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젬마의 렛츠콜라보!]“예술은 비즈니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5/20/101147524.1.jpg)
미국의 팝아트 선구자 앤디 워홀은 “예술은 비즈니스고, 비즈니스는 예술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순수예술계에서는 도무지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예술과 비즈니스를 동격으로 설정하고 동행을 주장한 그야말로 아트 컬래버레이션(콜라보)의 창시자다.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데…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오는 2021년 3월7일까지 경기 용인시 기흥구 소재 전시장에서 ‘백남준 티브이 웨이브’ 전시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백남준 티브이 웨이브’는 196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 백남준이 선보였던 방송과 위성 작업을 중심으로 그의 텔레비…

풍속화라면 단원 김홍도(1745∼?)나 혜원 신윤복(1758∼?)의 걸작을 떠올리게 마련이다. 그러나 적어도 주제의 다양성과 작품의 양으로 보면 19세기 말∼20세기 초 인천 부산 원산 등 개항장을 중심으로 활동한 기산 김준근(?∼?)이 그들을 뛰어넘는다. 김준근은 베 짜는 아낙네…

꽃과 우주를 소재로 한 그림을 주로 그리는 김곤 화백이 대표로 있는 갤러리콘(Gallery Kon)이 온라인에서 작품을 전시하고 큐레이터를 통해 수요자들에게 작품을 소개하는 신개념 글로벌 갤러리쇼핑몰을 개설 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장 큰 특징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작품을 설명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컨템퍼러리 사진예술의 현시점을 보여주며 미래의 변화상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는 제7회 대한민국국제포토페스티벌(Korea International Photo Festival 2020)이 <관계의 지평(The Horizons of relati…

뉴시스는 미술품의 투명한 유통 거래를 위해 국내 블루칩 작가 5순위의 각 작가별 최고가 작품을, 같은 크기와 시리즈별로 비교 분석해 작품가격을 매주 소개한다. 뉴시스 작품가격 사이트인 K-Artprice는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이사장 김영석)와 함께 2019년 국내 미술품 경매…

영국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가장 인기 높은 전시물 중 하나는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건물 지붕을 장식했던 대리석 조각들이다. 6월 14일까지 서울 관악구 남서울미술관에서 열리는 ‘모두의 건축 소장품’전은 묘하게 대영박물관의 그 파르테논 전시실을 연상시킨다. 사적 제254호인 남서울미…

한국산업기술대는 최근 열린 ‘독일 2020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산기대 디자인학부 이문환 교수와 김지현, 강윤지, 선주형 학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Prep…

이탈리아 베네치아, 미국 뉴욕을 거친 윤형근 화백(1928∼2007·사진)의 작품이 다시 서울을 찾았다. 서울 종로구 PKM갤러리는 윤 화백의 1980년대 말∼1990년대 말 작품 20여 점을 지난달 23일부터 전시 중이다.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지난해 이탈리아 베네치아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제13회 광주비엔날레 개막이 내년 2월로 연기됐다.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을 주제로 한 이번 비엔날레는 전시관 1층을 무료 개방하기로 했다. 광주비엔날레전시관 이외에 광주의 근대사를 드러내는 건축물이 있는 남구 양림동 호랑가…

《“뉴욕에 막 도착했을 무렵이에요. 길모퉁이를 지나는데 체이스은행(JP모건체이스)이 눈에 번쩍 띄어 스케치를 해두었죠. 뉴 뮤지엄에서 열린 (독일 개념미술가) 한스 하케의 ‘작가와의 대화’에 갔다가 록펠러 가문이 체이스은행을 인수한 이야기를 들었어요. 호기심이 생겨 헌책방에 가서 록펠…

“뉴욕에 막 도착했을 무렵이에요. 길모퉁이를 지나는데 체이스은행(JP모건체이스)이 눈에 번쩍 띄어 스케치를 해두었죠. 뉴 뮤지엄에서 열린 (독일 개념미술가) 한스 하케의 ‘작가와의 대화’에 갔다가 록펠러 가문이 체이스 은행을 인수한 이야기를 들었어요. 호기심이 생겨 헌책방에 가서 록펠…

‘탱(幀)’인가, ‘도(圖)’인가. 국보, 보물인 불화(佛畵)를 어떻게 부를 것인가를 두고 문화재청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한국의 불화는 벽화보다는 내거는 탱화가 주류였고, ‘괘불탱’처럼 탱이나 탱화로 불려 왔다. 현재 국보, 보물의 명칭에는 ‘칠장사오불회괘불탱’(국보)이나…

서울도시건축전시관(관장 박제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친 시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천년의 빛으로 희망을 비추다’전을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연다. 서울 중구 세종로에 자리한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서울마루에 설치 미술가 한원석(49)의 작품 ‘환생’(사…

휴관 70여 일 만인 6일 국립현대미술관(MMCA)과 서울시립미술관이 사전 예약제로 다시 문을 열었다. 그간 온라인으로만 선보였던 전시가 드디어 관객을 만나게 된 가운데, 두 미술관이 나란히 소장품 기획전을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관에서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