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매달 2억弗 규모 위안화 산다…외환보유고 재구축
러시아가 외환보유액을 채우기 위해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다시 중국 위안화 매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이코노믹스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르면 올해 5월부터 러시아는 매달 위안화 약 2억달러(약 2684억원) 규모를 사들일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 2023-05-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가 외환보유액을 채우기 위해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다시 중국 위안화 매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이코노믹스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르면 올해 5월부터 러시아는 매달 위안화 약 2억달러(약 2684억원) 규모를 사들일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대만에서 30대 한국인 여성 관광객이 현지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유력 용의자로 지목된 남자친구가 살해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현지 경찰에 출석할 동안 아무 말을 하지 않았다. 지난 2일 대만 현지 언론인 대만연합보 등에 따르면 A 씨(32)는 전날 친형과 변호…

일본 정부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독도 방문을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 일본의 교토통신, NHK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일본 정부는 전 의원의 독도를 방문하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김용…

흑해 항구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협정 연장 논의가 3일(현지시간) 재개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우크라이나 소식통은 2일 “모든 당사국들이 참여하는 회담이 내일 예정돼 있다”면서 “결과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이 로이터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그러나 타스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가 미국과 중국, 일본 등지에서 주요 모델의 가격을 최대 290달러 인상했다.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캐나다·중국·일본에서 가격을 인상했다고 발표했다.미국에서 모델3와 모델Y의 가격은 각각 250달러 올랐다. 캐나다에서는 두 모델이 약 222달러 비싸졌고…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7일 서울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한다. 이를 위해 기시다 총리는 7, 8일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다. 대통령실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시다 총리가 한국을 실무 방문할 예정”이라며 정상회담 개최를 공식 확인했다. 일본 외무성도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워싱턴 선언을 비난한 중국을 겨냥해 “한미가 워싱턴 선언으로 안보 협력을 핵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비판하려면 (북한의) 핵 위협을 줄여주든가 적어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국제법을 지켜줘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직…

‘4분.’ 지난달 19일 오전 중국 상하이 민항구에 있는 니오(Nio) 배터리 교환소. 기자가 중국 전기차 브랜드인 니오 차량을 타고 교환소를 방문해 75kWh(킬로와트시) 용량의 배터리를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데 걸린 시간이었다. 모든 절차는 무인 시스템으로 이뤄졌다. 보통 50kW…

“건배!” 1일 오후 3시경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중년 남성 6명이 나무 테이블에 앉아 소주와 맥주를 섞은 폭탄주를 마시고 있었다. 대낮부터 얼굴이 불콰해진 이들은 노래를 크게 틀어놓고 따라 부르기도 했다. 지나던 시민 일부가 눈살을 찌푸렸지만 전혀 개의치 않는 모습이었다. 한국…
미중 ‘경제 패권’ 전쟁은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미국은 전기차 산업 ‘No.1’ 국가로 급부상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다양한 정책을 동원하고 있다. 자국 기업 성장에 ‘다 걸기’ 해온 중국도 이에 맞서 희토류 수출 금지 검토 같은 …

한국과 일본 재무장관이 7년 만에 양자 회담을 갖고 2016년 이후 중단된 양국 재무장관 회의를 연내 일본에서 열기로 했다. 4년 만에 대면 회의로 열린 한중일 재무장관 회의에선 당초 참석 예정이던 중국 재정부장(장관급)이 불참하고 차관급이 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

1일(현지 시간) 오전 미국 뉴욕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이날 새벽 미 규제당국이 압류한 뒤 JP모건체이스에 매각하는 등 하루아침에 은행 주인이 바뀌었지만 평소처럼 차분한 분위기로 영업 중이었다. 고급 상점가에 위치한 이 지점의 간판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미국 국무부는 1일(현지 시간) ‘워싱턴 선언’에 대해 정비례 대응하겠다며 위협한 북한을 향해 “워싱턴 선언은 불법적 북핵 개발 대응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일축했다.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북한의 불법 핵·미사일 개발과 위험…
![[단독]北미사일 정보 실시간으로 공유… 한미일, 실무협의체 만든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3/119113786.1.jpg)
지난해 한미일 정상이 합의한 3국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실무협의체 신설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한미, 미일 양자 간 이뤄지던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공유 체계를 3국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할 협의체를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지난…
![주빈석에 앉게 된 대한민국[세계의 눈/패트릭 크로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3/119113753.1.jpg)
‘아메리칸 파이(American Pie)’를 열창한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국빈 방문의 기준을 한 단계 올렸다. 동맹의 역사를 축하하고 문화를 함께 기리며, 핵전략을 공고히 하고 미래 첨단기술 질서를 재편하는 것. 윤 대통령은 국가 외교의 모든 분야를 완벽하게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1일 오전 모래 폭풍이 덮친 미국 일리노이주 55 주간(州間) 고속도로에서 시야를 확보하지 못한 차량 90여 대가 잇달아 추돌한 현장을 소방대원들이 수습하고 있다. 이날 사고로 최소 6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스라엘에 붙잡힌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이슬람 지하드’의 수장 카데르 아드난(45)이 87일간의 단식 투쟁 끝에 2일 숨졌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이날 보도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이슬람 지하드 측은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을 발사하는 등 즉각 보복에 나섰다. 최근 양측 충돌로 인명 피해가…
국제유도연맹이 7일부터 카타르에서 열리는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 러시아 선수들의 출전을 허용하자 우크라이나가 대회 불참을 선언했다. 우크라이나 유도연맹은 1일 성명을 내고 “러시아 유도 대표팀 선수의 대다수는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잔혹한 전면전을 벌이고 있는 현역 군인”이라며 “이들은 우…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의 마윈(馬雲·59·사진) 창업주가 일본 도쿄대의 객원교수로 변신했다. 그는 2020년 10월 중국의 낙후된 금융 규제를 ‘전당포 영업’에 비유하며 비판한 뒤 당국의 눈 밖에 나 고초를 겪었다. 마윈은 도쿄대 외에도 홍콩대, 이스라엘 텔아비브대에서도 명…

이탈리아 정부가 근로 여부와 상관없이 저소득층에게 지급하는 기본소득 성격인 ‘시민소득’을 축소하는 노동개혁법안을 노동절에 발표했다. 만성적인 재정 적자를 줄이고 23%에 달하는 청년 ‘니트족’(구직단념자)의 근로를 독려하겠다는 취지다. 프랑스에 이어 이탈리아도 노동개혁에 속도를 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