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13일 오후 충남 당진 소재 방치폐기물 발생현장을 방문해 불법폐기물 대응상황을 점검한다.이날 현장점검에는 오성환 당진시장 등 지자체 관계자도 참석한다. 한 장관과 오 시장은 불법폐기물 현장을 확인하고 불법폐기물 차단대책 추진상황을 살펴볼 예정이다.환경부는 이날 현…

삼성전자가 2050년까지 스마트폰·태블릿PC 등 갤럭시 제품 속 모든 플라스틱 부품에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할 방침이다. 탄소제로 및 친환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최근 공개한 갤럭시 S23 시리즈의 경우 라인업 당 재활용 소재 10개 이상을 활용했다.박성선 삼성전자 MX(…

1년간 1회 이상 숲을 방문한 사람이 방문하지 않은 사람보다 삶의 질이 3.9%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13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에 따르면 ‘산림복지’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국민의 숲 이용 정도와 삶의 질 관계 등을 분석한 결과 1년간 1회 이상 숲을 방문한 사람이 방…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 자동차 회사 4곳이 배기가스 정화기술(SCR)의 성능을 낮추기로 담합해 400억 원대의 과징금과 시정명령을 부과받게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들 4개사가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로 합의한 행위가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중국발 대기오염물질이 최근 이틀 사이 한반도에 대량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고려대기환경연구소는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이 지난 6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촬영한 한반도와 중국 대기 위성영상을 공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6일 한반도의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

중국발 대기오염물질이 최근 2~3일 사이에 한반도에 대량 유입된 사실이 인공위성 촬영으로 확인됐다. 9일 고려대기환경연구소는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이 지난 6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4일간 한반도와 중국의 대기를 촬영한 위성 영상을 9일 공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한반도를 기준…

담수화 공정 뒤 버려지는 고염도 농축수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한러혁신센터 정다운 박사팀이 해양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농축수로부터 담수와 고순도 리튬을 얻을 수 있는 순환형 에너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정 박사팀은 전기투석 …

올겨울 난방비 대란을 겪으면서 언제든지 에너지 위기가 현실이 될 수 있음을 실감했다는 사람이 많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전기와 가스 및 기타 연료 물가지수는 1년 전에 비해 31.7%나 올랐다. 이 때문에 초기 설치 비용이 비싸 보급이 늦었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늘어…

남부 지방에 현재와 같은 가뭄이 계속될 경우 6월 초면 섬진강댐이 저수위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저수위는 정상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마지막 한계 수위로, 통상 댐 전체 수위의 5∼10%만 물이 차 있단 뜻이다. 6일 환경부에 따르면 섬진강댐이 저수위 위험에 있을 뿐만 아니…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사진)이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달성을 위해 친환경 사업과 제품을 확대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6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최근 사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올 타임 넷제로는 회사가 설립 이후 직접 배출한 누적 …

삼성전자의 신작 스마트폰 ‘갤럭시S23’ 시리즈의 또 다른 특징은 친환경이다. 12개 부품에 재활용 소재를 적용했다. 전작(6개) 대비 두 배다. 플래그십 모델로는 처음으로 외장재에도 재활용 소재가 들어갔다. 1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을 하루…

카카오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를 통해 지난해 제주 오피스의 ‘RE100’을 달성했다고 1일 밝혔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해 기후 변화해 대응하는 기업들의 자발적 약속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는 …

올해 수소차를 구매하면 승용차 기준 2250만 원 가량의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지기 때문에 보조금 총액은 지역마다 다르다. 환경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31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올해 수소차 보급 지원과 관련해 ‘수소차 보조사업 설명회’를 연다…

닥터지 테라사이클과 협업한 ‘공병 수거 캠페인’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Dr.G)가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함께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다.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켜 피부 건강뿐 아니라 건강한 지구를 함께 만들…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2005년부터 17년 동안 진행해온 항공방제를 올해부터 중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사회적·환경적 우려를 고려해서다.26일 산림청은 올해부터 항공방제를 중지하는 방안을 약제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해 2월 중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