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감독을 만나 제가 어떻게 무대를 구상하는지 설명했어요. 즉시 ‘그렇게 해도 좋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그가 공연화를 허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들었는데 깜짝 놀랐죠. 그리고 바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이제 어떡하지?’” 7일부터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

이탈리아 밀라노 출신의 세계적인 지휘자 로베르토 아바도(72)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제8대 음악감독으로 선임됐다. 아바도 신임 음악감독은 7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국립심포니의 음악감독으로 일할 수 있어 무척 영광”이라며 “최근 국립심포니와 멋진 경험을 함께했…

올해도 많은 이들이 첫 해돋이를 보며 묵은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소망을 기원했다. 한시에서 일출은 개인적 바람과 연관되기보다, 자연의 순환을 통해 삶의 유한성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자주 등장한다. 당나라 이백은 일찍이 이렇게 노래했다.이 시는 한나라 악부(樂府) ‘일출입(日出入)’을…
![[오늘의 운세/1월 8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8/133114360.1.jpg)
● 쥐48년 수입과 지출이 원활히 이루어질 듯. 60년 고민이 있어도 과음은 절대 금물! 72년 이동 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 84년 마음에 들면 과감하게 시도할 것. 96년 그간의 노력이 빛을 보기 시작한다. 08년 무리하지 말고 형편과 능력에 맞출 것. ● 소37년 나 아…

“때로는 시대와 삶을 기록하는 사관(史官)의 눈으로, 때로는 낯선 외계의 느낌으로, 때로는 개인적이고 아이 같은 시선으로, 계속 써 나가겠습니다.” ‘202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상식’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한국 신춘문예 가운데 유일하게 101주년을 …

이탈리아의 천재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가진 천부적인 재능의 비밀을 밝힐 수 있는 실마리가 나왔다. 다빈치의 유전자를 분석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DNA 프로젝트(LDVP)’팀이 최근 다빈치의 것으로 추정되는 DNA 일부를 확보했다. 연구팀은 다빈치의 전체 유전자를 확보해 다빈치 유…

헝가리의 거장 영화감독 터르 벨러(벨라 타르·사진)가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1세. 6일(현지 시간) 유럽영화아카데미(EFA)는 “현대 영화의 언어를 재정의했던 위대한 예술가 터르 벨러가 지병으로 투병하던 중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고 밝혔다. 1955년 헝가리 남부에서 태어난 고인…

다리가 열 개인 갑각류 수산물 게는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오르는 ‘밥도둑’으로 불린다. 이 때문에 매년 봄가을이면 인천 앞바다에서는 꽃게를 잡으려는 어선들로 붐빈다. 전국 꽃게 생산량의 약 20% 안팎이 인천에서 잡힌다. 인천시립박물관이 오래전부터 한국인들에게 사랑받아 온 게를 생물학…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사무국이 12일부터 26일까지 창작지원작을 공모한다. 특히 올해 20주년을 맞은 DIMF를 기념해 재공연 지원사업 분야를 신설했다. 신작 발굴을 넘어 기존 작품들의 재도약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뮤지컬로서의 완성도를 인정 받아 무대에 올랐지만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