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중국이 반도체와 의료 장비 등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부과한 125% 보복관세를 철회했거나 철회를 검토 중이라고 CNN과 로이터통신 등이 25일(현지 시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 “어떤 관세 협상에서도 군대 문제를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방위비 분담을 관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무역 전쟁 중인 중국이 협상에 나서고 있다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공개된 시사 주간지 타임(TIME)과의 인터뷰에서 ‘시 주석에게서 전화가 왔느냐’는 질문에 “예(Yep)”라고 답…

중국이 반도체와 의료 장비 등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부과한 125% 보복 관세를 철회했거나, 철회를 검토 중이라고 CNN, 로이터통신 등이 25일(현지 시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 “어떤 관세 협상에서도 군대 문제를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방위비 분담을 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통상전쟁 중인 중국에 부과한 145%의 관세율을 향후 2, 3주 안에 낮출 뜻을 23일(현지 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 전 중국에 대한 관세가 “너무 높다”며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데 이어 이날 구체적인 인하 시점까지 거론했다. 그는 중국과의 직…

21일 중국 저장성 이우의 이우국제무역성 1층을 찾았다. 주민들에게 ‘푸톈 시장’으로 유명한 이곳에서 다양한 가면, 머리 장식을 파는 자오(趙) 씨는 연신 어두운 표정으로 노트북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자오 씨는 기자에게 “이달 초 미국이 145%의 대(對)중국 상호관세를 부과한 …

한국의 경제 성장에 내수 부문 기여도가 주요 국가 중 최하위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미국발(發) 관세 전쟁으로 수출까지 흔들리면 성장률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당장 4월 중순까지의 수출이 1년 전 대비 5% 넘게 감소해 이…
24일 열리는 한미 간 첫 ‘2+2 고위급 통상 협상’을 앞두고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농식품 수입 규제 등 비관세 장벽 완화나 지난해 타결된 방위비 분담금 재협상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상호관세 발효에 90일간의 유예기…
미중 관세 전쟁의 여파가 국제 금융시장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수년간 미국 금융시장에서 큰손으로 자리매김한 중국 국영펀드가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미국 사모펀드 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1일(현지 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사모펀드 업계 소식통들을 인용해 최…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중국의 반도체 공급망을 틀어막으며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럴수록 중국 정부와 기업들은 반도체 자립을 가속화하며 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을 장기전으로 몰고 가고 있다. 특히 미국이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가속기 ‘H20’의 중국 수출 제한…
미국이 동남아 4개국(말레이시아,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을 통해 우회 수출되는 중국산 태양광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국내 업체들의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21일(현지 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최근 동남아 4개국에서 생산된 태양광 셀과 패널에 대한 반덤핑관세, 상계…

미국과 중국 간 관세 전쟁 여파로 미 보잉사가 중국 항공사에 인도할 예정이던 항공기 한 대가 미국으로 돌아왔고, 또 다른 한 대도 되돌아오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1일(현지 시간) 전했다. 또 중국의 미국산 농축산물 수입도 급감하는 등 양국 관세 전쟁의 폐해가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날…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최근 미 본토에서 일본 아오모리현 미사와 주일미군 기지에 전격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대표적 확장억제 전력인 B―1B 전략폭격기는 그간 미 본토에서 괌 앤더슨 기지로 배치된 뒤 훈련을 위해 미사와 기지에 잠시 전개하는…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화난 수산시장에서 처음 발견되기 수개월 전인 2019년 가을부터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아팠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백악관이 18일 공식 홈페이지에 코로나19가 중국의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중국의 발전은 지난 70여 년 동안 자력갱생과 고된 투쟁을 통해 이뤄졌고, 그 누구의 시혜에도 의존하지 않았기에 불합리한 억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월 11일(이하 현지 시간) 미국과의 관세전쟁과 관련해 처음 언급한 내용이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
![‘희토류 강국’이었던 미국, 어쩌다 중국에 약점 잡혔나[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8/131447941.1.jpg)
미국과 중국의 관세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중국이 미국의 약한 고리를 건드렸죠. 희토류 수출을 통제한다고 발표한 건데요. 그러자 미국이 화들짝 놀랐습니다. 중국산 희토류 공급이 막히면 미국 제조업과 군수산업이 치명타를 입을 수 있어서이죠.도대체 희토류는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한때 세계…