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초·중·고 교사와 달리 법적 생활지도권을 보장받지 못한 유치원 교사들도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시달린다는 지적이 계속된다. 교육부가 유치원 교사를 위한 매뉴얼을 내놓겠다고 밝혔으나 교직단체들은 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은 지난달 26일~이달 1일 전국 국…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일 학생인권·교권을 고려한 혼합 조례를 추진 중이라는 오세훈 서울시장 발언을 두고 “학생인권조례 폐지의 변형 발언 같이 느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 시장이 학생인권조례와 교권조례를 합친 혼합인권조례를 추진하…

서울 서이초 교사가 숨지기 전 자신이 맡던 교실의 시설 개선이나 교체를 요구했으나 학교가 거부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은 3일 “고인(서이초 교사)이 ‘1학년 6반의 교실이 너무 어둡고 무섭다’며 교실 시설 개선 또는 교실 교체를 학교에 요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학생인권조례와 교권조례 통합을 비판한 것에 대해 “교권도 학생의 교육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므로 애당초 학생인권과 교권은 분리될 수 없다. 이미 학생인권조례를 억지로 분리하는 바람에 수많은 문제를 초래했다”고 직격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

최근 사망한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 A씨가 담임을 맡은 교실이 “어둡고 무섭다”며 학교 측에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서울교사노동조합에 따르면 A씨는 올해 학교 측에 교실 환경을 개선하거나 교실을 교체해줄 것을 요청했다. A씨가 맡던 반 교실은 지난해에도 교직…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무너진 교권을 바로세우기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제도개선과 더불어 교육공동체 인식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학부모 간담회에서 “교육은 학생·학부모·교원 등 3주체의 권한과 책임이…

광주에서 한 50대 초등 여교사가 학부모의 민원 전화를 받고 쓰러져 사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3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해 7월 광주 한 초등학교에서 2학년 담임을 맡았던 50대 여교사 A씨가 학부모의 민원 전화를 받고 쓰러졌다. 1교시 시작을 앞두고 학부모의 전화를 …

“내가 조폭인데 길 가다가 칼 맞고 싶냐.”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 지난 25~26일 이틀간 교원을 대상으로 교권침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면서 취합한 교권침해 실제 사례 중 하나다.이 학부모는 학교 폭력에 연루된 학생의 아버지였는데 학폭 담당 교사의 개인정보를 요구했고, 해당 교…

웹툰 작가이자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주호민(41)이 자신이 고소한 특수교사의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 탄원서가 재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주 작가는 지난 2일 자신의 채널 커뮤니티에 올린 입장문에서 특수 교사를 고소한 이유에 대해 해명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학부모의 악성민원, 아동학대 신고 등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5대 정책을 발표했다. 정성국 교총회장은 3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교권 5대 정책, 30대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교총은…

교육활동을 침해한 학생에 대해 교사들은 ‘모든 침해사항’을, 학부모들은 ‘중대한 침해사항’만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기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현장에서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교사·학부모 간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웹툰작가 주호민씨의 특수교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교육부 및 각 교육청과 협력해 아동학대를 막으면서도 교사들에게 불합리한 징계에 시달리지 않도록 제도 개선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수교육 인력…

《‘교권 보호’ 교사 면담 예약제 도입… 상담 대기실엔 CCTV 설치서울 서초구 초1 교사의 극단적인 선택을 계기로 서울시교육청이 2일 교권 침해 예방 방안을 발표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면담 사전 예약제 도입, 상담을 위한 별도 민원실과 폐쇄회로(CC)TV 설치, 소송비 지원 등…

웹툰 작가 주호민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들과 특수교사 간 대화를 몰래 녹음한 후 아동학대 혐의로 교사를 고소한 걸 두고 ‘수업을 녹음하는 게 정당하느냐’는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교원단체 측은 “무단 녹음을 증거로 인정할 경우 학교 현장에서 녹취 오남용 사례가 늘 것”이라는 입…

한 공립유치원 교사가 ‘극성 학부모’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며 자신도 극단적인 생각을 했다고 털어놨다. 1일 경기일보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에 따르면 경기도의 한 공립유치원 교사 A씨는 과거 임신 중 학부모 B씨로부터 지속적인 괴롭힘과 신고 협박을 당했다. B씨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