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458
구독
이달 18일 전북 고창군에서 발견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외국에서 유입된 새로운 바이러스 종류로 추정된다는 유전자 분석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유행한 바이러스가 국내에 남아 있다가 발병한 것이 아니라 철새를 통해 새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

해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둔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정부가 크게 긴장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AI 발생으로) 더욱더 긴장해야 할 상황이라고 본다. AI와 관련해서는 …

전북 고창군에 이어 전남 순천시 순천만의 야생 조류에서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도 20일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전남도는 21일 0시부터 순천만을 전격 폐쇄하고 관광객 입장을 금지했다. 또 평창 올림픽 개최지와 가까운 강원 양양군 남대천의 야생 조류 분변에서도 AI 바이러…
18일 전북 고창군의 대기업 계약 오리 농장에서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19일 고병원성인 H5N6형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농장에서 키우던 오리 1만2300마리를 모두 도살 처분했고 AI 위기경보도 ‘주의’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AI는 초기에 잡지 …
올해 하반기(7∼12월) 일반 농가에서 처음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리고 20일 0시를 기해 전국 축산 종사자 및 차량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전북 고창군 오리 농장에서 발견된 …
올해 하반기(7~12월) 일반 농가에서 처음 발견된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리고 20일 0시를 기해 전국 축산 종사자 및 차량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전북 고창군 오리 농장에서 발견…
서울에서 다시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 올 1월 성동구 도선장에서 발견된 뿔논병아리 폐사체가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지 약 9개월 만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강서구 강서습지생태공원 2곳, 성동구 중랑천 2곳에서 10일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13일 AI 항원이 검출됐…
올 가을 들어 처음으로 야생조류 분비물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올 6월 이례적으로 여름 AI가 발병한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 영천의 야생조류 분비물에서 H7N7형 바이러스가 발견돼 철새 주의단계를 발령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를 막기 위해 특별 방역체제에 돌입한다. 정부는 앞으로 닭, 오리 등을 키우는 전업농가마다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점검에 나서고, 발생 취약 지역에 폐쇄회로(CC)TV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7일 정부는 이낙연 …

조류인플루엔자(AI)가 다시 확산된 데다 가뭄이 이어지면서 농축수산물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생선,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 가격은 5개월 만에 다시 10% 넘게 올랐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농축수산물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7.6% 상…
경기 용인시에서 산란계 농장을 운영하는 박모 씨(47)는 텅 빈 닭장을 볼 때마다 한숨이 나온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닭 10만여 마리를 매몰 처리한 뒤 언제 다시 계란을 생산할 수 있을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6개월째 매출이 ‘0원’인 데다 사육 시설을 …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때문에 닭고기 수출이 사실상 중단됐다. 10년의 논의 끝에 지난해 열린 대(對)중국 삼계탕 수출길도 다시 막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1∼5월 닭고기 수출물량은 139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1854t의 1%에 불과…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가뭄 등의 여파로 먹거리 물가가 ‘나 홀로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정부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살아있는 오리와 닭의 유통을 한시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1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농축수산물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올랐다. 이는 전체 소…

8일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는 평소처럼 화기애애하게 시작하는 듯했다. 오전 10시 문재인 대통령이 3층 소회의실로 들어서자 참석자들이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으며 웃음을 지었다. 문 대통령은 평소처럼 회의실 왼편에 마련된 티 테이블에서 직접 커피를 들고 자리에…

7일 낮 12시 제주 제주시 노형동 제주도 축산진흥원 재래닭 사육장. 방역복을 입은 축산진흥원 직원 20여 명이 닭을 한 마리씩 잡더니 포대에 담았다. 이어 포대 안으로 가스를 주입했다. 4시간 동안 재래닭 572마리가 도살 처분됐다. 죽은 닭은 매몰지에 묻혔다. 이 사육장은 AI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