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공수처, ‘요란한 활동’보다 ‘단정한 자세’로 승부해야[동아광장/김경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12/15/110807061.1.jpg)
체포영장이 청구됐다가 기각됐다. 피의자 조사 없이 이번엔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기각됐다. 같은 피의자에 대해 다시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또 기각됐다. 같은 사람에 대해 보름 동안 연거푸 3회 체포영장과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모두 기각된 것이다. 법관은 범죄의 소명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일부 기자들을 대상으로 통신조회를 한 데 대해 “아무리 선한 의도를 내세우더라도 공수처는 용납할 수 없는 짓을 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공수처의 어이없는 행태를 보면서 ‘빅 브라더’가 시민의 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수사 중인 사건의 관계인에 대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인인 ‘조국 흑서’의 공동저자 김경율 회계사의 통신자료를 조회했다. 김 회계사는 “KT에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 사실을 몰랐다”며 “황당하다”고 말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단독]공수처, ‘조국흑서’ 저자 김경율 회계사 통신자료 조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2/08/110683757.2.jpg)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8일 이른바 ‘조국 흑서’의 공동저자인 김경율 회계사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고위공직자가 아닌 김 회계사의 통신자료를 공수처가 왜 조회했는지 관심이 모였다. 공수처는 “김 회계사가 고위공직자가 아닌 것이 맞다”면서도 수사 중이라는…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는 21일 2030 청년세대 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 캠페인 ‘민지야 부탁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민지야 부탁해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열흘째 공개 행보를 크게 줄이고 정치적 현안에 대한 발언도 내놓지 않는 등 ‘잠행 모드’를 이어가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윤 전 총장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간 갈등에 공멸 위기감까지 나오며 질타가 쏟아지자 ‘전략적 침묵’을 택했다는 분석이 야권에서 제기된…

윤석열 캠프 법률팀은 20일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경력 정황’ 보도에 대해 “명백한 오보”라며 해당 언론사의 사과가 없을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 언론사에 허위 자료를 제공한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에 조사 근거를 요구했다. 법률팀은 이날 “김건희씨는 시간강사 …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갑자기 대통령을 나오니 말마다 망언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비판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이날 대구를 찾아 “윤 전 총장이 무릎 꿇고 저한테 협조를 해야 하는 위치로 오게 될 것”이라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번에는 역사 인식 논란에 휩싸였다. 광복절을 맞아 페이스북에 윤봉길 의사의 글을 올리면서 안중근 의사의 영정이 등장하는 사진을 올렸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은 15일 광복절을 맞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인의 영정을 모신 의열사를 찾아 참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사람이 다수인 국민의힘 재선 의원 16명이 13일 “이준석 대표에게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연판장을 돌려 이름을 올린 뒤 성명서를 냈다. 18일로 예정된 당내 대선주자 13인 토론회을 둘러싸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측과 이 대표 측이 맞서는 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핵심 관계자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겨냥해 “탄핵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그간 누적됐던 윤 전 총장과 이 대표의 갈등이 12일 폭발했다. 이 대표의 반발에 윤 총장이 일단 바로 유감을 표명하면서 일시 봉합되는 듯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새로 입…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공약 마련을 뒷받침할 대선 캠프 정책자문 전문가 명단을 10일 공개했다. 윤 전 총장은 정책자문단 발표를 계기로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간담회나 세미나 자리를 늘려 정책 구상을 밝히는 등 정책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정책 공…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캠프’는 10일 문재인 정부에서 북핵문제를 총괄한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 정책자문 전문가 42명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국민캠프 총괄실장을 맡은 장제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국민캠프 정책자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경쟁 대선 주자들의 검증 공세와 중도 확장 행보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잇따르면서 야권에선 “이제 정치인으로서 본격적인 시험대에 올랐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최근 대폭 보강한 정무팀의 조언을 바탕으로 “검증 이슈는 과감하게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경쟁 대선 주자들의 검증 공세와 중도 확장 행보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잇따르면서 야권에선 “이제 정치인으로서 본격적인 시험대에 올랐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최근 대폭 보강한 정무팀의 조언을 바탕으로 “검증 이슈는 과감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