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대통령, 주러시아 특명전권대사에 이도훈 전 외교 2차관 임명
윤석열 대통령은 주러시아연방 특명전권대사에 이도훈 전 외교부 2차관을 임명했다고 대통령실은 26일 밝혔다.이 신임 대사는 1962년 부산 출신으로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1985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교관의 길을 걸었다. 유엔과장, 국제기구국협력관, 북핵외교기획단장, 주세르비…
- 2023-07-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은 주러시아연방 특명전권대사에 이도훈 전 외교부 2차관을 임명했다고 대통령실은 26일 밝혔다.이 신임 대사는 1962년 부산 출신으로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1985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교관의 길을 걸었다. 유엔과장, 국제기구국협력관, 북핵외교기획단장, 주세르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0월에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크렘린궁이 밝혔다고 AFP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담당 보좌관은 “우리는 초대를 받았으며 10월 일대일로 정상포럼이 열릴 때 중국에 갈 의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외무성 측근들이 각각 주미대사·외무차관으로 내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2024년 미국 대선에 앞서 대미 외교 태세를 정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요미우리신문은 정부가 도미타 고지(?田浩司·65) 현 주미대사를 퇴임시키고 후임으로 야마다 시게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이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기 위해 전용했던 수 십억 달러의 기금에 관한 반환소송이 25일(현지시간) 위스콘신 주를 끝으로 거의 1년 만에 모두 공식 종결되었다고 AP통신 등 미국 매체들이 보도했다. 그 동안 진행되었던 2가지 법정 소송에 휘말렸던 2…

그리스 각지에서 산불이 타올라 최소 10명이 입원하고 관광객 2만여 명이 대피했다. 일과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은 상실감에 빠졌다. 26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그리스 당국은 로도스에서만 관광객 약 1만9000명이 대피했으며 100채가 넘는 주택과 상업 시설이 심각한 피해를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퍼스트 도그’(대통령 반려견) 커맨더가 백악관 비밀경호국(SS) 소속 경호원들을 무는 사고가 뒤늦게 밝혀졌다. 25일(현지시간) CNN는 보수 성향 사법감시단체 주디셜워치(Judicial Watch)가 정보공개법에 따라 입수한 SS 이메일을 인용해 바이든…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이 전국의 미용실을 폐쇄하라고 명령한 한 달간의 유예 기간이 지나면서 모든 미용실이 문을 닫게 됐다. 탈레반은 앞서 지난달 24일 전국의 미용실에 폐쇄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탈레반은 미용실들이 이슬람이 금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다 결혼식 때 신랑 가족의 경제적 어…

미국 텍사스주(州)에서 37도가 넘는 폭염 속에 갓난아이가 승용차 안에 갇히자 과감하게 유리창을 깨고 아이를 구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화제가 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텍사스 남부 할링겐의 한 아울렛 주차장에서 차를 둘러싼 사람들 사이에 있던 한 남성이 갑자기…
우크라이나 남동부에서 러시아 점령군과 협력한 것으로 알려진 우크라이나 국회의원이 25일(현지시간) 수사당국에 반역 혐의로 체포됐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검찰은 올렉산드르 포노마료프 의원이 이날 체포돼 키이우 페체르스크 지방법원이 발부한 영장에 의해 보석 없이 구속됐다고…
중국 해커들로부터 이메일 해킹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25일(현지시간) 올해 늦여름에 중국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몬도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윌슨센터 대담에서 미중 관계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밝힌 뒤 “아직 일정을 확정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25일 자신의 기분을 안좋게 만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고관절 수술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그는 트위터에서 수술을 받게 한 병의 세부 사항은 쓰지 않은 채 ‘X’라고 부르며 “이것은 매우 간단한 수술이다” “향후 몇 달 안에” 받…

북한의 ‘전승절’(한국전쟁 정전협정체결일·27일)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한 러시아의 군사대표단이 평양에 도착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러시아의 군사대표단이 25일 밤에 평양 순안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고 26일 보도했다. 러시아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상을 이번 대표단…

중국과 러시아가 오는 27일 북한의 이른바 ‘전승절’(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일·7월27일) 제70주년을 계기로 ‘혈맹’ 관계를 재차 과시할 전망이다. 북한 관영매체들에 따르면 북한의 이번 전승절 경축행사엔 북한 당국의 요청으로 최중요 우방국인 중·러 양측의 고위급 대표단이 모두 참석…

미국 국무부가 지난주 공동경비구역(JSA)으로 월북한 주한미군 트래비스 킹의 생사 및 소재를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재확인했다.베단트 파텔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킹 이병의 소재 및 생사를 아직 모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킹 이병은 지난 1…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텍스트(글) 전용 기능을 출시했다. 마크 저커버그의 메타(페이스북 모회사)가 트위터 대항마로 ‘스레드’를 출시한 데 이어 틱톡까지 가세하며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 시장 3파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틱톡은 24일(현지 시간) “창작자가 창의성을…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주요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올렸지만 한국의 성장률은 3개월 전 대비 0.1%포인트 내린 1.4%로 전망했다. 중국 경기 둔화와 반도체 경기 하강에 5차례 연속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이다. IMF는 25일(현지 시간) 7월 세계경제전망…

6·25전쟁에서 싸웠던 유엔 참전용사들이 정전협정 70주년(27일)을 맞아 한국 땅을 다시 밟았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21개국에서 온 참전용사 및 가족 등 200여 명이 25일 오후 경기 파주시 DMZ 내 판문점을 찾아 설명을 듣고 있다. 이들은 29일까지 한국에 머물 예정이…
![[단독]네옴시티 CEO “수직도시에 韓 철도기술 필요, 시속 400km 고속철도-미래 모빌리티 등 협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7/26/120412000.1.jpg)
“수직 도시 ‘더 라인’에는 시속 4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한국의 고도화된 철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한국과의 차기 협력 분야는 모빌리티(mobility)가 될 겁니다.”(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최고경영자·사진) 전체 사업비가 640조 원에 이르는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프로젝트 ‘네…

“이곳에 안장된 군인 대부분이 20대 어린 나이에 전사했습니다.” 20일 부산 남구의 유엔기념공원. 들뜬 표정이던 한미 고교생 20명의 얼굴이 금세 진지해졌다. 문화해설사에게서 공원 내 6·25전쟁 유엔군 전사자 안장 현황과 당시 3만6492명에 달한 미군 전사자 이야기를 들은 뒤였다…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부가 콜롬비아 6·25전쟁 참전용사 유해를 국내로 봉환해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953년 정전 이후 콜롬비아 참전용사의 한국 사후 안장은 처음이다. 사후 안장이 최종 확정되면 11월경 호세 세르히오 로메로 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