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1961년 박수근은 일본에서 열린 국제자유미술전에 ‘나무’를 출품했다. 그런데 작품을 도둑맞았다고 연락이 왔다. 부인 김복순은 “경찰에 신고하자”고 했지만 박수근은 만류한다. “돈은 없고 그림은 탐이 나서 가져갔을 텐데, 작품이 도난당한다는 것은 영광”이라며. 그리고 이듬해 한국에서 …
미술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작품도 구입할 수 있는 ‘2021 아트제주’가 26∼28일 제주시 메종글래드제주호텔에서 열린다. 사단법인 섬아트제주(이사장 강민)가 주최하는 이 행사에는 가나아트, 원앤제이갤러리, 피비갤러리, 비트리갤러리, 토포하우스, 와우갤러리 등 30여 개 화랑이 참…

한일 관계의 물꼬를 트고 동반자 의식으로 미래를 향해 함께 가자는 취지의 2인 서예전이 부산에서 열린다. 동명대는 전호환 총장과 마루야마 고우헤이 일본 총영사가 마련한 ‘같이 걷는 한일(韓日), 서예에 길을 묻다’ 서예전을 19일까지 동명대 건축디자인 2층 동명갤러리에서 연다고 1…

1961년 박수근은 일본에서 열린 ‘국제자유미술전’에 ‘나무’를 출품했다. 그런데 작품을 누군가 훔쳐가 없어졌다고 연락이 왔다. 부인 김복순은 “경찰에 신고하자”고 했지만 박수근은 이를 만류한다. “그림을 가져간 사람이 돈은 없고 작품은 탐이 나서 가져갔을 텐데, 작품이 도둑을 당한다…
![나의 몸, 나의 선택 [김민의 그림이 있는 하루]](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13/110220403.3.jpg)
최근 영미권 언론에서는 모델 겸 배우 에밀리 라타이코우스키가 발간한 책 ‘My Body’가 화제입니다. 21살 때 매거진 표지에 누드 사진으로 등장해 눈길을 끌고, 유명 가수의 뮤직 비디오에도 나체로 등장하면서 유명세를 얻게 된 그녀가, 자신의 몸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회의 시선에 대…

서기환 작가가 26번째 개인전 ‘Persons In Landscape - ...COMMA,’를 서울 서초구 써포먼트갤러리에서 개최한다. 10일 전시 주최 측에 따르면 서 작가는 현대인이 일상을 살아가면서 이룰 수 없는 욕망이 그림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판타지적으로 표현하여 대중…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기증한 문화재와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이건희 기증관’이 건립될 부지가 서울 종로구 송현동으로 최종 확정됐다. 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경복궁과 헌법재판소 사이에 있는 송현동 부지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비롯해 박물관과 미술관이 많은 인사동과…

“오랜만이야!”. 시작하는 연인 사이에는 단 하루도 오랜만으로 느껴지고 수십 년 만에 다시 만난 어린 시절의 친구는 오랜만이지만 어제 만난 듯 느껴진다. 10년이라는 세월도 그렇다. 십년 동안 준비해 온 새로운 예술세계를 선보이는 김태규, 사마손, 정직성 작가의 3인전 ‘오랜만이야’(…

LG전자는 서울 강남구 소재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서 유명 아티스트 나난과 협업해 가을 소재로부터 영감을 받은 작품을 선보이는 특별전시회를 27일까지 연다고 밝혔다. 모델들이 낙엽 오브제를 쌓아 만든 나난의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BAT로스만스는 서울 삼성동 소재 코엑스 아쿠아리움에서 한 달간 친환경 온라인 사진 공모전 ‘푸른 하늘 사진전’ 수상작품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맑은 하늘과 푸른 환경을 주제로 응모된 총 3000여 건 사진 작품 중 한국사진기자협회장상을 포함해 총 9개 수상작이 아…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전문 스타트업 아츠클라우드는 제1회 디지털 아트페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업체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디지털 작업을 통해 예술의 다양한 경계를 넘나드는 혁신적인 예술가들을 위해 마련했다. 디지털로 작업하거나 디지털로 변환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하며,…

경기도 가평 남이섬에서 ‘정령의 숲-미디어아트 展’이 11월 5일부터 17일까지 13일간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라이크코퍼레이션, VERS(주), 남이섬 주식회사가 주관하는 체험형 전시다. 8일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남이섬에 대한 배경, 역사…

“내 그림에서 소리가 느껴지나요?” 대구 수성구 대구미술관에서 5일 만난 강요배 작가(69)는 기자에게 이렇게 물었다. 그의 개인전 ‘강요배: 카네이션-마음이 몸이 될 때’가 열리고 있는 미술관 도처에는 바람이 가득했다. 그림 안에는 바람이 불었고, 그로 인해 파도가, 때론 비가 내…

“내 그림에서 소리가 느껴지나요?” 대구 수성구 대구미술관에서 5일 만난 강요배 작가(69)는 기자에게 이렇게 물었다. 그의 개인전 ‘강요배: 카네이션-마음이 몸이 될 때’가 열리고 있는 미술관 도처에는 바람이 가득했다. 그림 안에는 바람이 불었고, 그로 인해 때론 파도가, 또 때론…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2021 KF 해외뮤지엄 어셈블리’와 ‘2021 차세대 해외 한국미술 큐레이터 워크숍’을 10~13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 해외 뮤지엄 관장과 큐레이터 등 23인이 초청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아시아미술관, 영국 빅토리아앤앨버트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