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르도안, 정부 늑장대응 첫 인정…“수색·구조 더 빨랐어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정부의 지진 대응이 기대만큼 빨리 진행되지 않았다면서 처음으로 정부 잘못을 인정했다. 전날 정부의 부족한 점이 있다면서도 이런 재난에는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말한 데서 좀 더 잘못을 시인하는 쪽으로 나아갔다. AFP통신에 …
- 2023-02-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정부의 지진 대응이 기대만큼 빨리 진행되지 않았다면서 처음으로 정부 잘못을 인정했다. 전날 정부의 부족한 점이 있다면서도 이런 재난에는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말한 데서 좀 더 잘못을 시인하는 쪽으로 나아갔다. AFP통신에 …
10일 국제구호개발 비영리기구(NGO) 월드비전은 JYP엔터테인먼트가 5억 원을, 배우 정려원이 50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배우 김혜수와 한지민, 박서준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각각 1억 원을 전달했다. 김연아는 10만 달러(약 1억3000만 원)를 전달했다. 가수 MC몽과 …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 피해 복구를 위한 한국 기업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10일 현금과 현물 300만 달러(약 38억 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선 구호 성금 150만 달러를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에 기부한다. 포터블 초음파 진단 기기, …

10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남동부 카라만마라슈에서 지진 발생 92시간 만에 붕괴된 건물 잔해에 묻혀 있다 딸과 함께 구조된 여성이 들것에 실려 나오면서 사람들에게 손을 흔들어 보이고 있다. 6일 규모 7.8 강진이 튀르키예 남동부와 시리아 북서부를 강타한 이후 구조 골든타임 72시간…
![“정부 구조대 떠나버려” 시민들 맨손으로 잔해 파헤쳐[지진 참사 현장 르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0/117834626.1.jpg)
강진 발생 닷새째인 10일(현지 시간) 튀르키예(터키) 남부 도시 아디야만. ‘외지인’인 압둘 케림 씨(50)는 8층짜리 아파트가 완전히 무너져 내린 곳에서 목장갑만 낀 채 건물 잔해를 뒤지고 있었다. 혹시 모를 생존자를 찾는 중이다. 케림 씨는 7일 하카리에서 차로 9시간을 달려 이…

북한이 열병식에서 고체연료 엔진으로 추정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한 데 대해 미국 국무부는 9일(현지 시간) “미 전략자산 배치의 빈도와 강도를 높이고 확장억제 도상 훈련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전날 열린 북한 열병식에 대한 동아일보 질의에…

미국이 자국 영공을 침범해 격추한 중국 정찰풍선에서 통신 감청용 안테나를 발견했으며 그 배후는 중국 인민해방군(PLA)이라고 9일(현지 시간)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격추 전 U-2 정찰기에서 촬영한 정찰풍선 고해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정찰풍선에는 전자통신 수집(감청) 및 위치…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규모 7.8의 지진으로 숨진 사람이 10일 현지 시간 오후 4시(한국 시간 오후 10시) 기준 2만2375명으로 집계됐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사망자 수(1만9846명)를 훌쩍 넘겼다. 미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들은 지진 발생 닷새째인 이날까지…

“우유를 주세요.” 9일(현지 시간) 튀르키예(터키) 남동부 하타이주 안탈리아. 어두컴컴한 건물 잔해 아래 있던 10세 소녀 힐랄 살람은 매몰 약 90시간 만에 자신을 발견한 구조대원에게 이렇게 말했다. 살람이 들것에 실려 나오자 환호와 박수가 쏟아졌다. 현장에 있던 다른 구조대원은 …

한국이 중국인 관광객에 대해 단기비자 발급을 재개함에 따라 중국이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던 ‘보복 조치’ 해제를 적극 고려하겠다는 뜻을 10일 밝혔다. 중국 정부가 이르면 다음 주부터 비자 발급을 시작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외교부 마오닝(毛寧) 대변인은 이날…
![中, 미혼부모 출생신고 허용… 이스라엘, 대리출산비 지원[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0/117833845.1.jpg)
《세계 각국 ‘인구절벽 탈출’ 해법은 미혼 남녀 매칭부터 동거 커플의 가족 인정까지 세계 주요 국가들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갖은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다. 최근 15년간 155조 원을 투입하고도 출산율 ‘세계 꼴찌’를 면치 못하는 한국이 벤치마킹할 대목이 있는지 살펴봤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전투기를 지원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프랑스24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유럽연합(EU) 특별 정상회의가 열린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투기 지원을 배제하진 않지만 “앞으로 몇 주 안에 보…

중국 정부는 10일 한국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한달 만에 해제할 방침을 밝혔다. 신화망(新華網)과 인민망(人民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마오닝(毛寧)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11일부터 한국행 입국자의 비자발급을 정상화한다는 발표한데 어떻게 대응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