프랑스 파리 에펠탑 아래 샹드마르스 광장에서 열리는 클래식 공연에서 1부 마지막 순서로 무대에 올라 20분 …

외교부는 우리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 발표 뒤 일본 측에서 1998년 ‘김대중-오부치(小淵) 선언’ 계승을 얘기한 데 대해 “식민지배 전체에 대한 사죄를 표시했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외교부 당국자는 7일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대해 “…

러시아군의 최정예 155해병여단이 우크라이나 부흘레다르에서 대전차 지뢰 폭발로 엄청난 손실을 입은 뒤 진격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은 ‘죽음의 통로’로 알려진 지뢰밭을 뚫고 진격하라는 거듭된 명령에 대해 이 기갑부대가 저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윤석열 대통령이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에 대해 한일 양국의 미래, 나아가 양국의 공동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이러한 대승적 결단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얼마나 호응을 할지가 관건이다. 윤 대통령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그동안 정부가 …

인도에서 여성들도 참가하는 보디빌딩 대회가 진행되자 일부 정치인들이 여성이 참가했다며 ‘외설’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외설스러움을 정화한다며 대회가 열린 곳에 ‘정화수’를 뿌리기도 했다. 6일(현지시간) NDTV,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4~5일 마디아프…

중국 권력서열 2위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10년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는 가운데 최근 정부 부처 고별 인사에서 한 발언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대만 연합보 등이 6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 총리는 지난 2일 국무원, 재정부 등 정부 부처를 돌며 800여 …

외교부가 오는 16~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한일 간 우리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전범기업의 배상 참여 요청과 관련해 “요청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일주일 사이 두차례 서비스 장애를 일으키며 대규모 정리해고의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등에 따르면 이날 미국 동부시간 기준 정오부터 전세계 사용자들이 이미지가 화면에 뜨지 않거나 링크 연결이 되지 않는 …

최근 8번째 감원을 발표한 트위터의 직원이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혹시 제가 잘렸느냐”는 트위터를 보냈다. 머스크가 그에게 답장으로 ‘웃픈’ 이모티콘을 보내자 일부 네티즌들은 ‘사이코패스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7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이집트 남부 고대 사원에서 미소 짓는 미니 스핑크스 조각상 등이 발견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이 보도에 따르면 이집트 고대 유물부는 수도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약 450㎞ 떨어진 덴데라의 하토르 신전에서 미니 스핑크스와 상형문자가 새겨진 로마 시대 석판 …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 미 권력 서열 3위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대만 영공에 진입하는 등의 고강도 군사작전을 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매카시 의장의 대만 방문 대신 차이 총통의 방미가 추진되는 것이다. 이를 놓고 중국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보스턴으로 향하던 비행기에서 비상탈출구를 열려고 시도한 뒤 이를 말리던 승무원을 흉기로 찌른 남성이 체포됐다. 6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이날 보스턴 로건국제공항에서 프란시스코 세베로 토레스(33)를 흉기로 승무원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농장에 버려진 수백 마리의 악어 떼가 수 개월간의 굶주림을 견디지 못하고 서로를 잡아먹었다. 영국 데일리스타는 6일(현지시간) 태국 남부 송클라주의 농장에 갇혀 있는 악어 190마리가 서로를 잡아먹거나 굶주림으로 목숨을 잃은 끝에 100마리 가량만 남게 됐다고 전했다. 악어가죽 제…

4개월 차에 태어나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운 쌍둥이 남매가 ‘생존 가능성 0%’라는 예측을 깨고 첫 번째 생일을 맞았다.AFP통신과 BBC는 7일(현지시간) 무려 18주(126일) 차에 캐나다에서 태어난 이른둥이 아디아(여아)와 아드리알(남아)의 근황을 전했다. 쌍둥이는 2022년 3…

정부가 한일 간 최대 갈등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의 해법을 선제적으로 제시하면서 향후 일본 측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우리 정부는 일부 피해자 측의 반발과 그에 따른 국내 여론 악화 가능성 등 부담에도 불구하고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이란 대의를 좇아 ‘일본이…

“밤만 되면 지진 공포가 다시 덮쳐요. 밤새 여진을 느껴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강진 발생 한 달째인 6일(현지 시간) 튀르키예인 소굴 유체소이 씨는 눈물을 훔치며 이렇게 말했다. 지진 주요 피해 지역인 남부 하타이주 사만다그에 사는 유체소이 씨는 한 달째…
페북의 모회사 메타가 지난해 1만1000명을 감원한데 이어 또 수천 명을 감원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내부 소식통을 인용, 메타가 이번 주 내 수 천명 감원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메타는 지난해 11월, 전체 인력의 13%에 해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