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731
구독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최근 우크라이나에 제시한 광물협정 초안에 미국 기업에 특혜를 주는 내용이 담겼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27일 보도했다. 이는 유럽연합(EU)의 경쟁법에 저촉될 수 있어 우크라이나가 강하게 원하는 EU 가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합의하지 않는 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또 휴전이 지연될 경우 러시아산 석유에 25~50%의 ‘2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2차 관세란 러시아산 석유를 구매하는 국가나 기업에도 관세를 부과하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년여 만에 우크라이나에서 숨진 러시아군 사망자 수가 1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BBC의 러시아 서비스와 미디어 조나 뉴스 웹사이트의 독립적 집계에서 나타났다고 모스크바 타임스가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사망자 중 4분의 1 가까이는 자원한 군인이었고 16%…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과의 광물 협정 신규 초안을 수령했다고 밝혔다.유럽 언론 RTE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28일(현지 시간) 키이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미국의 (광물 협정 신규) 제안을 공식적으로 받았다”라고 밝혔다.젤렌스키 대통령은 당초 지난달…

우크라이나 전쟁을 멈추기 위한 휴전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이 국경을 넘어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로 침투해 군사작전을 벌이고 있다. 벨고로드는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8월 진격 후 최근 점령지 대부분을 상실한 쿠르스크주 인근 지역이다. 우크라이나군이 쿠르스크에서 수세를 타개하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8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휴전 협상과 관련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방안도 환영한다”며 북한과 중국 등 그간 밀착해온 우호국과 협력할 준비가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의 이 같은 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흑해 휴전’을 중재하며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를 완화시키는 것을 돕겠다는 뜻을 밝힌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를 국제금융 결제망 ‘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에 복귀시키는 방안 또한 검토하고 있다. 반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중재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에서의 휴전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가운데,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이 26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와 이르면 다음 주 광물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베선트 장관은 러시아를 국제 사회로 복귀시키는 방법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이날 베선트 장…

《러-우크라 ‘흑해 휴전’ 합의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에서의 휴전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30일간의 ‘에너지 시설’ 공격 중단 조치에 이은 또 다른 휴전 조치다. 미국의 중재 아래 휴전이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휴전 발효 시점과 조건 등을 둘러싼 입장 차가 커 실효성에 문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이 중재해 러시아와 합의한 부분적 휴전이 25일(현지 시간)부터 발효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루스템 우메로프 국방장관이 미국 측에 부분적 휴전 합의가 언제 발효될 수 있는지를 문의했다면서, “…
미국과 러시아가 24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안을 두고 12시간 넘게 ‘마라톤협상’을 이어갔다. 또 25일엔 미-러 협상 내용을 바탕으로 미국과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릴레이 회담에 나섰다.러시아 관영매체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미-러 대표단은 24일 오전 10…

미국과 러시아는 24일(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휴전과 관련해 12시간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다. 리아노보스티와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러 대표단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리츠칼튼 호텔에서 흑해 해상 휴전에 초점을 맞춘 협상을 비공개로 진행했다. 오전…

미국과 러시아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24일 오후 10시(한국 시간 24일 오후 4시)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의 휴전을 위한 고위급 협상을 가졌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클 왈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키스 켈로그 우크라이나 특사, 마이클 앤턴 국무부 정책기획국장, 러시아에서는 그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과 통화를 가지고 우크라이나 분쟁 해결을 둘러싼 미국, 러시아 간 대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과 무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중재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4월20일 부활절까지 종전 합의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양측의 상당한 의견 차이로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외신들이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익명의 미국 소식통은 블룸버그 통신에 백악관이 기독교와 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