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국 추상 조각 개척자’로 불리는 최만린 전 국립현대미술관장(사진)이 17일 오전 별세했다. 향년 85세. 서울대 조소과와 동 대학원을 나왔고, 서울대 미대 교수와 학장을 지냈다. 고인은 1958년 6·25전쟁의 상흔을 표현한 ‘이브’ 연작으로 명성을 얻었다. 1960년대부터 ‘…

‘한국 추상의 개척자’ 최만린 조각가가 17일 오전 별세했다. 향년 85세.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에 따르면 1935년 서울에서 태어난 고인은 한국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1세대 조각가로, 동양철학의 근원적 속성을 추상의 형태에 담은 작품세계를 통해 한국 추상 조각의 개척자라는 평가를 받…

13일 경남 양산시 영축총림 통도사 서운암의 장경각 마당에는 장관이 펼쳐졌다. 야구팀 동계훈련에서나 쓸 법한 대형 비닐하우스에 마련된 수조 틀에서 폭 3m, 길이 100m의 거대한 한지가 제작됐다. 지난달 24m 길이의 한지 4장을 붙인 것과 비교해도 업그레이드된 작업이다. 100m의…

서예가이자 사단법인 한국서도협회 공동대표인 죽봉 황성현(79)의 팔순과 일심서회 50주년을 기념하는 제31회 일심서회전이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미술관 3층에서 열렸다. 죽봉과 그의 제자 45명의 작품 140여 점을 전시한다. 죽봉은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10폭 병풍과 ‘광개토…

산수화가인 홍성모 작가가 강원 정선군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332호) 승격을 기념해 전시회를 갖는다. ‘수마노탑 국보 332호 승격 기념전’은 11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인사아트센터에서, 12월18일~내년 1월 31일 정암사 문수전에서 열린다. 홍 작가는 “수마노탑을 …

개인전을 앞둔 올 9월 서울 종로구 그의 작업실에서 만난 최정화 작가(59)는 ‘볼품없는 아름다움에 대한 존중’을 이야기했다. “무능한 아버지 아래 힘들었던 가정에서 다섯 형제를 키운 어머니가 자신의 ‘창조주 여신’”이라면서 말이다. 가진 게 없어도 “못생긴 화분에 조화를 꽂고, 잡동…

아츠클라우드는 16세기 르네상스 거장 미켈란젤로의 걸작들을 미디어아트로 접할 수 있는 ‘신의 예술가, 미켈란젤로 특별전’을 다음 달 4일부터 내년 5월 2일까지 서울 강남구 소재 M컨템포러리 아트센터(르메르디앙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과 협력해 기획한…

‘1920 기억극장 ‘황금광시대’’전이 열리고 있는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에는 그동안 일반에 공개되지 않던 공간이 전시실로 쓰인다. 일민 김상만(1910∼1994·전 동아일보 회장)의 집무실을 보존한 일민기념실이다. 권하윤 작가(39·사진)는 이곳에 ‘윤전기 멈춰요!’라는 네온사인 문…

부산시립미술관 별관의 ‘이우환 공간’은 미술 마니아에게 본관보다 더 유명한 곳이다. 이우환의 주요 작품을 보기 위해 해외 여행객이 일부러 찾기도 한다. 지난달 21일부터 이 공간에서 이우환과 빌 비올라의 작품이 함께 전시되고 있다. ‘이우환과 그 친구들 Ⅱ: 빌 비올라, 조우’전을 통…

단비를 소재로 그림을 그리는 남혜경 작가가 5일부터 전시회를 갖는다. 남 작가는 계명대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 백석대학원 기독교미술학 석사 학위를 수료했으며 Wallingford Community Arts Center 정기공모전, 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특선 등을 수상했다.…

운보 김기창(1913∼2001)의 아내가 아닌 예술가 우향 박래현(1920∼1976)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여 년 만이다. 그녀가 남긴 작품의 이름과 제작 시기도 이번에 새롭게 정리됐다. 그 결과물을 서울 중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전관에서 열리는 ‘박래현, 삼중통역자’전에서 확…
충남 공주 임립미술관(관장 임립·사진)은 제17회 공주국제미술제를 이달 말까지 공주시 계룡면 봉곡리 임립미술관에서 개최한다. 미술제는 주제전, 야외조각전으로 구성됐으며 한국 작가 16명과 7개국의 외국 작가, 야외조각가 등이 참여한다. 주제는 ‘ASIA COLOR TALES―아시아…

삼성 전무를 지낸 이상표(61) 작가가 ‘길, 고향산천 그리고 여행’을 주제로 첫 한국화 개인전을 11월3일까지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2층에서 연다. 이 작가는 삼성전기 전무와 신한다이아몬드 사장을 역임한 전문 경영인. 그는 오용길 전 이화여대 미대 학장에게 본격적으로 그림…

인사동 동덕아트갤러리에서는 11월 4~9일 이민주 사진전 <자연 속으로 Walk in with Nature>가 진행된다. 작가 이민주는 30년동안 다큐멘터리 감독/촬영감독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국제영화제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교수로 재직…

사진작가로 데뷔하는 배우 류준열이 첫 개인전 홍보에 나섰다. 류준열은 지난 2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내달 3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개인전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in Hollywood)’ 장소와 예매 방법 등을 설명했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