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730
구독


북한이 러시아에서 받은 이동식 방공 시스템인 ‘판치르 S-1’을 수도인 평양 방어에 활용하고 있다는 우크라이나고 매체가 보도했다. 북한이 파병 대가로 러시아에서 얻은 방공 무기체계와 군사기술 등을 실제로 도입하면서 북러 간 군사협력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일(현지 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에 병력을 대거 집결시키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유럽 주요국은 이런 러시아에 맞서기 위해 대인지뢰 금지 협약을 줄줄이 탈퇴하고 무기 조달 또한 강화하고 있다.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27일 러시아…

러시아가 야간에 최대의 공중 공격을 해왔다고 29일 우크라이나 군 당국이 말했다.이날 새벽까지 477개의 드론 및 미끼 드론에 60기의 미사일을 포함 537개의 공중무기를 발사했다는 것이다. 이 중 249개는 격추되었고 226개는 전자 잼밍 등으로 항로를 잃었다.드론과 여러 종류의 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에 병력을 대거 집결시키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유럽 주요국은 이런 러시아에 맞서기 위해 대인지뢰 금지 협약을 줄줄이 탈퇴하고 무기 조달 또한 강화하고 있다.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27일 러시아…

“좋은 회동이었다. 그보다 좋을 수는 없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50분간 회담을 가진 뒤 이같이 말했다. 올 2월 거친 설전을 벌이며 파국으로 끝난 백악…

“좋은 회동이었다. 그보다 좋을 수는 없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50분간 회담을 가진 뒤 이 같이 말했다. 올 2월 거친 설전을 벌이며 파국으로 끝난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네덜란드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났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 엑스(X·구 트위터)를 통해 “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길고 실질적인 회의를 가졌…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나토 회원국들과 방위산업 협력을 위한 양자 협정을 체결했다.외신들을 종합하면 덴마크는 자국 영토에서 우크라이나 드론을 생산하기 위한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양국 국방부 장관은 나토 정상회의가 진행 중인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24, 25일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개막을 하루 앞둔 2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우크라이나 공격 당시 처음 공개한 신형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오레시니크’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같은 …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24, 25일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개막을 하루 앞둔 2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우크라이나 공격 당시 처음 공개한 신형 극초음속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오레시니크’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같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은 “한 민족이며, 그런 의미에서 우크라이나 전체는 우리 것”이라고 말해 우크라이나 영토를 추가 점령할 생각임을 시사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푸틴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경제 회의에서 연설하면…

북한과 러시아가 19일로 ‘포괄적 전략 동반자 협정(북-러 조약)’ 체결 1주년을 맞았다. 그 사이 양국은 군사 밀착을 강화하며 ‘혈맹’으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200일 넘게 진행된 러-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는 북한의 파병과 포탄 지원 등으로 격전지 전세 역전의 기반을…

북한이 러시아에 공병과 건설 인력 등 6000명을 추가로 파병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지원을 위한 북한의 3차 파병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거부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와의 밀착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인테르팍스통신은 1…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17일 북한 평양을 전격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담한 뒤 북한의 3차 파병에 합의했다. 최근 3개월간 3번째 방북길에 오른 쇼이구 서기는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 복구를 위한 공병 등 약 6000명을 지원받기로 하고, 앞서 해당 지역에서 전…

유럽연합(EU)이 러시아 정부의 ‘자금줄’인 에너지 수출을 옥죄기 위해 신규 제재를 구상하고 있지만, 회원국 간의 의견 불일치로 실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비공개회의에서 일부 회원국들은 러시아산 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