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22번째 월드컵으로서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9일까지 진행한다. 2002 한일 월드컵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개최하는 월드컵이다.
기사 1,721
구독

조별리그 1차전에서 독일에 승리하고 2차전에서 코스트리카에 진 일본이 16강 진출을 위한 ‘경우의 수’를 면밀히 따져보고 있다. 일본이 속한 E조는 조별리그 2차전을 마친 현재 스페인이 승점 4점,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3점, 독일이 1점으로 모든 팀이 16강 진출 가능성을 열어두고 …

일본 가수 겸 배우 기무라 다쿠야(49)가 자국의 월드컵 패배에 아픈 심경을 전했다. 다쿠야는 28일 인스타그램에 “수고하셨다. 뒤로 갈 곳 없는 팀의 저력. 승리에 대한 집념이 대단하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렸다. 사진에는 주먹으로 소파를 치고 있는 다쿠야의 모습이 담겼다…

SBS 해설위원 박지성·이승우가 가나전 2대1 승리를 점쳤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28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예선 2차전 가나와 맞붙는다. SBS는 박지성·이승우와 캐스터 배성재가 중계한다. 박지성과 이승…

포르투갈과 우루과이가 4년 만에 월드컵 무대에서 다시 만난다. 2018 러시아월드컵 16강에서는 우루과이가 이겼다. 복수를 벼르는 포르투갈이 이번에는 어떤 성적표를 받아 들지 주목된다. 한국과 같은 조인 포르투갈과 우루과이는 오는 29일 오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 경기장에서…

28일 밤 10시 한국과 가나의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을 앞두고 응원전의 대표 메뉴인 치킨 주문이 또다시 폭증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카타르 월드컵 첫 경기인 우루과이전이 열린 지난 24일에는 치킨 주문이 급증하며 배달 애플레이케이션(앱)이 한동안 마…

미국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SNS에 이슬람 엠블럼이 제거된 이란 국기가 게재된 것에 대해 이란축구연맹이 국제축구연맹(FIFA)에 항의했다. 27일 BBC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그래픽에서 알라 기호를 제거했다. 이란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

조별리그 일정 절반을 소화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은 아시아 국가들의 호성적이 돋보인다. 지난 22일(이하 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가 ‘메시국’ 아르헨티나에 2-1 역전승을 거둔 것을 시작으로, 23일에는 일본이 ‘전차군단’ 독일을 2-1로 잡았다. 이어…

가나는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이 1승 제물로 점찍은 상대다. 하지만 결코 만만하게 볼 상대는 아니다. 유럽 빅리그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을 대거 귀화시켜 전력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가나는 월드컵 본선 진출이 확정된 이후 이중국적 선수들을 대상으로 귀화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이…

28일(한국시각) 카타르 알라이얀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에서 크로아티아 대표팀과 맞붙은 캐나다 대표팀의 골키퍼가 언어폭력을 당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에서 크로아티아는 4-1로 승리를 거뒀고 캐나다는 조별리그 탈락을 확정 지었…

‘마스크 투혼’을 발휘하고 있는 벤투호 주장 손흥민(토트넘)이 태극전사 월드컵 무대 최다골과 함께 가나전 승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린다. 처음의 우려와 달리 일단 건재함을 보여줬기에 기대감은 더 커지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8일 오후 10시(이하 한국시간) …

“욱일기에 민감한 건 한국과 FIFA 뿐이다.” 일본은 지난 27일(한국시간) 밤 카타르 알 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 2022 카타르월드컵 E조 2차전에서 0-1로 석패했다.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독일에 2-1 역전승을 거뒀던 일본은 여세를 몰아 코스…

‘러시아축구협회(RFU)’가 유럽축구연맹(UEFA)에서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으로 옮기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RFU는 현재 UEFA 소속이지만 AFC 소속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렉산더 듀코프 RFU 위원장의 말을 …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2위의 모로코 축구대표팀이 FIFA랭킹 2위의 벨기에를 침몰시켰다.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독일에 이어 벨기에마저 상대적 약체로 평가되는 팀에게 패하는 이변이 계속되고 있다. 모로코는 27일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리…

‘검은 별(Black Stars)’ 군단에 수혈 된 ‘새로운 피’를 경계하라. 가나 대표팀과의 맞대결을 앞둔 한국 축구대표팀의 미션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8일 오후 10시(이하 한국시간)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외국인에 혼란 준 ‘김김김김김’ 수비 라인…월드컵서 가장 흔한 성?[데이터 비키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28/116726769.1.jpg)
24일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첫 경기에서 한국은 ‘김김김김김’ 수비 라인을 앞세워 뒷문을 걸어 잠갔습니다.한국은 김씨가 워낙 많다 보니 매우 놀랄 일이 아니지만 외국인에게는 혼란을 주기 충분한 조합이었습니다.그런데 사실 김씨는 한국뿐만 아니라 국제축구연맹(FI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