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美 고위급 방문 앞두고 서안지구 정착촌 확장 추진…팔 반발
이스라엘 내각은 18일(현지사간) 점령지인 요르단강 서안에 있는 이스라엘 정착촌의 신규 주택 건축 허가 절차를 대폭 줄이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미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에 따르면 앞으로 요르단강 정착촌 신축물 승인 권한은 요아브 갈란트 장관에서 극우 성향의 친 정착자인 베잘렐 스모트…
- 2023-06-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 내각은 18일(현지사간) 점령지인 요르단강 서안에 있는 이스라엘 정착촌의 신규 주택 건축 허가 절차를 대폭 줄이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미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에 따르면 앞으로 요르단강 정착촌 신축물 승인 권한은 요아브 갈란트 장관에서 극우 성향의 친 정착자인 베잘렐 스모트…

중국 외교사령탑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이 19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새로운 시기 미중이 공존하는 정확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대만문제와 관련해서는 핵심이익과 연관된 사안으로, 타협할 여지가 없다고 못박았다. 중국 중앙(CC…

“홍해를 발견하라.”지난해 5월 ‘축구 황제’ 리오넬 메시(36)는 홍해에 떠 있는 요트 갑판에 앉아 석양을 바라보는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사우디아라비아 여행 관련 그가 올린 첫 사진이었다. 사우디 ‘스포츠 워싱’(인권 침해 문제 등을 스포츠로 덮으려는 시도)에 이용 당했다는 …

영국계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중국 법인을 분리해 홍콩에서 상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미국과 중국이 경제, 안보 등 전방위적으로 갈등하는 가운데 자국 내 다국적 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 압박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분석…

한국 정부가 미국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전기차 세액공제(보조금)를 받으려면 배터리의 핵심 광물을 조달해서는 안 되는 중국 기업을 명확히 정의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만 핵심 광물을 조달하도록 한 현재의 원산지 요건을 확대해 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5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내 1회 인상을 가정하고 금리를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연준의 연내 2회 인상에 대해서는 불확실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19일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연준이 두…

미국 내 주택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기록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일시 도입된 보호조치까지 해체되면서 노숙자 숫자가 치솟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도심과 주 전역에 있는 150개 기관의 노숙자 집계치를 받아 분석한 결과 “올해 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이 중국에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가지며 미중간 대결을 관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왕이 위원은 중국이 대만 문제를 양보할 수 없다고 선을 긋는가하면 미국이 ‘중국 위협론’에 대한 억측을 중단해야한다고 경고했다.…

“북한을 저지하기 위해 혼신을 다해 압박했던 보람이 정말 컸지요.”6·25 전쟁 휴전(1953년 7월 27일) 70주년을 맞아 10일(현지 시간) 프랑스 노르망디 지역 생 말로의 자택에서 만난 참전 용사 폴 로랑 씨(94)는 전후 처음으로 1989년 한국의 비무장지대(DMZ)를 찾았을…

19일 기준 총 41건의 우리 해역에서 생산된 수산물 방사능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이 나왔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세 열린 ‘우리 수산물과 해역에 대한 안전 관리 상황’ 일일브리핑에서 지난 6월 15일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결과는 총 41건이었으며, 전부…

영국 찰스 3세가 국왕의 공식 생일을 기념하는 행사에 직접 말을 타고 등장했다. 영국 군주로서는 1986년 고 엘리자베스 2세 환갑 잔치 이후 37년 만에 처음이다. 17일(현지 시각) CNN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영국 국왕의 공식 생일을 기념하는 공식행사인 ‘군기분열식(Troo…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1일 저녁 기자회견을 연다고 일본 정부가 19일 발표했다. 21일은 일본 국회 회기가 종료하는 시점인데, 정부와 여당은 회기를 연장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지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중의원 해산·조기 총선 및 여름에서 …

호주와 캐나다가 최근 깜짝 금리 인상에 나서는 등 주요국의 중앙은행들이 긴축 통화 정책을 시사하면서 한국은행의 금리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한은은 국내 근원물가도 경직적인 흐름에 대해 우려했다. 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정책금리를…

일본은 19일 북한이 정찰위성을 빠른 시일 내 재발사하겠다고 공언하자 “용인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일본 공영 NHK방송에 따르면 이날 오전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일본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우리나라가 미국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보조금 지급 요건 관련해 핵심 광물 및 배터리 구성 물질의 정의, 최종 규정의 명확한 지침을 요구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관보에 따르면 한국 측은 ‘제안된 IRA 섹션 30D 신차 청정 차량 크레딧에 대한 한국 정부의 코멘트’라는 …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미얀마 군부에 의해 수감 중인 아웅산 수치 고문의 차남 킴 에어리스가 18일(현지시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수치 고문의 석방을 요구하면서 일본과 인도가 미얀마 군부를 지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킴 에어리스는 현재 영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날 미국의소리(VOA…

세계적 인기를 누리는 축구 스타 리오넬 메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사우디아라비아 관광 사진과 관련된 계약서의 구체적 내용이 공개됐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물 한 건을 올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로부터 받는 돈은 200만달러(약 25억6000만원)에 달한 것으로 계산됐다. 18일(현지시…
미국 공화당의 온건파이자 반(反)트럼프 인사였던 래리 호건 전 메릴랜드 주지사가 18일(현지시간) 공화당 대선 후보들을 향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두둔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호건 전 주지사는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에게 정면으로 맞설 수 있는 누군가…

윈덤 클락(미국)이 시즌 세 번째 메이저대회 US 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클락은 19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LA 컨트리클럽(파70)에서 열린 대회 최종일 버디 4개와 보기 4개로 이븐타를 적어냈다. 최종 합계 10언더파 270타가 된 클락은 로리 매킬로이…
이스라엘이 미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요르단강 서안지구 정착촌에 수천 건의 건축 허가를 승인하겠다고 발표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내주 이스라엘 최고계획위원회의 의제에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4560채의 주택 건축 승인이 포함됐다. 다만 이 중 1332채만이 최종 승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