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는 시각디자인(학과장 이규락)과 학생들이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에서 다수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계명대에 따르면 시각디자인과 이나희 학생(4학년)이 ‘2020 35회 디자인&일러스트레이션 국제공모전’에서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같은 학…

제주에서는 지난해부터 생태 전문가와 예술가가 나무, 돌처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집을 짓는 작업을 하고 있다. 과학, 인문 분야 전문가도 예술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극단 배꼽은 충북 음성군 소이면 대장리에서 ‘우리마을원정대’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대장리 어르신…

영국 서부 항구도시인 브리스틀의 베일 거리에 사는 닉 마킨 씨는 지난주 자신의 집 담벼락에 그려진 벽화를 발견했다. 머리에 스카프를 두른 한 할머니가 재채기하는 순간 입안의 틀니가 날아가고, 지팡이와 가방을 떨어뜨리는 그림이었다. 마킨 씨의 집은 경사 22도가량의 가파른 오르막길에 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창궐하는 요즘. 관공서나 은행은 물론 식당에 들어갈 때도 어김없이 체온계 앞에 서야 한다. 행여나 미열이 있어 37.5도 이상이 나오면 출입금지를 당하고, 확진자가 된다면 사회적 격리까지 감수해야 한다. 바야흐로 1∼2도의 체온 상승이 얼마나…

올 미국 대선에도 출마했던 힙합 뮤지션 카녜이 웨스트의 2010년 앨범 표지엔 이 작가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음산한 기운을 자아내는 녹색 배경에 와인잔을 든 발레리나가 겁먹은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몸은 사람이지만 눈은 만화 캐릭터 같아 인간인지 동물인지 알 수 없다. 미국 작가 …

“올 초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프리즈 아트페어를 가보니 백남준 작품이 국내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인정받더라고요.” 3일부터 ‘백남준’전을 열고 있는 리안갤러리 서울 안혜령 대표의 말이다. 안 대표는 “비디오아트를 시작한 백남준은 팝아트의 창시자 앤디 워홀만큼이나 중요한 작가인데 정작 우…

남과 다른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가 소비 주축으로 부상하면서 기존 상식과 통념을 깨는 업계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본인 개성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패션은 이러한 MZ세대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되고 있는…

삼성출판박물관(관장 김종규)이 개관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 ‘책으로 걸어온 길’을 열고 있다. 삼성출판박물관은 1990년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개관해 2003년 종로구 구기동으로 이전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지난 30년간 개최한 26회 전시 중 중요 자료를 엄선해 선보인다. ‘…

미국 오하이오주 데이턴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 병풍 ‘해학반도도(海鶴蟠桃圖·사진)’가 약 한 달간 공개된다.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4일 개막해 내년 1월 10일까지 열리는 특별전 ‘해학반도도, 다시 날아오른 학’을 통해서다. 지난해 7월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데이턴미술관의 …

열두 곡을 담아 7년 만에 최근 발표한 이적의 여섯 번째 음반 ‘Trace’ 재킷 이미지는 붉은 벽돌담, 오래된 나무둥치, 갈라진 돌 표면에서 가져온 것이다. 꼬마 때 동전 위에 종이를 대고 연필로 살살 긁어 본을 뜨던 방식으로 만든 흔적을 조합했다. 2일 서울 성북구 작업실에서 만난…

미국 부동산 버블 붕괴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가 퍼져나가기 직전인 2007년. 영국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중국 작가의 회화 작품이 590만 달러(약 65억 원)에 낙찰된다. 당시 중국 현대미술 최고가를 기록해 화제가 됐던 이 작품은 웨민쥔(岳敏君·58)의 ‘처형’이다. 이 무렵 폭발적…

한국화가 산정(山丁) 서세옥 서울대 미대 명예교수(사진)가 지난달 29일 별세했다. 향년 91세. 대한민국예술원은 3일 “유족 측이 조문객의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른 후 별세 사실을 알려드리게 됨을 양해 바란다”고 밝혔다. 고인은 1960년대 수묵 추상으로 한국…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주현)은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지원하는 ‘디자인 주도 사회적 기업 혁신역량 강화’ 사업에서 두각을 드러낸 10개 기업의 성과를 ‘소셜 디자인 데모데이(Social Design Demoday)’를 통해 발표 한다고 3일 밝혔다. 산업…

미술품을 재테크 수단으로 삼는 아트테크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에 따르면 재테크는 2016년 5월경 처음 등장했다. 올 11월 기준 월간 검색 량은 PC와 모바일을 합쳐 약 5500건이다. 눈여겨 볼 점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연령별 검색 비…

(사)한국현대디자인협회(Korea Ensemble of Contemporary Design·KECD·회장 유윤호)는 2020 국제 포스터 전시회를 오는 19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 가상현실(VR) 공간에서 온라인 행사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KECD에 따르면 전 세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