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12
구독




전공의 사직을 부추긴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박명하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이 수사관 기피 신청서를 냈다고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가 18일 밝혔다.박 위원장은 앞서 14일 2차 출석 당시 경찰이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껌을 뱉어라”고 하는 등 자신을 압박하기…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사직 의사를 밝힌 의대 교수들을 향해 국민 생명을 두고 협상을 해서는 안 된다며 실제로 환자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요 5개 병원과 국립대병원장 간담회를 통해 비상진료체계 현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조 장…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직서를 집단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의대 교수들을 향해 “제자인 전공의들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으나 절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국 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온라인 회의를 열고 2…

15일 충북 청주시 충북대 의대 본관 4층 ‘첨단·안전 환경 해부학 실습실’. 철제 실습대 10개가 놓여 있었고 벽과 천장에는 모니터와 수술등이 매달려 있었다. 해부학은 생리학과 함께 의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과목 중 하나다. 본과 1학년 학생들은 인체 해부를 배우기 위해 6∼…

15일 충북 청주시 충북대 의과대학 본관 4층 ‘첨단·안전 환경 해부학 실습실’. 철제 실습대 10개가 놓여 있었고 벽과 천장에는 모니터와 수술등이 매달려 있었다. 해부학은 생리학과 함께 의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과목 중 하나다. 본과 1학년 학생들은 인체 해부를 배우기 위해 …

의과대학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직서를 집단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의대 교수들을 향해 “제자인 전공의들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으나 절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15일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17일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가 전공의 단체행동 지지성명을 낸 것에 대해 유감과 우려를 표하며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를 촉구했다. 주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의료원 연구동에서 ‘전문의협의회 성명문 발표에 대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립중앙의료원 소속…

정부가 25일부터 집단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의과대학 교수들에게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며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집단 이탈 한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은 물론 현재 적자가 나고 있는 병원들의 손해에 대한 책임도 언급하며 복귀를 압박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

의과대학 정원 2000명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한데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25일부터 집단사직서를 내기로 한 데 대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과거 집단행동과 패턴이 똑같다”며 이번에 악순환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움직임에도 2000명…

비수도권 의과대학 정원이 1600명 늘어나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수학 1등급을 받은 비수도권 학생 수보다 모집정원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권은 지금도 수학 1등급 학생 수가 강원권 의대 모집정원보다 적다. 경기·인천권은 23배가 넘는다. 지역인재전형 비율 60% 이상…

전공의 집단사직을 조장해 업무방해를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는 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3차 경찰 조사가 약 7시간 만에 끝났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16일 오전 업무방해 및 교사·방조 혐의를 받는 김 비대위원장을 불러 6시간47분가량 조사했다. 지난 12…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떠난다.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HJ 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비대위 총회에서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비대위 총회에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

“하루라도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요.” 의료공백 사태가 길어지면서 병원 인근 상인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다. 병원을 찾는 환자가 줄면서 병원은 물론이고 인근 상가들의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병원 인근 약국과 의료 기기 판매 매장 등에서는 “이제 월세를 걱정해야한다…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사직 수순에 돌입한 의대 교수들이 15일 오후 8시 기준으로 13개 대학에서 총 644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중단, 신규 환자 진료 중단, 외래 축소 등을 예고해 국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의대 20곳…

정부가 내년에 늘어나는 의대 정원 2000명을 전국 의대 40곳에 배정하기 위한 첫 회의를 15일 열고 본격적인 배분 작업에 착수했다. 주요 거점 국립대와 현재 정원 50명 미만인 미니 의대에 정원을 집중 배정할 방침인 가운데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수도권 주요 의대의 경우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