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 새벽 3시 연준 금리 발표, 0.25%p 유력…중요한 건 파월 발언
연준이 22일 오후 2시(한국시간 23일 새벽 3시) 3월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금리인상 여부를 발표한다. 시장은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22일 오후 1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연방기금금…
- 2023-03-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연준이 22일 오후 2시(한국시간 23일 새벽 3시) 3월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금리인상 여부를 발표한다. 시장은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22일 오후 1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연방기금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정상회담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양국 정상은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우리는 올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려는 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에 대해 “1980년대 이후 가장 혁신적인 기술 발전”이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AI 시대가 열렸다’(The Age of AI has begun)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

56층 호텔 옥상에 지어진 헬기 착륙장에 세계최초로 경비행기가 착륙하는데 성공했다. CNN과 UAE 더 내셔널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의 수도 두바이의 랜드마크인 호텔 ‘부르지 알 아랍 주메이라’ 옥상의 헬기장에 폴란드 곡예비행사 루크 체피엘라(39)…

미국의 한 대학 소속 아이스하키 선수가 장애인 휠체어를 계단 아래로 미는 영상이 공개돼 비난받고 있다. 20일(현지시간) CNN 등 미국 현지 언론은 머시허스트대 아이스하키팀 선수이자 3학년 학생인 카슨 브리어가 지난 11일 펜실베이니아주의 한 술집 2층 계단에서 휠체어를 밀어버리는…

중국 수도 베이징의 하늘에 황사가 덮쳤다. 공기질 지수는 최악을 나타냈다. 22일 베이징시 환경보호 관측센터에 따르면 이날 오전 베이징 전역의 공기질지수(AQI)는 최악인 6급 ‘엄중 오염’ 상태를 기록했다. 중국의 공기질지수는 △우수 △양호 △약한 오염 △중급 오염 △심각 오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이번 봄에 두번째 부스터샷 접종 승인을 앞두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몇몇 나라들은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어려운 봄임에도 고령자나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하고 나섰는데 이도 같은 맥락이다. WSJ는 …

영국 공포영화 ‘곰돌이 푸: 피와 꿀’의 상영이 홍콩과 마카오에서 급작스럽게 취소됐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21일(현지시간) ‘곰돌이 푸: 피와 꿀’은 오는 23일 홍콩와 마카오에서 개봉될 예정이었지만, 기획사 무비매틱 측은 돌연 기술상의 이유로 상영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시진핑 중국…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의 반도체지원법 가드레일 세부규정 공개와 관련해 “향후 60일간의 의견수렴 기간 동안 미국 측과 추가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미 상무부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반도체법에 따른 자금 지원을 받는 기술과 혁신이 적대국들에 의해 악의적인 목적…

최근 이탈리아 10대들이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서 자신의 얼굴에 상처를 내는 영상을 잇따라 올리자 이탈리아 규제당국이 틱톡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이탈리아 ANSA 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공정거래위원회(AGCM)는 21일(현지시간) 틱톡에서 유행하는 ‘프렌치 흉터 챌린…
![167년 역사의 크레디트스위스는 이렇게 몰락했다[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3/22/118458948.1.jpg)
속전속결이네요. 크레디트스위스(CS)가 스위스 경쟁 은행인 UBS에 인수됐다는 소식 다들 들으셨죠? 역사가 167년짜리 은행이 고작 32억3000만 달러(약 4조원)에 경쟁업체에 팔렸으니, 굴욕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도 파산해서 빚잔치하게 되는 지경엔 이르지 않았으니(그랬으면 그건…
미국 공화당 의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에 집속탄을 신속히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공화당 의원 4명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이 담긴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는 짐 리쉬 상원 외교위원장과 로저 위커 상원 군사위원회 공화당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모든 예금을 보장할 것이라고 시사하는 등 추가 조치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미국 증시가 일제히 급등했다. 2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다우는 0.98%, S&P500은 1.31%, 나스닥은 1.58% 각각 상승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실리콘밸…

21일(현지시간) 오후 아프가니스탄 북부에서 규모 6.8 지진이 발생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유럽지중해지진센터(ESMC)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아프간 북부 바다흐샨주의 힌두쿠시산맥에서 지진이 발생해 이웃 파키스탄 북부와 인도 수도 뉴델리에까지 진동이 이어진 것으로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년 및 연금 수령 연령을 62세에서 64세로 2년 늦추는 연금제도 개혁을 이뤄냈다. 마크롱 대통령이 의회 입법 절차를 건너뛰면서까지 연금개혁을 강행하는 데 반발해 야권이 제출한 내각 불신임안들이 모두 하원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다. 정치적 생명을 걸고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우리 사회에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엄연히 존재한다”며 “전임 정부는 수렁에 빠진 한일관계를 그대로 방치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과 한일 정상회담을 “굴종 외교”라고 …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중국과 러시아 모두 세계의 다극화를 지지한다”며 미국의 1극 체제를 견제하는 반미(反美) 노선에 양국이 공조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푸틴 대통령 역시 “다…

‘에마뉘엘 마크롱표’ 프랑스 연금개혁의 핵심은 ‘더 내고 늦게 받는 것’이다. 우선 현행 62세인 정년 및 연금 수령 시작 연령은 올해 9월부터 매년 3개월씩 늘어나기 시작해 2030년 64세로 높아진다. 2014년 연금을 전액 수령하기 위해 납입해야 하는 기간도 당초 현행 42년에서…
한일 정부가 16일 양국 정상회담에 앞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의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일본제철이 ‘미래 파트너십 기금’에 일단 참여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데선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속도 조절’을 원하는 일본 정부의 요청, 피고 기업 간 입장차로 …
“독도의 ‘ㄷ’자도 거론되지 않았다.” 정부 소식통은 2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문제가 논의됐다는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의 언론 브리핑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한 것. 20일 대통령실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한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