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세계적인 PC 제조기업인 휴렛 팩커드(HP)가 중국 내 생산 시설 일부를 다른 나라로 옮길 것으로 보인다. 예상보다 더딘 경제 회복 속도에 우려가 커지고 있는 중국 정부는 글로벌 대기업의 ‘탈중국’ 움직임까지 겹치자 일본과 미국 기업인들에게 좋은 투자 환경을 약속하는 등 대책 마련에 …

중국을 방문 중인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 특사가 중국 측에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더 빠른 조치를 촉구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자체 탄소 감축 경로를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관영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17, 18일 이틀간…

미국 장관급 이상의 거물들이 잇달아 중국을 방문하는 등 미국이 대중 관계 개선에 총력을 다하면서 미중긴장이 다소 완화하고 있다. 이는 미국이 중국과 무한대치를 하다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대중 관계를 예측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긴장 완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대중 전략을 …

미국 정부 고위 관료들이 잇따라 중국을 방문해 관계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 외교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이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 19일 미 CNBC와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키신저 전 장관은 전날 중국 베이징에서 리상푸(李?福) 국방부장과…

미국 반도체 업계가 17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 “중국에 대한 추가적인 반도체 수출 규제를 자제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이달 중 인공지능(AI) 반도체 등에 대한 수출 규제 확대를 추진하자 이에 반기를 들고 나선 것이다. 미 반도체산업협회(SIA)…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로 중국 반도체 장비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반도체 구조 패턴을 만드는 식각(蝕刻·에칭) 공정 장비 생산 업체인 베이팡화창은 15일 공시를 통해 올 상반기 순이익을 16억…
미국 의회가 미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가 중국에 세운 연구소를 통해 중국 정부가 미국 첨단 군사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보고 조사에 나섰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를 비롯한 중국 견제에 의회도 거들고 나섰다. 17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외교의 ‘살아있는 전설’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100)이 중국 베이징에서 리상푸(李尙福) 중국 국방부장(장관)과 회담했다. 대표적인 대중(對中) 온건파인 키신저 전 장관이 미 정부 제재 대상인 리 부장을 만난 것을 두고 사실상 그에 대한 제재 해제 수순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이 14일 오전부터 15일 오전까지 24시간 동안 대만 인근 해역에 인민해방군 함정 16척과 전투기 15대를 보내 대만을 압박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내년 1월 대만 대선에서 집권 민진당의 후보로 나선 반중 성향의 라이칭더(賴淸德) 부총통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